자료실설교자료실

설교자료실


사이비와 이단이란?

조회 1,948

교목실 2013-05-01 10:07

최근 부산에는 사이비 이단들로 몸살을 앓고 있다.자고로 이단 사이비는 사회가 불안하고 먹고 살기 힘들어지면 우후죽순 격으로 왕성하게 나타나고 활동하는 경향이 있다고 사회학자들은 말한다.최근 우리 학우들 가운데는 모 사이비 이단에 연루되어 묻지 마 휴학 내지는 자퇴를 할 뿐 아니라 집으로 돌아오지 않는 소위 가출 하는 자들이 있다고 한다.심히 우려되는 사안이 아닐 수 없는 것이다.

그러면 이단이나 사이비는 무엇인가?먼저 이단,사이비는 타종교(불교,힌두교,이슬람교 등)가 아가 아니다.이런 건전한 종교들도 기독교를 이단 사이비라고 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이다.그리고 타 교단들(가톨릭,정교회,성공회 등)이나 타 교파(장로교,감리교,성결교,침례교,순복음교회 등)도 이단 사이비라고 하지 않는 것이다.그렇다면 무엇을 이단 사이비라고 하는가?기독교 입장에서 보면 유사 기독교 내지는 거짓 교리를 가지고 미혹하는 집단이나 개인을 말하는 것이다.다시 말하면 기독교의 모양은 가지고 있으나 본질은 기독교 진리에서 벗어난 집단이나 종교 단체를 말하는 것이다.일반개념으로 말하면 진품에 반하는 소위짝퉁을 말하는 것이다.사전적으로 이단은다를 이,끝 단자로 설명이 되듯이 처음에는 같아 보이는데 결국 끝에 가서는 가짜 본색을 드러낸다는 것이다.그리고 사이비는겉으로는 비슷하나 본질은 완전히 다른 가짜라는 뜻이다.

우리나라 기독교가1885년에 전래되면서 지금까지 다양하고 황당한 이단 사이비들이 흥망성쇠를 거듭해 왔고 갈수록 더욱 기승을 부리는 종말적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특히 사회가 불안하고 기성교회들이 제 역할을 못하고 사회와 역사를 이끌지 못하면 더욱 심각 해 지곤 하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몇 가지만 이단 사이비의 예를 든다면; 1920-30년대 왕성했던 자칭재림예수황국주,김성도여인의새 주님’,양도천의 세계일가공회 운동,천부교(전도관)의 박태선,통일교의 문선명,장막성전의 유재열 등이 있다.최근 부산에는 신천지(교주 이만희)와 하나님의 교회(교주 장길자;어머니 하나님)가 특히 주목을 하는 이단 사이비 중에 하나이다.

그러면 이단 사이비의 기준은 무엇인가?기독교의 핵심 진리인 성경이 기준이다.그 성경에 드러내신 믿음의 주이신 삼위일체 하나님(성부,성자,성령)을 불신하고 다른 것으로 대체하거나 변질 시키는 조짐이 보이면 기독교라고 말 할 수 없는 것이다.특히 성경66권외에 계시를 강조하거나 사람을 신격화 하는 것은 거의100%사이비 이단일 경우가 태반이다.

끝으로 이단 사이비를 어떻게 대처하는가?다음과 같은 상황에 접하면 그 사람이나 대상에 대한 정보를 더 잘 알아 봐야 한다.그리고 그 정보를 가지고 지도교수나 교목실 또는 전문 상담자에게 그 정체를 알아보고 나서 더 깊이 가야 할 것이다.

1.모르는 사람이 갑자기 너무 친절하게 밥도 사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 해 주려고 접근 할 때.

2.일반 시급 보다 더 주겠다고 하면서 별 하는 일 없이 강의를 듣거나 교육을 받게 한다고 할 때.

3.무료강습회나 강좌를 받게 해준다고 할 때.(성악,말하기,키타,벨리덴스,사교춤,드럼,보컬 등)

4.무료 성경공부를 하자고 할 때.(교회당 밖에서 하는 성경공부는 온전치 못하다)

5.모든 경비를 단체에서 제공하는 해외봉사대에 가입 유도 할 때.(조건으로 교육을 받도록 함)

마지막 부탁은 진리에 착념하라는 것이다.그리고 우리는 미래의 나를 만들어가야 할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자로서 지금 학생 신분으로서 해야 할 일에 전념해도 시간이 모자랄 것이기에 한눈팔지 말기를 바란다.

요한복음8:31-32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요한일서3:23 “그의 계명은 이것이니 곧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고 그가 우리에게 주신 계명대로 서로 사랑할 것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