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소개연구소 사람들

연구소 사람들

동서대학교
중국연구센터

사람들을 소개합니다.

신정승 소장

신정승 전 주중 대사는 현재 동서대학교 석좌교수 겸 중국연구센터 소장을 맡고 있다. 그는 직업외교관 출신으로서 해외에서는 주 미국 대사관 1등 서기관, 주일본 대사관 참사관, 주 중국 공사, 주 뉴질랜드 대사에 이어 주 중국 대사를 역임하였다. 한편 국내에서는 외무부 중국과장, 외교통상부 아시아태평양국 심의관, 공보관 겸 대변인, 아시아태평양 국장을 역임하고 고려대학교 정외과 겸임교수, 경기도 국제관계 자문대사를 지냈으며 2010년 국립외교원의 중국연구센터를 창설, 2015년 6월까지 초대 소장으로 근무하였다. 그는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외교학과를 졸업하였으며, 일본 게이오 대학에서 방문연구원으로 있었다. 그는 동료 전직 대사들과 함께 ‘중국의 부상과 동남아의 대응’ (2011), 그리고 ‘대사들 아시아 전략을 말하다’ (2013)를 출판하였으며, ‘외교’, ‘동북아논단’ (중국 길림대학교) 등에의 기고와 더불어, 중국 중앙당교, 중국 외교학원 등 많은 곳에서 중국 관련 강연을 한 바 있다.

  • 연락처051-320-2952

이홍규 부소장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서강대학교 대학원 정치외교학과에서 중국의 ‘사회주의민주’를 주제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기업에서 일하다 중국 유학길에 올라, 중국사회과학원에서 『기업집단화의 정치―체제개혁 중의 중국 기업집단화』란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강대 동아연구소, 아주대 세계학연구소, 성균관대 동아시아지역연구소에서 연구했으며 현재 동서대학교 국제학부 교수로 있다. 중국의 발전모델과 민주화 문제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논저로는 「충칭모델의 등장과 성과」, 「보시라이 숙청과 충칭모델의 미래」, 『중국모델론』(공저), 『체제전환의 중국정치』(공저) 등이 있다.

  • 연락처051-320-2950
  • 이메일hujintao@gdsu.dongseo.ac.kr

구성철 책임연구원

한밭대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한국외국어대 대학원에서 중국정치 전공으로 석사를 졸업하고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이후 상하이정부장학생으로 푸단대학교 국제관계학과 박사과정을 졸업했다. 박사학위논문 주제는 ‘중국의 대對한국 영향력에 관한 연구’이다. 대통령소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에서 조사관으로 근무했고, 최근에는 한밭대, 목원대, 동아대, 창원대, 경상대 강사를 역임했다. 인간과 사회를 학술활동을 통해 올바르게 이해하는 실천적 삶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대중음악으로 이해하는 중국』(2005), 『북한이라는 수수께끼』(2015)가 있다.

  • 연락처051-320-2951
  • 이메일zzacnoon@gdsu.dongseo.ac.kr

장윤미 학술연구교수

연세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하고 한양대 국제대학원 중국학과에서 지역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중국 베이징대학교 정부관리학원에서 『시장화 개혁시기 중국의 노동정치』라는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이후 “중국 발전모델”, “기억의 정치: 중국 노동자의 관점에서 본 문화대혁명”, “중국 관행연구”, “중국 국가정체성 연구”, “남북한 마음통합 연구” 등의 공동연구에 참여했다. 서강대 동아연구소, 인천대 인문학연구소,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등에서 연구했으며 현재 동서대학교 중국연구센터에서 학술연구교수로 있다. 주요 논저로는 『열린 중국학 강의』(공저, 2017), 『중국의 민주주의는 어떻게 가능한가』(공편, 2013), 『국가의 죄수』(2010, 공역), 『문화대혁명, 또 다른 기억: 어느 조반파 노동자의 문혁 10년』(역서, 2008), 「중국 국유기업 구조조정과 노동자 마음 : 몫을 잃은 자들의 마음」(2017), 「대안적 중국연구를 위한 비판적 소고(小考)」(2017) 등이 있다.

정다훈 박사 후 연구원

서강대학교 중국문화과/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경희대학교 평화복지대학원 아태지역학으로 석사학위를, 예일대학교에서 동아시아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대한민국 국비장학생(중국지역연구)으로 북경대학교 국제관계대학원 외교학과에서 <중국외교정책과 시스템사고>라는 주제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북경대학교 박사과정 재학 시절, 와세다 대학교 아태지역학대학원 펠로우쉽프로그램으로 한학기 머물며 한반도의 탈분단과 동아시아 평화에 대한 시민의 역할을 고민했다. 주요논문으로는, 한국 현대중국연구회 <한중언어문화연구>, [영문] “Chinese Leader's Diplomatic Rhetoric and its Power”, 제39호, 가을, 2015년, 한국 중국학회 <국제중국학연구>, [중문] “管子思想与现代中国政策关系分析:以胡锦涛”和谐社会”与和谐世界”为案例”, 제16호, 겨울, 2013년이 있으며, 단행본으로는 『평화무임승차자의 80일』, (서울: 서해문집, 2016), 『아빠와 딸이 여행을 하며 고전을 이야기하다』, (서울: 휴머니스트, 2007), 『다훈이의 세계 신화여행』 서울: 휴머니스트, 2005년, 공저 『클릭! 차이나』 (서울: 도서출판 씨엘, 2001)이 있다.

김혜민 조교

  • 연락처051-320-2952
  • 이메일khm435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