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갈 통상전문인력 양성
학과소식공지사항

공지사항


동서대 아시아 탐방 프로그램(DAIP) 실시

조회 2,710

국제학부 2017-08-09 00:00

동서대 아시아 탐방 프로그램(DAIP) 실시

인솔교수·재학생으로 구성된7개 팀 아시아 곳곳 누벼

 

 

동서대는 이번 여름방학에도 아시아 탐방 프로그램인

DAIP를 진행하고 있다.


우리 학생들이 아시아 시대를 맞아 아시아의 경제와 문화를

현장에서 깊이 있게 살펴보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매년 여름방학에 이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이번 여름 방학에는 7개 팀이 탐방에 나서며,

탐방을 마치고 돌아온2개 팀의 소감을 먼저 올린다

<편집자 설명>   

 

 

 

 

 

 

 

 

DAIP캄보디아 팀:지도교수 정수원

 

출국 전 철저한 사전 교육으로 캄보디아 이론 박사가 되었다.
캄보디아 대학·기업 등을 방문하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한 층 더 발전한 내 자신을 보게 되었다.
세계 어디든 나가 글로벌 전문가가 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얻었다.
百聞不如一見을 실감한 나의 첫 해외 여행이었다.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나는 책으로는 알 수 없는 값진 경험과 돈으로 살 수 없는 추억을 얻었다.외국에 대해서 책과 영상으로만 접하고 여권조차 없던 내게DAIP(Dongseo Asia Initiatives Program)캄보디아에 참가할 기회가 주어졌다.

 

내 인생의 첫 해외여행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는 캄보디아는 더할 나위 없이 관심이 있는 국가였다
 

DAIP캄보디아5기인 우리는626일부터 계절 학기를 통해캄보디아 가이드북저자이신 정수원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며 캄보디아에 대한 사전교육을 받았다.우리는 출국하기 전까지 모두 캄보디아에 대한 이론박사라고 해도 될 만큼 열심히 공부하고 준비하였다.

 

또한,캄보디아 현지 여러 시장에서 판매할 우리나라의 특색 있는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국제마케팅 방안을 계획하였고,판매할 상품 및 장소를 섭외하는 등 출국 전까지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이제 실전 경험만 쌓으면 캄보디아 전문가라고 할 수 있을 정도였다.

 

출국하는71일 날,생애 첫 해외여행이라 기대 반,두려움 반이었지만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오는 것이 나의 목표였다.

 

 

우리 일행은 캄보디아 프놈펜에 도착하여 프놈펜 한인회를 방문하였다.프놈펜 한인회 김현식 회장님은 취임 공략으로 캄보디아에서 생활하고 있는 한국인 자녀들을 위한 프놈펜 한국국제학교 개교를 위해 준비하고 있었다.우리는 한국에서 가져간 많은 책과 필기구,색연필 등을 기부하여 앞으로 프놈펜 한국국제학교가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했다

 

 

그 후 우리는 자매 대학교인 캄보디아의CUS대학을 방문하였다.학생들을 만나기 전CUS대학 부총장님과 법학과,영어학과 교수님들을 만나 뵙고, 대학 간의 국제교류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었다.그리고 캄보디아 학생들을 만나기 위해 강당을 갔으나 많은 학생들이 우리를 환대해주어 부끄럽기도 하고,한편으로는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덕분에 외국인 친구들을 많이 사귀게 되었고,친구들을 통해 캄보디아의 역사와 문화를 많이 배울 수 있었다.친구들과 친하게 지내다 헤어지려고 하니 아쉬운 마음이 컸고,다시 만나면 더 많은 대화를 나누고 싶었다.귀국 후에CUS대학 친구들과 연락을 하며 친구들 덕에 영어 공부가 자연스럽게 되면서 영어 공부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다.
 

우리는 캄보디아의 방문 목적인 국제마케팅활동을 하면서 캄보디아에 있는KOTRA프놈펜무역관,한국산업인력공단 프놈펜센터, JICA프놈펜사무소,코라오 캄보디아법인 등을 방문하여 캄보디아 사회,경제에 대해서 좀 더 전문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KOTRA에서는 캄보디아의 경제상황을 자세히 들을 수가 있었으며,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캄보디아의 근로자를 한국으로 파견시키는 일과 해외취업지원업무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캄보디아는 청년인구가 전체 인구의70%로 노동력이 풍부하여 젊은 사람들이 한국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말을 들었다.

 

 

DAIP캄보디아 일정 중에는 캄보디아에 진출한 한국기업을 방문하는 계획이 있어 우리나라 기업으로 캄보디아에서 제일 규모가 큰 한솔섬유 공장을 방문하여 의류생산 공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수업 시간에 배운 전공지식을 참고로 현장에서 상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보니 배움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또한,우리가 아무런 생각 없이 입고 다니는 옷이 얼마나 많은 노동력과 공정이 필요한 지 알 수 있는 값진 경험이었다.이를 통해 쌀 한 톨의 고마움을 알아야 한다는 어른들의 말씀이 틀린 것 하나 없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하였다.한솔섬유 이강열 상무이사로부터젊었을 때 열심히 공부하고 경험하라는 말씀을 들으니 더 많이 배우고 노력해야겠다는 마음이 들면서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뚜렷한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캄보디아 프놈펜과 시엠립에서 연수일정을 소화하면서 가장 인상 깊은 장소는 뚜울슬랭박물관과 킬링필드이다.뚜울슬랭박물관을 둘러보면서 시람을 고문했던 장소에 들어가게 되었다.그 곳에 바람이 불었는데 그 느낌은 흡사 이 곳에서 고문을 받았던 억울한 사람들의 비명소리와도 같았다.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도 없다는 말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캄보디아는 내전으로 자국의 아픈 과거의 역사를 잊지 않고 앞으로의 나라 발전에 있어서도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느껴지는 곳이었다.우리나라 역시 전쟁으로 아픈 역사가 있었기에 더욱 이 장소가 기억에 남는다.킬링필드는 당시 캄보디아 국민의4분의1이 학살된 곳으로 눈물 없이 보기 힘든 장소였다.아직까지 이유 없이 죽음을 맞이한 그들의 설움이 느껴지는 것만 같아 경건한 마음이 들었다.


우리는 캄보디아에서 이문화 체험으로 현지 음식 중에서 한국에서 접할 수 없는 개미 요리,개구리 구이,새 구이,귀뚜라미 튀김을 먹어보았는데,개미요리와 귀뚜라미 튀김은 비주얼에서부터 문화충격을 주었으며,개구리 구이와 새 구이는 의외로 맛있어서 놀라웠다.길거리에는 뱀 구이와 악어요리를 해주는 이색적인 식당도 있었지만 체험하는 것은 자신이 없었다.


동서대학교에 입학하면서 처음 다짐한 것이 학교 수업과 프로그램을 통해나의 견문을 넓히자였는데, DAIP캄보디아를 통해 이에 한걸음 더 다가 갈 수 있었다. DAIP캄보디아를 통해 우리는 각자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다.일행 중에서 나는 유독 더 감회가 남다르다.첫 해외여행지인 캄보디아에서 우리나라 과거의 모습을 볼 수 있었고,이 나라의 발전 가능성을 보며, “이 시장에 무엇을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를 느끼게 하였다.

 

이번 해외연수를 통해 나는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오자는 목표를 이뤘다고 떳떳하게 말할 수 있다. ‘백문불여일견이란 말을 몸소 느낄 수 있었고,책과 실전은 확연히 달랐지만 책을 통해 사전 공부를 하는 것이 지식 없이 갔을 때보다 더 많은 것을 느낄 수 있고 남들이 모르는 것까지 알아볼 수 있다는 것이 뿌듯하였다. DAIP캄보디아를 통해 한 층 더 성숙해지고 발전한 내 자신을 보며, ‘앞으로 세계 어디든 나가 글로벌 전문가가 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나의 인생설계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DAIP캄보디아5기 참가에 기회를 주신 장제국총장님과 인솔하신 정수원교수님께 감사드리며,나야말로BDAD의 주인공이다
 

<:국제통상학전공3학년 김O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