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답변] 평생교육사는 어떤 자격증 인가요?

조회 1,900

청****** 2010-10-13 13:39

안녕하세요?? 청소년상담심리전공입니다.  

 

평생교육사의 개념

평생교육사는 그동안 ‘사회교육자’, ‘사회교육지도자’, ‘성인교육자’, ‘사회교육종사자’, ‘교육간사’, ‘스탭’,
‘교육실무자’, ‘프로그래머’, ‘트레이너’ 등의 다양한 용어로 불림.
점차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전문성에 대한 국가적인 인증이 필요해짐에 따라 이러한 평생
교육종사자 중 일정한 자격을 부여받은 사람들은 ‘사회교육전문요원’이라는 명칭으로 불리우게 됨.
2000년에 개정ㆍ시행된 평생교육법에 의해 ‘사회교육전문요원’의 명칭은 ‘평생교육사’로 바뀜
.

 

<개정 2009.8.11>

평생교육사의 등급별 자격요건(제15조 및 제16조제2항 관련)

등급

자격기준

평생교육사 1급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정하는 평생교육과 관련된 업무(이하 "관련업무"라 한다)에 5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진흥원이 운영하는 평생교육사 1급 승급과정을 이수한 자

평생교육사 2급

1. 「고등교육법」 제29조 및 제30조에 따른 대학원에서 교육과학기술부령으로 정하는 평생교육과 관련된 과목(이하 "관련과목"이라 한다) 중 필수과목을 15학점 이상 이수하고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자. 다만,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이하 "대학"이라 한다)에서 필수과목을 이수한 경우에는 선택과목으로 필수과목 학점을 대체할 수 있다.

2. 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할 수 있는 기관,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평가인정을 받은 학습과정을 운영하는 교육훈련기관(이하 “학점은행기관”이라 한다)에서 관련과목을 30학점 이상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한 자

3. 대학을 졸업한 자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관에서 관련과목을 30학점 이상 이수한 자

  가. 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할 수 있는 기관

  나. 법 제25조제1항에 따른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이하 "지정양성기관"이라 한다)

  다. 학점은행기관

4. 평생교육사 3급 자격증을 보유하고 관련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진흥원이나 지정양성기관이 운영하는 평생교육사 2급 승급과정을 이수한 자

평생교육사 3급

1. 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할 수 있는 기관, 학점은행기관에서 관련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한 자

2. 대학을 졸업한 자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관에서 관련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한 자

  가. 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할 수 있는 기관

  나. 지정양성기관

  다. 학점은행기관

3. 관련업무에 2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진흥원이나 지정양성기관이 운영하는 평생교육사 3급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

4. 관련업무에 1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공무원 및 「초ㆍ중등교육법」 제2조제2호부터 제6호까지의 학교 또는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의 교원으로서 진흥원이나 지정양성기관이 운영하는 평생교육사 3급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기술

역할의미특징적기술
교수자
가르치는
전문가
그 분야의 정보, 개념, 관점을 전달
청취, 수업준비, 자료구성 및 발표, 질문에 대한 답변
공식적인
권위자
목표설정 및 목표달성을 위한 절차의 설정
구조 및 우수성의 기준 정의, 행위 평가
사회화의
매개자
수업차원을 넘어서 삶의 목표와 과정을 명확히 제시. 이를 위해 학습자들을 준비하게 함
특정가치, 신념, 태도와 관련된 장점과 사회의 요구조건을 명확히 함
학습
촉진자
학습자 스스로 창의성과 성장을 도모하게 함. 학습의 장애물을 극복하도록 도와줌
학습자들의 흥미나 기술에 대한 의식을 첨예화시킴. 학습자들이 목표에 도달하고 장애물을 피하기 위해 통찰력이나 문제해결력을 사용하게 함
이상적
자아제공자
주어진 분야의 기쁨과 지적 탐구의 가치를 전달함
교육적 자료나 목표가 궁극적으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개인적인 신념을 보여줌
인간주의적 접근
지적 활동과 관련이 있거나 지적 활동에 의하여 유지되는 인간욕구의 전체영역을 보여줌. 인간으로서 인정받고 학습자를 인정함
눈앞의 과제를 넘어서서 자신의 모습을 명확히 하는 방법으로 자신을 드러냄. 학습자들도 또한 마음을 열 정도로 신뢰성을 보여주고 따뜻하게 해줌
프로그램개발자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의 개발여부 및 내용에 관한 의사결정. 목표의 확인과 정교화 작업
목표형성과 관련된 의사결정능력, 학습집단의 계획수립 과정에의 참여유인
요구분석
사회, 실시기관, 그리고 학습자의 요구 확인 및 상황분석
각종 요구분석 기법 및 판단방법
설계
프로그램 내용 및 방법의 선정과 조직
프로그램의 내용 및 방법 편성의 기법
운영
및 평가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운영 및 평가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과 관련된 전문기법, 표준화된 평가기법 등의 숙지
관리자
조직의 발전ㆍ유지
조직의 효율성,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조직 및 인사관리 역할
의사결정, 조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조직관리기법, 조직활성화 노력
프로그램
관리, 집행
관련 예산의 편성 및 운영, 홍보 및 광고전략의 설계 및 활용, 자원의 효율적 집행 등과 관련된 역할 담당
자원의 효율적 운영과 관련된 제반기법, 홍보관련 전략의 수립 및 집행
변화촉진자
조직구조, 풍토개선
변화를 위한 문제의 인식 및 요구개발, 조직변화를 위한 체계적인 노력
사회 및 조직환경에 대한 정보 분석, 고객반응수렴, 대안적 방향의 수렴 및 집행
협력자
과업조정 및 통합
학습자, 동료, 지역사회의 인사 등 대내외적인 접촉 및 의견조정과 협력을 유도하기 위한 각종 활동
인간관계 능력 및 갈등조정 능력

-----------------------------------------------------------------------------
↓ 원문 : 송주연 님께서 2010-10-13 13:33에 작성하신 글입니다. ↓
-----------------------------------------------------------------------------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