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8학년도 1학기 융합디자인1 수강 신청 공지

조회 4,241

디자인대학 2018-01-29 00:00

3학년 융합디자인1교과목은 타학부 및 타전공 참여기회를 확대하여 이종 분야 간 소통과 협업을 다양하고,

보다 실체적인 융합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이에 융합디자인1교과목의5(분반)수업내용을

아래와 같이 공지하오니,디자인학부 학생뿐 만 아니라 타전공 분야 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1.

교과목 명

융합디자인1

지도교수

김해윤(디자인) + 채재혁(디자인)

융합분야

(참여전공)

디자인대학 8개 루트

제목

글로벌디자인 워크숍

융합 유형

새로운 형식 융⦁복합디자인 Contents Project 제안

수업내용

 졸업 후 해외취업, 해외인턴십 또는 유학 등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선발하여 운영되고 있는 글로벌디자인소사이어티 멤버 학생들에게 글로벌 디자이어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동시에 2018년에 진행하는 디자인 국제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언어 문제 및 국제워크숍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시키고자 함.

▪ 현장에 실제로 적용가능한 융합형 디자인 프로젝트 발굴

▪ 다양한 전공 학생들로 구성된 팀 구성

▪ 디자인 프로세스에 따라 프로젝트 진행

▪ 프로세스 과정에 따라 필요한 디자인 및 분야별 전문가 특강 활용

▪ 결과물은 프로토타입 완성 및 전시

 

2.

교과목 명

융합디자인1

지도교수

안병진(디자인) + 윤정우(디자인)

융합분야

(참여전공)

디자인대학 8개 루트

제목

미디어&스페이스 플랫폼(Space Platform)기반의 장소 브랜딩(Place Branding)

융합 유형

새로운 형식 융복합디자인Contents Project제안

수업내용

 본 강좌에서는 미디어와 공간에 대한 플랫폼 개념의 접근을 통해 공학과 디자인적 가치의 융합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공간과 미디어의 융합을 기반으로 하는 소통과 공유 관계의 정의로 현 사회 트랜드에 부합하는 장소 브랜딩(Place Branding)을 통한 대안 공간 창출의 가능성을 마련하고자 한다.

1)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상호 소통의 플랫폼 개념과 미디어와 공간 등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한다.

2) 공간과 미디어를 통한 장소 브래딩 비즈니스를 이루는 사례에 관한 분석을 통해 미래적 대안을 마련한다.

3) 시각적으로 구체화된 3D로서 입체화시켜 실체화시킨다.

4) 장소 브랜딩과 소통미디어 연구를 통해 새롭게 출현하는 공간 플랫폼을 모색한다.

 

3.

교과목 명

융합디자인1

지도교수

 이진호(디자인) + 김주용(광고PR) + 이지훈(디자인)

융합분야

(참여전공)

 디자인대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제목

 융합디자인1 (2D/3D Print Media Design)

융합 유형

기업체 연계 타 전공 분야와 연계한 협업 Design중심의 Project 수업

수업내용

광고디자인 문제에 대한 개념적이고 논리적인 접근을 통해 광고메세지의 디자인화에 있어서 광고기획서의 제작으로 매체 연구와 광고디자인 프로젝트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도록 하고 아이디어의 표현 능력을 높인다.

더불어 매체의 특성에 따라 광고디자인과 구매시점광고(P.O.P) 제작에 대한 표현의 범위와 한계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서 본 수업에서는 융합디자인을 큰 테마로 두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두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광고 디자인의 전달에 있어 다양한 매체들을 다루는 과정 중 각 매체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광고 기획서 제작과 광고디자인 표현을 위한 기본적인 활용방안을 학습한다.

 

4.

교과목 명

융합디자인1

지도교수

홍관선(디자인대학)+조상현(경찰행정학과)+김종건(사회복지학부)

융합분야

(참여전공)

디자인대학 + 경찰행정학과 + 사회복지학부

제목

마을만들기(Village Building + Neighbourhood Making)

융합 유형

지역기관과 연계한 다학제간Design Project수업

수업내용

 누구나 자신일 살고 있는 동네 골목의 조명이 어두운 것보다는 밝은 것이 안전하다는 것을 알고, 사람 하나 없는 밤거리 보다는 사람이 북적이는 대낮에 범죄 위험이 적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는 것처럼, 보다 안전하고 범죄를 예방하기에 유리한 환경에 대한 축적된 이해가 이론으로 정리된 것이 CPTED이다. 따라서 이 수업은 한국사회에서 실제로 적용되는 CPTED의 사례 및 현상을 분석하고, 특히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사회 주민들을 중심으로 바람직한 CPTED 운영관리 및 실천 방안에 대해서 조망하고자 한다.

 

5.

교과목 명

융합디자인1

지도교수

박부미(디자인) + 김주석(건축설계) + 장유경(건축설계)

융합분야

(참여전공)

(디자인대학) + ( 건축설계 ) + ( 도시재생 )

제목

도시Regeneration을 위한 창조적 재생 공간 만들기

융합 유형

 기업체 연계 타 전공 분야와 연계한 협업 Design중심의 Project 수업

지역기관과 연계한 다학제간 Design Project 수업

새로운 형식 융⦁복합디자인 Contents Project 제안

수업내용

지역의 삶을 기반으로 문화적인 콘텐츠를 재조명하고 이를 지역재생에 적용하기 위하여 연계분야끼리 융합적인 접근과 특성을 살린다. 이를 위하여 전공분야별 체계 있는 문제해결적인 접근과 융합적인 과정을 진행시킨다. 구체적인 특정 지역이나 구역을 대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수집, 분석, 다이어그렘화, 그리고 다양한 시각적 전달매체를 활용한 경쟁력 있는 결과물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