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연구회

BIC (Bridge of Imagination & Creation)

채일진, 박홍식 교수님

콘텐츠에 대한 투자유치, 기획, 마케팅, 생산, 유통, 배급에 대하여 이해하고, 전반적인 콘텐츠 산업을 컨퍼런스, 공모전 등을 통하여 직접 체험하고, 분야별 실무경험을 위해 능동적으로 참여할 동기와 흥미를 유도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공부하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실적

영상 관련 각종 국제 행사 참석

  • MIPCOM (프랑스 깐느, 국제 방송프로그램 견본시)
  • 디지털콘텐츠 페어 컨퍼런스, 문화기술(CT) 세미나
  • BCM(부산 콘텐츠 마켓), 부산국제영화제
  • BCWW(국제방송영상전시회) 크로스 미디어 세미나
  • 3D 영화 국제 컨퍼런스, 국제콘텐츠개발자컨퍼런스
  • G STAR 등

논문 및 여구 토의 활동

  • 효율적 제작관리를 위한 공정관리 도구개발 논문
  • 3D 입체 제작을 위한 디지털콘텐츠 제작 시설 확보를 위한 지원 방안 모색
  • IAAPA(라스베가스, 국제테마파크협회) 마켓쇼 참가를 통한 라이드 시장 분석 발표
  • 국산 애니메이션 영화 TV시리즈의 실패 사례 조사 및 한국 애니메이션의 문제점 도출
  • 창작 콘텐츠 기획 과정 논의

3D 애니메이션 연구회

최철영, 김기홍 교수님

학생들의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지식 교류 및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교수들이 가지는 전문 경험에 대한 지도를 학생들이 지식을 습득하고 개인 작품 및 교수들이 진행하는 프로젝트들을 함께 만들어 가며 제작 경험을 쌓아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자신감을 만들어 나간다.

주요실적

도기 파라디이스(TV 시리즈)

  • 제작 : 2008년 ~ 2010년 제작
  • 상영 : 2010년 7월 20일 ~ 2010년 10월 5일 방송종료

Heavenly Sword, Sony Pictures

  • 제작참여925분 분량 : 2012
  • 상영 : 2014

예비 창업기획 동아리

채일진 교수님

4D 라이더 및 창작 스토리를 시리즈물을 바로 제작할 수 있도록 기획하며 그와 관련해 연구하는 동아리입니다.

주요실적

예비 창업기획 동아리 주요실적

  • 동서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우수상
  • 2012 동서대 문학상 시부분 우수상
  • 웹진장 단편 공모전 장르부분 우수상
  • 단편 입체영상 분신사바 기획
  • 4D 라이드 나이트메어 기획

ANiDuck

최철영 교수님

뉴 노멀시대를 대표할 수 있는 콘텐츠 인재양성을 목표로 CG애니메이션에 모션캡쳐, 스톱모션, 가상스튜디오, 3D 프린터, 3D 스캐너 등을 응용하여 새로운 트렌드의 콘텐츠를 연구하고 발굴하여 미래형 콘텐츠 제작자를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실적

2005

  • DVD 애니메이션 'Karol' 제작참여 (Mondo TV, Italy)
  • CD-Rom게임 '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콘텐츠 제작 (USA)

2006

  • 단편애니메이션 'Piece'제작
  • 애니메이션 'Saint Anthoney' 제작참여 (MondoTV,Italy)

2007

  •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홍길동'
  • 영화 'The Forbidden kingdom, 功夫之王' 제작참여
  •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Friends & Heroes' 시즌 2,3 제작참여 (BBC, UK)
  • '수원화성'입체영상 콘텐츠 제작

2008

DVD 애니메이션 '3 Musketeers'제작참여, Mondo TV, Italy

2009

전시영상 '대가야' 제작참여

2010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도기 파라다이스'제작

2011

영화 '권법' 오프닝시퀀스 제작

2012

  • 라이드시뮬레이션콘텐츠 'Yamakasi, King pyton', 'skull lreland', 'Zombi in New York' 제작참여
  • 영화 'Heavenly Sword' 제작참여 Sony Pictures Entertainment, USA

창작콘텐츠 개발연구회 (Artol)

최동혁 교수님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등 디지털 콘텐츠 원형을 기획하고 창작하는 연구회이다.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독립 애니메이션과 상업 애니메이션을 균형있게 제작하면서 문화와 기술을 함께 연구하고 있다. 연구회를 통해 창작된 콘텐츠들을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상품, 출판 테마파크 등으로 개발하는 과정을 학습힌다.

주요실적

연구회 활동

2014

<Cula & Mina(큐라와 미나)> 개발 및 애니메이션 제작 – G-star 전시 참가

2015
  • <갈대오리 청이> - 동서대학교 LINC 사업단 에코뮤지엄 캐릭터 개발 장려상 수상
  • <컨테이너 캐슬> - 부산영상애니메이션 포럼 우수상 수상
  • <청이의 부산여행> - 부산영상애니메이션 포럼 장려상 수상
  •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애니 프리젠테이션 참가
  • <저금통탐정단> - E-book, 동화책 및 아트북, 캐릭터상품 4종 개발 및 2015 G-Star 전시 참가
  • <Painter> 디지털라이팅 참여 – 아시아 청소년영화제 대상 수상
  • The Annecy International Animation Film Festival invitation Exhibition 전시참가
  • New York International Design Invitation 전시참가
  • 2015 춘계학술대회 발표 / 한국콘텐츠학회
  • KBS(한국방송공사) koko 캐릭터 애니메이션 개발
2016
  • <마음전당포> 기획 – 제 7회 대학연합발표대회 우수상 수상
  • <Petmily> 기획 – 제 7회 대학연합발표대회 장려상 수상
  • 애니메이션에서 표현된 중국의 전통의상 색채에 관한 분석 / 한국색채학회논문집
  • 중국 나타 캐릭터의 대표적인 디자인 특성 분석 / 한국색채학회 논문집 / ICCT
  • 무협게임 트레일러 영상에서 나타난 캐릭터의 특성 분석 / 한국색채학회논문집
  • 중국 이랑진군(二郞眞君) 캐릭터의 디자인 특성 분석 / ICCT
  • 부산청소년 애니메이션캠프운영 / 부산광역시교육청
2017

ICCT Excellent Paper Award 수상

방학중 운영 프로그램

창작콘텐츠 기획 및 개발

창업동아리 '얼룩송아지' 활동

2014
  • 동아리 창립
  • '바트' 캐릭터 개발
  • '저금통탐정단' 캐릭터상품 2종 개발 및 2014 G-Star 판매
2015
  • 동아리 2기 회원모집
  • 창의아이디어캠프 참여 '에코뮤지엄 캐릭터 개발'
  • 저금통탐정단 캐릭터상품 1건(2종) 개발
  • DSU-LINK 장려상 '에코뮤지엄 캐릭터 개발'
  • 저금통탐정단 E-book 전시 및 인형탈을 통한 홍보마케팅
2016
  • 동아리 2기 회원모집
  • '청이와 친구들' 캐릭터상품 1종 및 웹툰 개발

뉴미디어 콘텐츠 (New Media Contents)

뉴미디어 콘텐츠 회의 사진

박홍식 교수님

AR, VRcylindrical multi display, 4D Motion, lighting, Sound Effects 등의 다면적 기능을 수행하는 주변장치의 응용과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뉴미디어 콘텐츠를 연구하고 새로운 문화 콘텐츠 창출을 시도한다.

주요실적

2014.04 ~ 현재

NMC(New Media Contents) 연구실 조직

2014.10 ~ 2015.01

사례분석, 리서치, 토론, 발표 등의 학습과정에서 아이디어 도출 및 뉴미디어 콘텐츠 개발(안드로이드 알파벳 맞추기 버전) / CK 사업단 지원

2015.05 ~ 2015.12

게임콘텐츠 UI 영상 제어 I/O보드 개발 / CK 사업단 지원

2015.05 ~ 2015.12

TTM 자기주도 학습시스템 구축 / CK 사업단 지원

2015.10 ~ 2016.01

4D 모션체어와 HMD Oculus의 환경 연계 360도 체감 형 VR플랫폼 개발

2016.10 ~ 2017.01

HMD 디바이스 활용 4D 모션입력 프로그램 개발

2016. 10 ~ 2017 .01

4D 시뮬레이터용 모션보드 및 VR 콘텐츠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