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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행사 [행사 리뷰] 다빈치 피자 TALK - 엔터프라이즈 산업분야의 언리얼 엔진 활용사례_강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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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8-05-09 00:00

[다빈치 피자 TALK] 엔터프라이즈 산업 분야의 언리얼 엔진 활용사례
[다빈치 피자 TALK]
엔터프라이즈 산업 분야의 언리얼 엔진 활용사례
자이언트 스텝 강성구
 
여러분 안녕! 디코니에용
 
오늘은 지난 25일에 있었던 언리얼 엔진 특강리뷰를 들고왔답니다!
 
늦어서 미안해요 여러분 ㅠㅠㅠ
 
이번 특강은 광고 vfx쪽 1~2위를 다투는 회사, 자이언트 스텝의 GxLab Beta 에 계신 강성구 실장님께서 진행해주셨어요!
강성구 실장님은 언리얼 엔진 개발회사인 Epic games에 계시다가 나오셔서 개발 난항(??)를 겪으신 후
 
자이언트 스텝의 GxLab에서 Rnd를 맡고 계세요!
 
 
 
짠~! 우리 멋진 강사님보세용!
  
정말 감사하신게, 강의 시작 전 학생들 한명 한 명 무슨 전공인지, 몇학년인지 여쭤보시구
  
그것에 따라서 접해보지 않은 쪽으로 내용을 짜주시더라구요!!
  
감동,,,!!!
 
 
 
 
 
 
  
첫번째 시간에는 Unreal의 PBR에 대해서 배웠어용
 
PBR이 뭔지 라이팅쪽 배우지 않은 학생들은 낯설텐데요!
 
 
PBR이란
 
Physical Based Rendering의 줄임말로,
 
현실 세계에서 물리적으로 일어나는 반사나 굴절등을 컴퓨터로 구현한다고 생각하면 된답니다!!
 
아무튼, 일반적으로 언리얼은 마야보다 렌더링 퀄리티가 낮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
 
그 편견(?)을 깨게 되는 좋은 시간이었어요!
 
특히, 리얼타임으로 렌더되는 엔진 렌더의 경우, 주변 환경을 반사하는 리플렉션(reflection)을 
 
실시간으로 계산하기 보다 간단하게 환경 맵을 베이크해서 사용하는데요,
 
현재 기술로 실시간 반사를 이루어 낼 수 있다는 영상도 보여주셨어요!
 
그게바로 위에있는 영상입니다
 
대단하지않나요!! 실사라고해도 믿겠어요!@_@
 
물론, 저걸 렌더하기 위해 어마어마한 사양의 컴퓨터가 사용되었다는건 안비밀!
  
 
경청하는 우리 학생들 너무 예뻐요~~~^^
 
 
잠깐 쉬는시간을 갖고, 
 
두번째는 바로바로
 
우리가 너무너무 싫어하는 수학시간이었어요 ㅠㅠㅠ
 
  
어려운 기호빼고 공부하는 산수시간이라는데, 강사님 ㅠㅠ
저희 그래도 겁먹었는걸요...?!
  
  
 
그런데! 언리얼에서 산수는 꼭 필요하다고 해요!
 
색이나 물체의 위치, 그래픽 모두 수학식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이죠 ㅎㅎ
  
 
 
항상 많이 들었던 벡터
 
벡터가 정확히 어떤 정의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셨어요 ㅎㅎ
 
  
 감탄(?)해서 박수치는 우리학생들...!!ㅋㅋㅋ
  
 
귀한 강의 놓치지 않으려 필기도 열심히하구요
 
디코니도 필기하고싶었는데 사진찍는다구 귀로 머리로 열심히 담았답니다 ㅠㅠ
 
아무튼 벡터 및 노말라이즈에 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주셨어요
 
사실 간과하고 지나치기 쉬운 부분들인데, 이번기회에 한번 더 짚고 넘어가서 좋은 공부가 되었어요
 
특히 3, 4학년 친구들한테 더 와닿았을것 같아요!
 
 
오늘도 마치고 피자먹는 시간이 돌아왔습니당:>
 
 
 
피자를 먹으며 강의에 대해 이야기하는 친구들과
 
강의 중 궁금했던 것들을 질문하는 학생들도 많았어요!
 
강성구 실장님은 친절하게 다 답변해주셨구요 ㅠㅠ너무 감사하죠!?
  
 
질문질문질문~
 
여러분! 
 
강사님 오셨을때 궁금한거 다 물어봅시다!
 
흔치않은 기회에용!!+_+
다음 특강은
 
5월 17일, 작년에도 오셨던 이용태 강사님이에요!
 
실무사례를 통한 레벨디자인이니까
 
게임 테크, 게임에 관심있는 여러분들 꼭 꼭
 
10시 30분까지 다빈치 피자다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