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작품소개


Solid Edge Advanced Training (오선근)

조회 1,309

2017-01-25 12:00

Solid Edge Advanced Training (오선근)

 

 

 

<CK-1 자기주도 활동 지원 프로그램-04>

 

특성화 전문성 향상을 위한
Solid Edge Advanced Training (중급과정)

 


• 교육기간 : 2017.01.09.(월) ~ 01.20(금) (10일 과정)
• 참여학생 : 메카트로닉스 융합공학부 오선근(2학년)

 

  작년 Solid Edge (초급과정) 특강을 들은 이후 학교 수업시간에서 배우는 기본적인 명령어 사용에 있어서는 자신 있다고 생각을 했고, 또 자신이 제품 하나를 정해서 작품을 만들어 제출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나의 자신감은 높아져 있었다. 하지만 이번 Solid Edge Advanced Training (중급과정)의 특강을 들으면서 내가 사용하고 있는 명령어는 그저 단순하게 노가다 식으로만 이용되었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기존 많이 사용해온 명령어들은 그저 Solid Edge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알고 있어야하는 정말 기초적인 부분이었다.
  우리가 취직을 했을 때를 생각해보면 기본적인 명령어 사용이 아니라 이것을 기반으로 배관, 판금 등의 명령어를 사용하여 제품을 설계를 잘 할 수 있는 것이 내가 어떤 프로그램을 할 줄 안다고 말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번 중급과정에서는 실제 우리가 취직해서 현장에서 사용되는 제품 설계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특강이었다. 수업시간이 부족하여 기본적인 명령어를 배우고 예제파일을 통해 직접 모델링 작업을 해보면서 조금 빠르게 수업이 진행되었지만 이것만으로도 나의 생각을 ‘더 열심히 해야겠다.’ 라고 바뀌게 하는 것은 충분했던 것 같다.
  수업내용 중 가장 흥미가 있었던 부분은 모델링 한 제품에 어떠한 힘이나 작용이 발생했을 때 생기는 현상을 알아볼 수 있는 구조해석에 관련된 것과 일정한 동작을 입력하여 제품이 실제로 작동했을 때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부분이었다. 먼저 제품을 가상으로 작동시키는 수업을 할 때는 아마 누구라도 흥미를 가졌을 것 같다. 자신이 만든 제품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부품 간의 서로 간섭이 없는지 확인을 하면서 점점 자신이 원하는 동작을 맞춰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구조해석에 관련된 수업은 나에겐 정말 최고의 수업 내용이었던 것 같다. 내가 학교를 다니면서,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다루면서 항상 궁금해오던 부분이었고, 앞으로 내가 취업을 했을 때 하고 싶은 일이기 때문이다. 제품 설계를 마치고 그 제품에 사용 될 재료를 입력을 하게 되면 설계된 모델링에 작용될 힘을 대략적으로 입력하고 구조해석을 하게 되면 제품의 변형도와 버틸 수 있는 힘과 같은 수치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구조해석이 진행되는데 수업시간에는 실제로 기업에서 사용하는 수치 기입과 공식 대입 같은 것은 무리가 있어 간단하게 진행되었다. 구조해석을 접근하기 위해선 다양한 부분의 역학을 공부하고 물리적으로 작용하는 힘이나 재료 분석과 같은 이론적인 부분이 많이 필요하지만 그 전에 실습을 통해 조금이나마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맛보고 느낄 수 있어서 나에게 있어선 정말 중요한 수업이었다.
  사실 처음에는 중급과정이라고 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쉽게만 생각했었다. 하지만 내가 쓰지 않았던 전혀 다른 부분의 명령어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처음에는 따라가기 급급했지만 하면 할수록 재미를 느끼고 더욱 빠져들었던 것 같다. 저번에 들었던 초급과정 특강도 그렇고 이번 중급과정 특강처럼 나에게 맞고 나에게 도움이 되는 특강이 앞으로도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