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IM KWON TAEK College
of Film & Media Arts
관련이미지

2015학년 임권택영화예술대학과 디지털콘텐츠학부가 통합하여 특성화의 새로운 선두주자로 재도약하다

반세기 동안 100여 편의 영화를 만들며 한국영화의 살아있는 전설이 되어온 거장 임권택 감독의 열정과 영화에 대한 노하우를 고스란히 전수하는 임권택영화예술대학이 디지털콘텐츠학부와 통합하여‘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학장 이용관, 전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으로 새롭게 거듭났다.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은 전국 최고의 영상관련 시설과 기자재를 구비한 스튜디오와 천이백석 규모의 소향뮤지컬씨어터를 비롯한 공연장을 갖추고 현장 중심의 실무 교육을 철저하게 실시함으로써 최고의 영화 및 공연 전문가를 양성한다.
또한 문화, 예술, 사회, 철학 등 사회 전반에 걸친 콘텐츠 문화를 디지털과 멀티미디어로 재창조하는 능력과 시각을 길러주어 디지털콘텐츠 전문가를 길러내고 있다.

이로써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은 영화 및 공연예술과 디지털콘텐츠의 특성화를 선도하는 우수한 인재의 산실이 되고 있다.

전국 최초로 우리나라 영화계 거장인 임권택 감독의 이름을 붙인 대학이 신설되었다. 동서대와 부산국제영화제가 공동 운영하는 AFA (Asia Film Academy)의 교장 (2006)을 맡았고, 동서대 개교15주년 기념 저명인사 초청특강에서 ‘천년학과 나의 영화 이야기’라는 주제로 강의하는 등 인연을 맺어온 임권택 감독.

동서대는 그의 명예를 후세에 길이 남기고 이론과 실무를 동시에 전수하는 특성화된 대학을 육성하기 위해 2008년 파격적으로 ‘임권택영화예술대학’을 신설했다.

2013년 3월부터는 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로 이전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디지털컨텐츠학부와 통합하여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으로 거듭났다.

2008년 하버드대 케네디스쿨(정치행정대학원)같이 권위 있는 대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신설된 ‘임권택영화예술대학’(현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 센텀캠퍼스)은 대학본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영화과, 뮤지컬과, 연기과 등 3개 학과로 구성, 기존 영화전공과 공연예술학부 교수에 ‘임권택군단’이 합세해 막강 교수진을 갖추게 되었다.

또 차별화된 교육 방식으로 최정예 영화예술인을 ‘영화도시 부산’에서 육성하기 위한 우수한 인적 인프라를 제공한다. 여기서 졸업한 학생들이 충무로로 바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연기자, 영화제작 지망생이 굳이 부산을 떠날 필요 없이 부산에서 관련지식과 기술을 모두 습득할 수 있다.

대학교육목표

  • 01예술적 소양과 인성을 갖춘 전문 예술인 양성
  • 02임권택 감독의 예술적 역량을 체계적으로 계승 발전
  • 03학과간 연계작업을 통한 특성화 교육

비전

부산광역시는 세계 3대 영화제중 하나이며 , 현재 18회를 치른 우리나라 대표적인 영화제인 부산국제영화제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스튜디오 시설과 다양한 지원으로 한국영화의 40% 정도가 부산을 거쳐 제작되어질 만큼 영상산업이 주력 육성분야로 채택된 도시이다.

세계적인 영화계의 이름을 날리며 한국영화계의 거장인 임권택 감독의 이름을 딴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이 동서대학교에 설립되었다.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은 한국의 예술문화를 새로운 지평을 창조하기 위하여 종합적인 영상, 영화, 공연을 아우르는 대학을 목표로 발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