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예체능계열(디자인학과)서비스이노베이션디자인센터

서비스이노베이션디자인센터

서비스이노베이션
디자인센터

서비스디자인 연구 분야의 선두주자

동서대학교는 기존의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디자인 학문이 중심이 되어 다학제적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디자이너의 창의성을 제조업을 비롯한 전 서비스산업으로 확산·적용하기 위해 서비스이노베이션디자인센터를 설립하여 서비스디자인 분야를 이끌어갔다.

국제 컨퍼런스 및 디자인전문대학원
서비스디자인전공 설립

2008~2010

2008년 설립된 동서대학교 서비스이노베이션디자인센터는 지역혁신서비스연구, 제품서비스융합연구, 생산성 향상을위한 연구를 주요 연구방향으로 설정하고무형적 가치를 유형화함으로써 부가가치를 높이고 이를 산업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을 펼쳤으며 한국학술진흥재단 연구소로 등재되었다.

동서대학교 서비스이노베이션디자인센터는 센터 주최로 세계서비스이노베이션디자인 컨퍼런스를 설립(세계 최초의 서비스디자인 학술대회)하고 12개국 관련업계 및 학계관계자 130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1회 세계서비스혁신디자인컨퍼런스’를동서대학교에서 개최하였다. 2008년 동서대학교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2010년 일본, 2012년 타이완, 2014년 말레이시아, 2016년에는 치앙마이에서 본 학술대회를 개최하였고 이후 학술대회를 정례화하였다.

2009년 1월 16일부터 2월 13일까지 약 한달간 국립 말레이시아대학 초청으로 동서대학교 교수 및 학생 10명, 국립 말레이시아대학 측 27명이 참가한 가운데 ‘음식관광’ 을 주제로 서비스디자인 공동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현지대학에서 식사, 기숙사 및 프로젝트 진행 비용을 제공한 이번공동연구에서 현지대학 학생 및 대학관계자를 대상으로 ‘서비스혁신디자인’이라는주제로 이성필 교수가 특강을 진행했다.또한 완성된 디자인 결과물은 말레이시아관광청에 제안 및 관련 국가사업으로 수주했으며 현지대학 학생 6명이 본교 디자인전문대학원 박사과정에 진학하였다.

또한 넥센타이어의 지원(지원액 2천5백만원)으로 2009년 3~6월까지 서비스이노베이션디자인센터, 싱가포르 난양이공대 디자인공학과와 공동으로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수행하였다. 동서대학교 측 5명, 난양이공대 측 5명이 참여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컬러가 적용된 타이어디자인 및 패턴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모색하고 레이서친화용(Driver friendly) 각종 서비스 모델을 도출하였다.
2010년에는 디자인학문을 중심으로 다학제 교육을 통한 융합적 인재를 양성하기위하여 세계 최초로 서비스디자인전공을동서대학교 디자인전문대학원에 설립했다. 서비스디자인전공에는 디자인, 공학,인문사회 중심의 다학제적 교수진으로 구성했으며 조선, 카지노, 은행, 공무원, 제조업 등 다양한 산업분야의 학생들이 학업을진행하였다.
또한 행복한 노인여가시설 구축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연구를 주제로 하는 ‘브레인부산21(BB21)사업’을 수주해 2010~2013까지 3년 간 1억2천6백만 원을 지원받았으며 이성필 교수, 임백빈 교수 외 서비스디자인학전공 대학원 학생 7명이 참여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합동워크숍, 현장실습,
서비스디자인 연구

2011~2013

2011년 미래의 서비스 산업을 발굴하고자동서대·전남대·전북대 3개 대학이 전라남도 여수 대명리조트에서 동서대학교 6명(이성필 교수, 최성우, 민병권, 강태호, 조미진, 장림), 전북대학교 3명(홍정표 교수외 학생 2명), 조선대학교 3명(이진렬 교수 외 학생 2명) 등 총 12명이 참여해 서비스디자인 워크숍을 진행하였다.서비스이노베이션디자인센터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지원하는 ‘산학연계 학점인증 사업’을 수주해 전액 학생 현장실습 비용 7백만 원을 지원받아 대우정밀, (주)로드랙 참여기업으로 하여 서비스디자인 전문대학원 학생 4명을 업체에 파견 근무토록 하였다.

또한 경북 포항시가 건강힐링도시로 선포함에 따라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각종 실행 프로그램을 십게 이해할수 있도록 하기 위한 건강수첩 서비스 매뉴얼 구축 및 포항시 ‘건강도시사업 2012사업단’의 BI 디자인을 개발(수주액 5백만원)했다. 이번 사업에는 이성필 교수, 임백빈 교수, 디자인전문대학원 서비스디자인전공 조미진 학생이 참여하였다.

2009년 1월 16일부터 2월 13일까지 약 한달간 국립 말레이시아대학 초청으로 동서대학교 교수 및 학생 10명, 국립 말레이시아대학 측 27명이 참가한 가운데 ‘음식관광’ 을 주제로 서비스디자인 공동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현지대학에서 식사, 기숙사 및 프로젝트 진행 비용을 제공한 이번공동연구에서 현지대학 학생 및 대학관계자를 대상으로 ‘서비스혁신디자인’이라는주제로 이성필 교수가 특강을 진행했다.또한 완성된 디자인 결과물은 말레이시아관광청에 제안 및 관련 국가사업으로 수주했으며 현지대학 학생 6명이 본교 디자인전문대학원 박사과정에 진학하였다.

서비스이노베이션디자인센터는 서비스디자인 학문을 디자인학 연구의 분야로 구축하기 위해 한국디자인학회가 지원하는서비스디자인 SIG(Special Interest Group)연구비를 수주하였다. 동서대학교 3명(이성필 교수, 최성우, 조미진), 전북대학교 3명(홍정표 교수 외 학생 2명), 조선대학교3명(이진렬 교수 외 학생 2명) 등이 참여해 3개월 간 천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국내 최초로 ‘서비스디자인의 개념 및 이해’라는 주제로 서비스디자인논문을 게재하고 서비스디자인 SIG연구회 결과물을출판하였다.

기업 연구용역의
지속적 수행

2014~2017

2014년 동서대학교는 엘지서브원과 서비스디자인인력지원,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공동연구,엘지서브원 애로기술 문제 해결을 위해MOU를 체결하였다. 2015년에는 엘지서브원 지원 울산과학기술원(UNIST) 기숙사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연구용역을 수주해 3천만 원(3개월)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서비스디자인의 관점에서학생들의 기숙사 이용 만족도를 향상하기위한 기숙사의 다양한 유무형의 가치를 발굴하고 이를 구체화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2016년에는 엘지서브원 지원 곤지암리조트의 환경미화원, 관리자, 고객의 관점에서 다양한 행동패턴을 발굴하고 이를 제품화하여 효율적 청소를 위한 매뉴얼 시스템 구축방법을 제시하는 ‘깨끗한 곤지암만들기 위한 제품-서비스디자인 연구용역’을 연구비 6백만 원(3개월)에 수주해 수행함과 아울러, 이후 동서대학교와 엘지서브원이 서비스디자인 관련 프로젝트 협력을 년 1~2건으로 정례화하는 계약을 체결하였다.

2017년에는 ‘세화자동차 지원 2017년 쌍용자동차 신모델 제품-서비스 용역사업’ 을 천만 원(3개월)에 수주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및 행동 패턴을 구체화하고 이를 쌍용자동차 무쏘 모델에 장착할 다양한 악세서리에 적용하였다.

산·관·학이 중심이 되어 부산 지역사회의미래 서비스산업을 활성화하고자 동서대학교, 부산경제진흥원, BK해양디자인사업팀, BK ICT인력양성단, (주)스와컴이 주관하고 한국서비스사이언스학회가 주최하여지역혁신서비스, 헬스케어서비스, 제품-서비스융합 그리고 게임 영상 콘텐츠를 주제로 학술대회 및 포럼을 개최하였다.동서대학교 서비스이노베이션디자인센터는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한국내 서비스디자인 분야의선두주자로서 왕성한 활동과 함께 수많은교육적 성과를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