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시대 글로벌 ICT 정보보안 전문인력 양성
학과소식공지사항

공지사항


학과공지 2학년 트랙관련 Q&A 안내

조회 597

2020-06-01 10:39

트랙 신청
   - 구글 폼을 통해 접수
   - 주소 : https://forms.gle/AasXWK4m5rSuNkFn6
   - 트랙 신청 기간 : 5/26(화)~6/7(일)까지
트랙질문(Q)답변(A)
소프트웨어응용트랙Q : 소프트웨어랑 응용이랑 뭐가다른건가요??A :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하여 기본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 기법을 익힌 후, 클라우드-서버 연동 기술과 영상처리/컴퓨터그래픽/지능처리 등을 수행할 수 있는 과목을 수강하여,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합니다.
소프트웨어트랙Q1 : 소프트웨어 트랙은 성적(학점) 커트라인이 있다면 몇까지입니까 ?A1 : 미리 지정된 성적 커트라인은 없습니다. 학생이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자로의 목표를 가지고 남은 2년 반 동안 열심히 공부하고 졸업 후 SW기업 취업 또는 대학원 진학을 생각하고 있다면 얼마든지 지원 가능합니다.
Q2 : 소프트 웨어 응용트랙과 소프트 웨어 트랙이 나뉘어져있는데 둘의 차이가 무었인가요?
A2 : 소프트웨어트랙은 단순 코더가 아닌 소프트웨어시스템을 설계하고 이해 및 구현할 수 있는 설계자 급 이상의 개발자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따라서 SW 설계와 관련된 교과목들이 트랙 과목으로 편성되어 있고 캡스톤디자인 등의 실무 개발을 중점적으로 교육합니다. 
Q3 : 다양한 취업만큼 언어도 여러개 배워야하나요?A3 : 자바와 같은 주요 언어 또는 본인이 취업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 언어 위주로 공부하면 됩니다.
IoT트랙Q : 해외 학사 석사 학위를 얻으면 보통 어떤 직업 갖나요 ?A : 석사학위를 하게 되면 보통 어떤 특정 분야를 연구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블록체인을 연구할 수도 있고, 컴퓨터비전을 연구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특정 분야에 전문가가 되면 그 특정 분야를 필요로 하는 직업을 가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을 연구하였던 어떤 선배는 나중에 인공지능에 의료영상회사에 취업하였고, 블록체인을 공부하였던 선배는 아시아나항공의 블록체인 기반의 SI 개발부서에 취업하였습니다.
컴퓨터ㆍ인공지능트랙Q1 : 인공지능도 분야가 다양한데 주로 어떤 분야를 배우는지 궁금합니다 (Ex: 자연어 처리, 컴퓨터 비전 등등...)A1 : 학부 과정에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전반적 분야를 다루며, 인공지능 기초라고 할 수 있는 오토마타를 배울 수 있어요. 그리고 인공지능 응용으로 빅데이터 처리를 배웁니다. 대학원에선 보다 세부적 분야를 다루는데 학 석사통합과정을 통해 세부적 관심 분야를 더 공부할 수도 있어요.
Q2 : 시스템 전문가가 되는데에 필요한 자격증은 따로 배워야 하나요 아니면 전공수업을 들으면서 따게 되나요 ?A2 : 리눅스 시스템, 운영체제, 컴퓨터네트워크, 클라우드컴퓨팅과 같은 과목이 연관과목이며 리눅스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Q3 : 미리 얻어놓으면 좋은 자격증은 어떤것이 있나요?A3 : 2학년 때 자바를 배우므로 자바 국제자격증인 OCJP를 추천합니다.
기타Q1 : 2학기에 입대하는 사람도 지금 트랙 신청을 해야하나요?A1 : 5월 말에서 6월 중으로 트랙이 배정됩니다. 2학년 2학기 때부터는 트랙 수업으로 수강 신청해야 함으로 트랙 신청 기간인 현재 반드시 신청해야 합니다.
Q2 : 다른 트랙 보다 자신의 트랙이 더 좋은점이 궁금합니다.
A2 :
  - 소프트웨어응용트랙 : 생략
  - 정보통신보안트랙 :기본과정인 정보보안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시큐어 코딩) 및 하드웨어(암호 디바이스), 네트워크 분야(스위치, 라우터), 포렌식(경찰청) 등 다양한 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 소프트웨어트랙 : 모든 트랙이 고유의 목표 및 장점을 가지고 학생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2년 반 동안 트랙 교수님의 지도하에 열심히 SW 설계 및 개발 분야에 공부할 의지가 있다면 자유롭게 SW트랙에 지원바랍니다.
  - IoT트랙 : 최근에는 소프트웨어뿐만 아니고 하드웨어도 같이 할 수 있는 그런 인재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고, 서울의 가산디지털단지 등에서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같이 잘하는 사람의 몸값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순수소프트웨어만 하는 업체들은 웹 개발 등과 같이 그렇게 아주 많지는 않은 한편, 두 개를 모두 하는 업체가 더 많이 필요합니다. 한국의 경우, 삼성전자 등과 같이 IT 하드웨어가 강하기 때문에 양쪽을 잘 알아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IoT트랙은 양쪽을 모두 배우는 트랙이라는 점에서 취업의 문도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ㆍ인공지능트랙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로 자주 등장하는 말은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 데이터과학 등이다. 컴퓨터 인공지능 트랙에서는 이와 같은 4차 산업혁명과 밀접한 주제를 알차게 배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마련되어 있고 전문분야 교수님들이 포진해 있으므로 준비된 전문인력이 될 수 있어요.
Q3 : 동서대 학부랑 분류가 다른데 어디를 참고하는게 좋은가요 ?
A3 : 현재 학부에서 4개의 학과로 개편되었습니다. 각 트랙의 비슷한 학과 홈페이지 또는 학과사무실(U-IT관 4층 404호) 방문하셔서 책자 참고 바랍니다.
유사한 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소프트웨어응용트랙, 컴퓨터 인공지능 트랙 →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보안트랙 → 정보보안학과
소프트웨어트랙 → 소프트웨어학과
IoT트랙 → 정보통신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