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시대 글로벌 ICT 정보보안 전문인력 양성
학생활동수상 & 졸업

수상 & 졸업


수상 2014 프로그램 참여성과 공모전 최우수 수상작 - 3학년 조현*

조회 697

2015-02-14 00:00

                     전공:정보통신공학

           학년: 3

           성명:조현*

 

저는 컴퓨터공학부 정보통신공학을 전공하고 있는3학년 조현*입니다.창조경제를 이끌어나갈 특성화 창의적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대학 특성화 사업이 개최 되었고 이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주신 동서대학교 교수님들 덕분에 저희 대학이 선정 되었습니다.이 소식을 접하고 교수님들이 학생들을 위해 이렇게 열심히 하시는 모습을 보며 나 또한 교수님들의 기대에 져버리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CK프로그램이 활발히 진행되면서 저는SW-TC프로그램과 상상 프로젝트, ICT프리미어 포럼,추계학술대회,창작 페스티벌 등 활동을 하였습니다.

 

1. SW-TC (Training Center)

재학생 간에 튜터,튜티가 되어 교육적으로 타인을 리더하고 학습능력을 배양하는 학습 공동체 프로그램으로 선후배와 동기들 간의 유대를 강화하여 학습공동체를 형성시키고 학습하고자 하는 재학생들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며 튜터에 의한 눈높이 지도로 학습 성취도 개선 효과를 가져 오는 프로그램.

 

1-1참여 전

동서대학교를 다니면서 학교에 대한 큰 기대감과 자부심을 느끼지 못했던 나였습니다.학교를 위해 내가 공부를 하고 자부심을 가진다는 표현보다는라는 자신을 위해 공부를 하고 취업만을 생각하였습니다.학교에 대한 친구들도 많이 없었을 뿐더러 후배들도 알지 못하였고 오로지 나를 중심으로 학교를 다니었습니다.그러다 보니 수업을 들으면서 프로젝트로 인해 많은 애로사항이 존재했고 그 문제는 항상 팀별 이해력 부족 이였습니다.공동체로 돌아가는 프로젝트 보다는 개인 프로젝트를 선호 하였습니다.또한 군대 복학을 하면서 나 역시 선배가 없었기 때문에 도움의 손길을 받을 사람이 없었습니다.이 시절 누군가가 나를 조금만 더 다잡아 주었다면 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을 텐데 라는 생각을 매번 가지었습니다.

 

1-2참여 후

저는UBS연구회에 소속되어 공부를 열심히 하였습니다.그러던 중 교수님 추천을 통하여 컴퓨터공학부 동생들을 한번 가르쳐보면 어떻겠냐는 말씀을 들었습니다.내가 철없이 맴돌기만 했던1학년 때와 복학 후 힘들었던 기억이 불현 듯 스쳐지나갔습니다.그때 힘들었던 기억을 되살리면서 나의 후배들만큼은 나와 같이 힘들었던 학교생활을 도와주고 싶었고,인생의 형으로써 학교의 선배로써 나의 후배들을 만들고 싶었습니다.이때의 결심을 통해 프로그램을 참여하게 되었고 튜터로써5명의 후배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1학년4명과2학년1명으로 이루어진 저희 팀은 한 학기동안의 목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1. C언어 개념 분석2.다양한 학교생활 방법3.인생 상담으로3가지로 목표를 선정 하였고 개개인마다 상담을 통해 컴퓨터의 관심도부터 학교에 친구들은 많은지,동서대학교를 오게 된 이유와 앞으로의 인생을 어떻게 헤쳐나아가고 싶은지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이야기를 나눈 후 튜티들에게 개별적으로 상담과 진로 방향을 잡아주면서 공부를 진행하였고 각종 행사들도 같이 참여하면서 함께 라는 인식도 심어 주었습니다.튜티들이 잘 따라준 덕분에 프로그램을 잘 이수할 수 있었고 개인프로젝트도 하면서 자기만의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 보면서 자부심과 실력을 증대 시킬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SW-TC튜터링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철저한 개인적 이였던 나의 태도가 많이 달라졌습니다.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 동생들에게 많이 배우게 되었고 동생들을 가르치기 이전에 나부터 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을 만한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4학년이 된 후 이와 같이 후배들을 가르칠 수 있는 기회가 또 생긴다면 더 많은 것을 알려주기 위해 앞으로도 열심히 공부를 할 것입니다.

 

2. ICT프리미어 포럼

ITU전권회의 특별행사로ICT관련 국내외 저명인사 초청, ICT미래 전망과 기술 트렌드 등에 대한KT,삼성전자,네이버,카카오 연사 강연.

 

2-1참여 전

벡스코에서 열리는 행사나 강연을 많이 참석 해보았지만 사람들에게 무언가 정보를 알려준다는 느낌보다는 기업들끼리의 자신들의 제품을 홍보하거나 최신 동향을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크게 흥미가 가지 않았습니다.그리고 무언가 문제점을 제시하는 것 보단 장점만을 내세워 광고하는 듯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2-2참여 후

이번ICT프리미어 포럼을 참관하게 되었는데 기존의 기업의 광고나 홍보 등의 형태가 아닌 사람들과 소통을 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참여연사로는KT,삼성전자,네이버,카카오 등의 대표님들이 강연을 진행하셨고 우리나라의 현 상황에서 앞으로 어떻게 발전을 해야 하는지 방향을 제시도 해주었습니다.또한 우리나라의 문제점도 제시를 하면서 더욱 공감대도 형성되었습니다.강연이 끝나가는 시점에 참석자과 질의응답을 통하여 토론형식으로 이어가는 것도 인상 깊었고 매우 흥미롭고 많은 것을 들을 수 있는 있었습니다.

 

3.상상 프로젝트

학생들이 상상해왔던 아이템들을 직접 만들어보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아가는 프로그램이다.

 

3-1참여 전

학습형태의 프로젝트를 많이 진행하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기가 참 힘들었습니다.또한 수업을 통해 배운 내용으로 프로젝트를 진행을 많이 해보면서 고정관념 속에 프로젝트를 다수 진행하였고 익숙함에 편해져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을 못해보고 했던 프로젝트만 계속 진행하면서 학습적인 발전을 하지 못했습니다.

 

3-2참여 후

CK사업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상상 프로젝트를 참여하면서 내가 꿈꿔왔던아이언맨에서의 프로그램을 진행해 보았습니다.평소 생체신호를 활용하여 사물들의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프로젝트를 해보고 싶었는데 실제 행동으로 실천하기가 어려웠었고 같이 하고자 하는 팀원들도 없어서 진행을 못했습니다.허나 이번을 계기로 로드셀을 활용하여 하드웨어 설계,웹프로그래밍, PC프로그래밍,서버연동,어플리케이션을 공부할 수 있었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현재 하드웨어 설계,어플리케이션까지 완성되었고 앞으로 공부하면서PC프로그래밍,웹프로그래밍,서버 연동까지 개발에 해내어갈 것입니다.이렇게 큰 프로젝트를 하고난 뒤 나날이 발전하는 나의 실력과 안목이 넓어졌습니다.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내가 진정 하고자하는 꿈과 재미 등 적성을 찾았고 이를 토대로 졸업할 때까지 공부하며 더 큰 졸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취업까지 할 것입니다.

 
 

 

 

4.컴퓨터정보공학부 창작 페스티벌&추계학술대회

창작 페스티벌은CK사업 각 프로그램(상상개발프로젝트,졸업작품프로젝트, SW기초프로젝트,창의아이디어공모전,추계학술대회논문)의 결과물을 전시,시상하는 발표회.

 

4-1참여 전

학교 정규 수업을 통해 배운 학습으로 혼자서 개발에 임하며 인터넷을 통하여 학습 수준을 판단하는 정도로 그쳤습니다.또한 혼자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대개 목적 없이 진행하기 때문에 개발의 속도도 미비하게 진행하였습니다.

 

4-2참여 후

컴퓨터공학부 내에서 이렇게 많은 아이템들이 나올 줄을 몰랐으며 학생들이 정말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창작 페스티벌을 통해 나 역시 나의 작품과 다른 팀 들의 작품과의 경쟁 심리를 유발시켜 더욱이 공부를 열심히 하고 싶어졌고 나의 실력이 어느 수준인지 그리고 어느 부분을 더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작품을 소개하면서 지적 받은 부분에서도 보안사항이 많다는 점도 많이 깨달았으며 나의 작품 외에 다른 기술력도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추계학술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밤낮 없이 준비했던 논문을 대회에 참여하지는 못했지만 한국신호처리시스템 학회에 등록하면서 많은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비록 시기가 맞지 않아 참여는 못하였지만 내년을 기약하면서 더 낳은 결과물로 논문을 써내려갈 것입니다.학부 내 대회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나의 작품을 사람들에게 선보이며 작품에 대한 결과물을 선보일 수 있고 추계학술대회 즉,논문을 통해 최신기술동향과 기술에 대한 심화학습 등 여러 가지 경험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앞으로도 많은 행사들의 참여로 나날이 발전하는 저의 모습을 기대해보며 마지막 남은4학년을 뜻 깊게 보낼 것입니다.

 

Your beginnings will seem humble, so prosperous will your future be.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

 
 

 

 

 

그리고 이번 추계학술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밤낮 없이 준비했던 논문을 대회에 참여하지는 못했지만 한국신호처리시스템 학회에 등록하면서 많은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비록 시기가 맞지 않아 참여는 못하였지만 내년을 기약하면서 더 낳은 결과물로 논문을 써내려갈 것입니다.학부 내 대회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나의 작품을 사람들에게 선보이며 작품에 대한 결과물을 선보일 수 있고 추계학술대회 즉,논문을 통해 최신기술동향과 기술에 대한 심화학습 등 여러 가지 경험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앞으로도 많은 행사들의 참여로 나날이 발전하는 저의 모습을 기대해보며 마지막 남은4학년을 뜻 깊게 보낼 것입니다.

 

Your beginnings will seem humble, so prosperous will your future be.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