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시대 글로벌 ICT 정보보안 전문인력 양성
학생활동수상 & 졸업

수상 & 졸업


수상 2014 CK 과목 수석 장학생(중형-네트워크응용및실습2) - 3학년 손희*

조회 923

2015-02-14 00:00

전공:정보네트워크공학

학년: 3

성명:손 희  *

 

이번 학기부터 우리 컴퓨터공학부가CK사업에 선정이 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생성되었습니다.그중에 과목 수석 장학금이란 항목이 생겨서 많은 관심을 가졌습니다.과목 수석 장학금은 다른 장학금과 달리 그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에게 지급하는 장학금이라고 소개되어 있었습니다.그래서 이번에 공부를 열심히 해야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그런데 네트워크 응용 및 실습2에서 과목 수석을 해서 장학금을 받게 되어서 기뻣습니다.특히나 저의 관심 분야가 네트워크분야여서 차후에 취업 시에도 네트워크 엔지니어가 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그래서2학년 네트워크 수업부터 열심히 수강을 해왔었고CCNA와CCNP자격증을 공부하면서 따로 공부한 부분이 있었고 많은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이번 학기에도 열심히 수업을 들었습니다.이번 학기수업 내용은 스위치에 관련된 분야에 대한 강의를 했습니다. 1학기에는 라우터와 관련된 내용의 수업을 들었습니다.라우터 내용도 중요하지만 실무에서는 라우터보다 가격이 저렴한 스위치를 많이 활용하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하고 수업에 집중하였습니다.

수업시간에는 시스코 아카데미PPT를 바탕으로 이론교육을 하여서 기본적인 원리를 배운뒤에 실습을 통해서 설치법과 활용법을 배우는 방식으로 수업을 하여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특히나 수업시간에 교수님이 여러 가지 이론들을 알려주시고 학생들이 이해하기 힘든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강조해서 알려주시는 방법을 통해서 수업을 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PPT내용이 영어로 되어 있어 이해가 힘들기 때문에 교수님이 일일이 설명을 해주셨습니다.그리고CK사업단에서 각 학과 사무실에 전공에 도움이 될 만한 책을 교수님들에게 추천을 받아서 구매를 해주어서 사무실에 있는 랜스위칭 책을 통해서 다시 한번 복습을 하면서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번 이해를 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론 수업이 끝나고 시스코의 실습 부교재를 활용하여 실습을 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이론적인 부분을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적용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활용를 할 것인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며 내용을 더욱더 이해하기 쉬웠습니다.그리고 실습 숙제를 통하여서 그동안 배운 챕터 내용에 대한 복습을 하면서 자신이 혼자서 공부하는 법을 배우며 모르는 부분은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다시 한번 이해를 하는 등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그리고 실습과 실습과제를 끝내고 랜 스위칭 책에 있는 여러 가지 예제 문제를 풀어보면서 다양한 상황에 대해서 공부를 하는 방법을 통해서 수업을 더 이해하기가 쉬웠으며,이러한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하여서 공부를 하여서 시험에 대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시험은 다른 과목들과 다르게 기말고사 시험 한번으로 시험을 보기 때문에 다른 과목과 다르게 시험범위가 광범위 하여서 랜 스위칭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야 했기 때문에 공부를 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그래서 평소 수업시간에 교수님이 중요하게 얘기 한 부분을 필기해놨기 때문에 광범위한 시험 범위 내에서 나에게 필요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공부 하였습니다.교수님이 특히나 중요하게 얘기 하신VTP, STP, MLRS, HSRP, VRRP, GLBP부분에 대해 중점적으로 공부를 했기 때문에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CK과목 수석 장학금을 통하여서 더욱더 공부에 열중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어차피 이왕 공부를 해서 좋은 성적을 받고 싶은데 내가 좋은 성적을 받아야하는 과목에서 수석을 하여서 장학금을 주기 때문에 더 열심히 공부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다음4학년1학기에도 열심히 공부를 하여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서 또 과목 수석을 하여서 받을 수 있도록 더욱더 열심히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