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적 지식과 국제적 감각을 지닌 글로벌 실무형 물류유통 전문가
학과소식공지사항

공지사항


국제물류학전공 3학년 김주선 학생, 2018년 IPP 일학습병행제사업 우수사례 대상 수상

조회 2,491

국제통상물류학부 2019-02-12 09:11

국제물류학전공 3학년 김주선 학생, 2018년 IPP 일학습병행제사업 우수사례 대상 수상

Q1) IPP 일학습병행제사업 참가하게 된 동기는?
여느 대학생이 그렇듯, 4학년이 다가오며 나 역시 취업에 대한 고민이 많아졌다. 나는 남들과 비교했을 때, 특별한 스펙이 없어 부담감만 쌓여갔다. 하지만 무엇을 하고 싶은지 뚜렷한 생각 없이 남들을 좇아 스펙을 쌓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직접 회사에 다녀보며 회사가 어떤 능력을 필요로 하는지, 내가 무엇을 개발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고 싶었다. 미래에 대한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우고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기 위해 IPP(일학습병행제)에 참가하게 되었다.

Q2) 현장실습을 한 기업에 대해 소개해 달라
현장실습을 진행한 ‘(주)티비에스파트너스’는 국가 컨설팅 지원 사업과 민간 컨설팅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창업, 역량 강화, 기술 개발을 위한 교육, 연구개발, R&D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학에서는 창업 관련하여 학부생들에게 실무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산업체에서는 여러 업체의 대표와 임직원 대상 일반 강의와 특정 산업체에 맞는 맞춤형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성공하는 기업보다는 가치 있는 기업이 되자’라는 비전으로 운영되고 있는 중소기업이다.

Q3) 본인이 현장실습 기업에서 맡은 업무는?
일정관리, 서류준비, 지출품의서 작성 등 다양한 사무행정업무를 통해 회사 운영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왔다. 사업 계획서, 비즈니스모델, 시장보고서 등을 직접 작성하며 전공능력 및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 또한 (주)티비에스파트너스가 ‘가족친화인증기업’이 되기 위한 업무를 전담하였다. 실습을 하는 동안 꾸준히 준비하여 12월 말 (주)티비에스파트너스가 가족친화인증기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통해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Q4) IPP성과보고회 우수사례 대상 발표내용은?
2019년 1월 23일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2018년 IPP형 일학습병행제사업 성과보고회’에서 우수사례 대상을 수상했다. 기업 소개, 담당 직무, 실습 내용 등을 PPT로 발표했다. 발표 이후엔 대학과 기업간 네트워킹 시간을 가지며 자유롭게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Q5) 마지막으로 IPP 일학습병행제 참가하여 느낀점이라면?
회사에서 보고서를 작성할 때, 학교에서 배운 전공지식인 SWOT분석, 4P전략, NABC 접근법 등을 실제로 응용했다. 특히 전공과 관련된 항만, 물류와 관련된 보고서를 쓸 때는 더욱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었다. 학교를 다닐 땐, 전공지식들이 과연 실무에 도움이 될까 의아한 마음도 들었지만 배워놓으면 언젠간 반드시 써먹을 수 있다는 것을 실감했다. 회사를 다니는 동안 배움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매 순간마다 느낄 수 있었다. 이제 4학년이 되었기 때문에 학업에 정진하여 후회 없이 학교생활을 잘 마무리하고 싶다. IPP(일학습병행제)를 신청한 일은 2018년에 제일 잘한 일이라고 꼽을 만큼 뜻깊은 경험이었다. 4개월간 귀한 인연들을 만나고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행복했고, 학교에선 배울 수 없는 것들을 많이 배울 수 있었다. IPP를 통해 견문을 넓힐 수 있었기 때문에 기회가 된다면 인턴 프로그램에 꼭 다시 참여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