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식SCOPE 포트폴리오

SCOPE 포트폴리오


3D CAD (Solid Edge) 집중 교육 소감문 (손병욱, 4학년)

조회 1,361

메카트로닉스 2016-09-12 10:42

첨부파일

3D CAD (Solid Edge) 집중 교육 소감문 (손병욱, 4학년)

 

 

 

<CK 자기주도 활동 지원 프로그램-01>


3D CAD (Solid Edge) 집중 교육 소감문

 

 

• 교육기간 : 2016.07.09.(토) ~ 2016.08.07.(일) (10일간, 총 40시간)

• 참여학생 : 손병욱 (산업경영공학과, 3학년)
• 강      사 : 유진만 ((주)다우테크 차장)


  이전에 학과수업인 3차원 모델링 과목을 이수하지 못하여 방학 중에 실시하는 3D CAD (Solid Edge) 방학 집중 교육을 수강하면서 캡스톤 디자인 과목의 완성도 보강을 위하여 수강 하였는데, 1주차 강의는 Solid Edge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과, 기본적인 도구의 사용방법을 통해 선, 원, 도형 등을 이용하여 3차원 모델링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 수 있게 되었고, 2D 도면을 3차원 모델링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교육받았습니다.
  2주차 강의에는 Solid Edge Assembly 교육을 받으며 1주차 강의시간에 배웠던 도형들을 부품으로 사용하여 조립하는 방법을 배워 기초적인 부품 설계에 대하여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Draft 교육으로 3차원 모델링을 2D 도면으로 전환하는 법과 기본 도면에 대한 상세정보를 교육 받아 도면에 대한 이해와 모델링과의 연관관계를 알게 되었습니다.
  3주차 강의시간에는 Surface 교육을 통해 부품 설계 시 곡선에 대한 설계와 이해를 통해 설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Solid Edge 기본 도형 교육을 통한 모델링

 
  4주차 강의시간에는 Sheetmetal 교육을 이수 하였는데 강사님이 사전에 보낸 예제파일을 통해 소재에 관한 교육으로 판금 전개에 대한 원리를 교육받았는데, 이는 기존 기업에서 사용한 사례를 보며 판금 전개를 활용한 연신률에 대해 이해하였는데 더 심층적인 이해를 하기 위해 재료역학 강의를 이수하여 역학에 대한 지식이 더 필요할거 같아 역학에 대한 강의도 이수해야 되겠다고 생각 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변수 설계를 통한 리비젼 방법을 알게 되었고, Part & Assembly를 통제하여 설계시 치수가 바뀜으로 인한 재설계를 하지 않아도 되게끔 편리한 기능을 알게 되었습니다.
  5주차 강의시간에는 Frame Design 교육을 받았는데 DataBase를 이용하여 기본적인 Frame Design 방법과 이를 활용한 자동차 Frame Design을 하는 심화 교육도 받게 되어 유용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Simulation 교육을 받았는데, 이는 모델링 한 것으로 실제로 움직일 때 어떤 간섭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고 힘을 가하였을 때 어느 곳이 힘이 많이 가해지고 무리가 오는지, 무리가 올 시 모델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Simulation 기능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서 실습 과제 수행 시 도움이 되었습니다.

 

 
▲ Solid Edge Frame 기능을 이용한 설계                           ▲ Solid Edge Draft를 통한 도면 설계


  방학 중 3D CAD (Solid Edge) 강의를 듣고 기본적인 도구 활용에 대한 방법과 이를 응용한 Assembly, Draft 등 심화 과정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추후에 이수하게 될 강의와 작품 제작에 대한 설계에 대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자신감이 생겼고, 2D 설계와의 상관관계를 잘 이해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수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도 추천 할 만큼 좋은 강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