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취업 취업정보이벤트·컨벤션학전공

취업정보

컨벤션기획사 사진

컨벤션기획사(PCO, Professional Convention Organizer)

주요 업무 내용은 국제회의의 유치·기획·준비·진행 등 제반 업무 운영과 회의 목표설정, 예산관리, 등록기획, 계약, 협상, 현장관리, 회의 평가 등이다. 국제회의의 기획 운영과 경영 등 제반 업무에 관련한 전문지식과 회의 기획 및 진행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컨벤션 시장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종 관광 산업으로 다양한 연관 산업 효과가 있어 경제적 파급효과가 높고, 다양한 대형 국제회의 유치가 계속 추진되고 있어 앞으로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광여행기업 사진

관광여행기업

‘여행사’란 여행상품을 기획·생산·판매하고 여행객을 상담, 안내하며 여행 관련 사업자를 위하여 상호/알선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여행업계의 대표적인 기업조직으로 주요 업무는 고객 상담 기능, 항공권 예약 및 발권 업무, 여권 및 비자 발급 수속 대행 업무, 여행상품 기획 및 개발 업무, 국내외 여행의 안내 및 인솔 업무 등이다. 외래객 방문과 함께 내국인의 해외 출국자 수가 증가하고 있어 여행사의 발전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벤트기획사, 전시기획사 사진

이벤트기획사, 전시기획사(PEO, Professional Exhibition Organizer)

전시기획자는 외부로부터 의뢰를 받거나 스스로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하여 전시회를 기획하기도 하고, 기존의 전시회를 운영·관리하는 일을 맡기도 한다. 전시기획자는 전문 전시 업체에 소속되어 활동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한다.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시기획자의 정확한 수는 파악되고 있지 않으나, 2013년 전시산업진흥회 조사자료에 따르면 전시장은 12개, 전시주최사업자는 447개, 전시장치업체는 908개사였다. 전시기획자는 업무의 성격상 일정한 전문성이 있어야 일을 무난히 처리할 수 있는데, 이와 관련된 자격증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2002년부터 도입한 ‘컨벤션 기획사'와 국제적 프로그램인 'CEM(Certified in Exhibition Management)'이 있다.

컨벤션뷰로 사진

컨벤션뷰로

국제회의 유치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지원하는 전담팀. 국제회의 유치를 추진하는 국내관련단체 관계자들이 대부분 유치를 추진하는 업무에 비전문가이기 때문에 컨설팅을 해주는 공공 조직이다. 국제회의 유치 추진 절차에서부터 행사장 선정, 소요예산 분석, 유치 제안서 작성, 현지 설명회 개최, 마케팅, 국제기구 임원을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까지 모든 업무를 지원해 준다. 컨벤션 뷰로는 경우에 따라 국제회의 유치에 관한 정보를 얻어 역으로 국내 관련 단체에 유치를 권유하기도 한다. 전 세계 18곳에 있는 관광공사 해외지사도 국제회의 유치에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전국적으로 서울, 부산을 비롯한 대도시에는 모두 지역의 컨벤션뷰로를 운영하고 있다.

컨벤션센터 사진

컨벤션센터

국제회의 전용회의장은 흔히 컨벤션센터라고 부르는 시설로 회의 만을 목적으로 하는 독립적인 회의전용시설을 말한다. 국제회의전용회의장에는 대규모 회의를 개최할 수 있는 대형국제회의장과 각 분과위원회 회의를 개최할 수 있는 소규모회의장 등 여러 형태의 회의장을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각종 관련된 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는 전시장을 일반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대규모의 오디토리움과 일시에 많은 인원이 참석하는 개회식이나 연회를 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컨벤션센터는 회의실과 전시장을 임대하는 업무를 주로 하지만 전시회나 회의를 주최하여 운영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는 14개의 컨벤션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향후에도 계속적으로 컨벤션센터를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서 그 발전속도가 상당히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

테마파크 사진

테마파크

테마파크(theme park)는 특정한 테마, 즉 주제가 있는 공원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테마파크는 놀이공원, 놀이동산, 유원지 등으로 인식되기도 하는데 이들은 엄밀히 말해 어뮤즈먼트파크(amusement park)다. 어뮤즈먼트파크와 테마파크는 외형적으로 보면 놀이기구, 기념품 판매, 식음 시설 등 각종 오락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이 둘이 구별되는 가장 큰 차이점은 테마의 유무인 것이다. 다시 말해 테마파크는 일정한 테마를 중심으로 어트랙션(attraction), 건축, 조경, 식음, 캐릭터(상품), 공연, 조명, BGM등 전체 환경을 구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어뮤즈먼트파크와 차이가 있다.

파티/웨딩플래너 사진

파티/웨딩플래너

파티매니저라고도 한다. 파티 주최자의 요구에 따라 파티에 대한 자문·기획·섭외·진행·연출에 이르기까지 파티의 총체적인 책임을 맡아 진행하는 전문 직종이다. 직종의 전문화, 웰빙 문화의 유행 등과 함께 새롭게 등장한 전문직으로, 파티의 기획뿐 아니라, 테마 선정, 세부적인 프로그래밍, 장식·진행 등 파티와 관련된 모든 일을 책임지고 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파티플래너가 되기 위해서는 파티의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 기획서·견적서 작성법, 깨끗한 매너와 바른 예절 등 고객 관리 및 응대법, 테이블 장식을 위한 장식 디자인과 구성법, 계절·행사 특성 등에 따른 다양한 응용 기술, 그리고 게임·댄스·레크리에이션·이벤트 등의 원만한 진행과 연출 능력 등을 갖추어야 한다. 그 밖에도 여러 요소가 있지만 특히 기획과 마케팅 능력, 다양한 사람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크루즈 승무원 사진

크루즈 승무원

유람선(遊覽船) 또는 크루즈 선(Cruise Ship)은 항해를 통한 유람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여객선으로, 그 항해 자체와 선박 시설 이용도 그 유람의 한 부분이다. 매년 수백만 명에 이르는 여객들의 항해 유람은 여행 산업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이 산업의 급속한 성장은 유럽 고객뿐만 아니라 북아메리카 고객들을 위해, 2001년 이래 매년9척 이상의 신규 선박을 건조하게 만들었다. 크루즈 선에는 수영장, 바, 식당 등이 다양한 시설이 되어있다. 대개 1,000명 이상 승선 가능하다. 떠다니는 호텔 이라고도 한다. 크루즈 승무원은 승객에게 승선 및 하선, 선실 등에 대하여 안내하고 운행 중에 목적지, 운행 시각, 주의사항 등을 안내한다. 탑승 인원을 확인하고 운행·노선·일정 및 편의시설 등을 승객에게 알려주기도 하며, 승객에게 구명조끼 착용법, 구명보트 탑승 요령 등을 설명한다. 식사나 음료를 제공하며, 티켓을 확인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기타 사진

기타

국제기구 및 본부에서는 다수의 국제회의가 개최되기 때문에 국제회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고 있는 인력을 고용하기도 한다. 이와 함께 이벤트, 컨벤션, 전시에 참여하는 참가자들은 많은 여행을 하기 때문에 이들을 유치, 관리, 운영하는 여행사에 취업하기도 하며, 각종 회의 및 이벤트를 개최하는 공공기관 및 협회에서는 이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 인력을 고용하기도 한다. 또한 스포츠 이벤트가 활성화 됨에 따라 스포츠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기업에 취업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