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취업 취업정보관광경영학전공

취업정보

관광여행기업 사진

관광여행기업

‘여행사’란 여행상품을 기획, 생산, 판매하고 여행객을 상담, 안내하며 여행 관련 사업자를 위하여 상호/알선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여행업계의 대표적인 기업조직으로 주요 업무는 고객 상담 기능, 항공권 예약 및 발권 업무, 여권 및 비자 발급 수속 대행 업무, 여행상품 기획 및 개발 업무, 국내·외 여행의 안내 및 인솔 업무 등이다. 외래객 방문과 함께 내국인의 해외 출국자 수가 증가하고 있어 여행사의 발전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항공사 사진

항공사

항공사의 객실승무원 및 지상직 승무원으로 근무할 수 있다. 주요 업무로, 객실승무원은 승객의 안전을 꾀하고, 필요한 안내방송과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여 승객의 편의를 도모하는 일을 담당한다. 지상직 승무원은 여객에게 좌석 배정, 항공여객여행에 필요한 예약 기록을 작성하는 등 여객의 항공기 탑승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비용 구조의 획기적인 절감과 파격적인 저가 요금으로, 저가항공사가 성장하고 있어서 학생들의 취업의 기회가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관광관련 공기업 사진

관광관련 공기업

관광 관련 공기업으로, 한국관광공사(NTO)와 지방관광공사(RTO)인 인천관광공사, 경기관광공사, 부산관광공사, 제주관광공사등이 있다. 국가 및 지방의 관광 진흥을 선도하기 위해서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국제 마케팅 업무 국내외 관광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 이외에도 해외지사 및 관광 안내전시관을 운영하여 관광정보 제공, 여행상품 및 교통편 예약, 한류 및 전통문화 전시 체험, 관광 관련 세미나 및 행사 개최 등을 수행한다.

외국NTO 사진

외국NTO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외국관광정부기구에 진출할 수 있다. 현재 40여개 국가에서 한국에 정부 관광국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기관으로는 일본정부관광국(JNTO:Japan National Tourism Organization), 중국여유국(CNTA)을 비롯하여 홍콩, 괌, 마카오, 두바이관광청 등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업무로, 언론 및 소비자 대상 홍보활동, 관광안내자료 및online정보 제공 등 마케팅 업무,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 수립과 상호협력 및 국제 친선도모를 유지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MICE유관 기업 사진

MICE 유관 기업

MICE는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trip), 컨벤션(Convention), 전시박람회와 이벤트(Exhibition&Event)의 머리글자로 관광산업 가운데 첨단의 융·복합 산업을 뜻한다. MICE 참가자들의 1인당 평균 소비액은 일반 관광객의 3.1배, 체류 기간은 1.4배에 달한다. MICE산업 자체에서 발생하는 부가가치도 크지만, 행사를 주최하는 단체·기획사·개최지·숙박 업체·음식점 등 다양한 산업과 전후방으로 연계되며 발생하는 부가가치가 매우 크다. MICE시장의 확장으로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MICE관련 전문 상품 기획, 운영이 요구되어 MICE담당 전문기업체의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테마파크 및 복합리조트 사진

테마파크 및 복합리조트

테마파크란 계획된 특정한 주제를 바탕으로 놀이시설과 이벤트 등을 기획하여 방문객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비일상적인 레저 공간을 의미한다. 에버랜드, 롯데월드를 비롯하여 다양한 형태의 실내외 테마파크가 있으며, 복합리조트란 기존 리조트에 호텔·컨벤션·카지노·쇼핑몰 등 여러 시설이 복합된 것을 뜻한다.

졸업 후 국내외 리조트 산업체에 진출하여 리조트의 운영 및 관리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현재 인천 영종도에 2개의 복합리조트가 들어설 예정이고, 제주에도 건립 예정이라 향후 복합리조트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광개발전문기업 사진

관광개발전문기업

관광개발이란 관광자원의 특성을 최대로 개발하여 관광 편의를 증진시키고 관광자의 유치와 관광 소비의 증대를 도모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최근 소득증가에 따른 생활 수준 향상과 더불어 여가활동의 고급화, 다양화가 이루어지면서 관광지에 체류하면서 위락시설의 이용과 다양한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등의 동적인 위락 관광의 형태가 활성화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골프, 스키, 보드, 워터파크 등을 즐길 수 있는 콘도를 개발하는 사업이 활성화 된다. 관광사업을 위한 기업 또는 개인이 토지를 확보하여 관광객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하여 이용에 대한 대가로 수익을 올리는 일을 수행한다.

프리랜서 및 창업 사진

프리랜서 및 창업

일정한 소속이 없이 자유 계약으로 일하는 사람으로 관광산업에는 관광통역, 해외여행인솔 및 국내여행 안내 등 다양한 형태로 프리랜서 활동이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관광통역안내사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우리나라의 관광지와 역사를 외국어로 설명하여 한국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고 문화 전파와 국제사업까지 이어지게 한다. 또한 해외여행을 하는 내국인 관광객을 인솔 안내하며 해외여행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투어컨덕터 및 국내여행안내사, 전국 각 시·군 지방 자치단체에 소속이 되어 문화관광해설사로 활동을 하거나, 체험학습을 주된 업무로 하는 여행사에 프리랜서로 취업이 가능하다.

그리고 창업의 기회가 많다.여행사의 경우 타 산업에 비해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며, 최근에는 스스로 여행을 계획하고 수익도 창출하는 창업 개념의 ‘1인 여행 플래너’가 뜨고 있다. 1인 여행플래너는 일반적으로 host agency라고 불리는 공인 여행사의 대리점으로서, 가정에서 재택 근무를 하는 것이다. 1인 여행사 플래너는 직접 고객을 발견해서, 여행상품을 추천하고, 예약을 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어느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키워서 운영할 수 있다.

여행안내소 사진

여행안내소

여행 안내소에 취업하여 그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에게 관광정보를 제공하고, 보다 정확하고 편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업무를 수행한다. 관광 정보에 관한 안내 뿐만 아니라 그 지역의 특산물 등 지역 산업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면세점 사진

면세점

인천공항, 김해공항 등의 국내 또는 해외의 면세점에 진출 가능하다. 면세점에서 고객을 응대하고 물품을 판매하며 통역 업무도 수행한다. 따라서 기본적인 영어실력과 일본어, 중국어 등 제2외국어의 실력이 요구된다.

외식업체 사진

외식업체

외식업체 또한 개인 식당 창업에서부터 기업 형태를 띠는 외식 업체나 프랜차이즈가 있다. 외식 기업에는 보통 기업과 마찬가지로 홍보/마케팅, 회계, 영업 관리, 메뉴개발 등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