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세무학전공 주메뉴
전체메뉴
조회 2,990
경영학부 2012-06-11 17:02
동서대학교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2012년도 ‘창업동아리 및 예비창업자 지원 프로그램’신청 안내
동서대학교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단에서 진행되는 2012년도 ‘창업동아리 및 예비창업자 지원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신청 안내드립니다. 다음의 공지를 확인하시어 창업동아리 및 예비창업자 지원 프로그램에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 다 음 -
1. 목적
•기술사업화 역량을 갖춘 예비창업자를 발굴․육성하고, 창업기반을 조성하여 체계적인 창업 준비를 통한 잠재 창업인력의 창업역량 제고 및 기술창업 활성화 도모를 위한 창업동아리 및 예비창업자 지원 프로그램 운영
2. 지원 프로그램
•창업동아리 지원 프로그램: 창업마인드 고취를 위한 창업동아리 활동비 및 아이템 개발비 지원
구 분 | 내 용 | 비 고 |
발 굴 | • 창업동아리 등록 후(창업교육센터) 창업동아리 지원사업 신청 - 창업동아리 요건 : 3인 이상(5인 이상 권장) 멤버 구성 - 지도교수의 추천서 필수 |
|
지 원 | • 공간 : 창업동아리 공간 지원 (공용 회의실, 교육실 및 각종 편의시설 제공) •자금 : 500만원/연 X 6개팀 지원(시제품 제작, 회의비, 교육참가비 등) • 벤처 아카데미, 창업 교육 프로그램 참여기회 제공 | 자금 규모 및 선정팀 수는 예산 범위 내 조정 가능 |
운 영 | • 운영 총괄 : 창업교육센터 • 관리 : 창업 동아리별 지도교수제에 의한 멘토링 (업적평가 반영) • 평가 : 활동보고서를 통한 평가로 차년도 계속 지원여부 결정 • 의무 : 창업교육센터의 특강 및 교육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함 |
|
•예비창업자 지원 프로그램: 사업화 역량을 갖춘 예비 창업자의 발굴․육성을 통한 창업활성화
지원 분야 | 내 용 | 비 고 |
공간 인프라 | • 대학 내 창업보육공간 입주 시 임대료 및 관리비 감액 • 공용 회의실, 교육실 및 각종 편의시설 제공 |
|
창업자금 | •A형(중점지원) : 5팀(각 12,000천원) •B형(일반) : 15팀(각 5,000천원) •C형(1인 창조, 소규모) : 10팀(각 2,000천원) | 자금 규모 및 선정팀 수는 예산 범위 내 조정 가능 |
의무사항 | • 프로그램 참여 시 필수적으로 멘토(지도교수)를 지정하여 신청 • A형, B형 선정자는 사업기간 내 사업자등록을 해야 함 • 사업 선정 후 협약사항 미 준수 시 사업비 환수 • 창업교육센터의 특강 및 교육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함 |
|
=> 각 프로그램에 중복 응시 가능(단, 신청 아이템(주제)이 상이해야 하며, 사업비 중복 지원은 불가)
3. 신청자격
• 교내창업동아리 등록 후(창업교육센터) 신청
- 창업동아리 요건 : 3인 이상(5인 이상 권장) 멤버 구성
• 창업 지도(멘토)교수를 반드시 선정하여 사업계획의 타당성 검토와 확인을 득한 후 지원
- 지도교수의 추천서 필수
• ‘2012 대한민국 학생창업 페스티벌(주최:교육과학기술부 외/ 주관:한국연구재단 외)‘ 참가자 가산점 부여
• 접수대상 및 인원 : LINC 사업 참여학과 재학생
모집학과(전공) | ||||
컴퓨터공학전공 소프트웨어공학전공 정보통신공학전공 | 산업디자인전공 영상디자인전공 환경디자인전공 시각디자인전공 | 게임전공 디지털영상제작전공 애니메이션& 비쥬얼이펙트전공 | 전자공학과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산업경영공학과 | 영화과 뮤지컬과 |
경영정보학전공 인터넷경영정보학전공 마케팅학전공 회계정보학전공 회계학전공 |
4. 지원규모 및 내용
• 지원규모 : 총 185,000천원(창업동아리 지원 30,000천원/ 예비창업자 지원 155,000천원)
• 지원금액 : 평가 결과에 따른 사업비 차등 지급
구 분 | A형 (중점지원) | B형 (일반) | C형 (1인창조, 소규모) | - | 합 계 |
창업동아리 지원 프로그램 | - | - | - | 6팀 / 각 5,000천원 내외 | 30,000천원 |
예비창업자 지원 프로그램 | 5팀/ 각 12,000천원 내외 | 15팀/ 각 5,000천원 내외 | 10팀/ 각 2,000천원 내외 | - | 155,000천원 |
합 계 | 60,000천원 | 75,000천원 | 20,000천원 | 30,000천원 | 185,000천원 |
• 지원내용 : 총 사업비의 85% 한도 내에서 재료비, 시작품 제작비 등의 창업활동 지원
(총 사업비의 15% 한도 내에서 수용비, 참고문헌비, 회의비 편성 가능)
5. 추진 절차 및 일정
• 2012년 6월 5일 ~ 2013년 1월 28일(약 8개월)
추진 항목 | 일 정 | 내 용 | 비 고 |
사업 공고 | 2012. 6. 5 ~ 25 | 교내 창업동아리, 홈페이지, 학부게시판, 학부장 협조 등을 통해 공지 |
|
사업 신청접수 | 6. 18 ~ 25 | 온라인(메일) 접수 후 출력물 3부 제출 (원본포함) | 창업동아리 지원은 신청접수 기간 내 창업동아리 등록신청을 완료해야함 |
심사 및 지원대상 선정·공지 | 6. 25 ~ 29 | 외부 심사위원(5인 내외) 위촉 / 선정결과 홈페이지 게시 및 팀별 공지 | 외부 심사위원 위촉 관련 센터장 협조 요청 |
오리엔테이션 | 6. 29 | 사업 안내 및 사업 지원금 집행 가이드 공지 | 장소 별도 공지 |
사업 개시 | 7. 1 | 지원금 집행 및 관리/ 창업동아리 활동 지도 | 사업비 청구서 월 1회 정산 |
중간 점검 및 평가 | 10. 31 | 사업 진행 및 사업비 집행 중간 결과 점검 | 중간보고서 접수 |
사업 종료 및 결과보고서 접수 | 1. 28 | 최종 결과 및 정산 보고서 접수 | - |
6. 심사기준
• 심사위원회 : 분야별 5명 내외, 내․외부 심사위원 구성
• 심사위원은 창업투자회사, 경영컨설턴트, 관련분야 전문가 등으로 해당 분야 전문가 중심으로 구성
• 출품된 창업아이템 보호를 위해 심사위원 및 관계자의 ‘창업아이템 비밀보장 서약서’ 제출
•창업동아리 선정기준(안)
구 분 | 평 가 항 목 | 평 가 내 용 | 배점기준 | 비 고 | |
창업 동아리 지원 프로그램 | 동아리 및 창업활동 | 창업동아리 가입 | • 창업동아리 가입 학생수 - 3명미만 : 3점/ 3명~10명 : 7점/ 10명초과 : 10점 | 20 |
|
창업아이템 개발 | • 동아리의 창업아이템 개발 실적 | ||||
창업활동 | • 세미나, 학회발표회 개최 및 참가 • 창업경연대회 등 출품, 수상 • 창업대전, 벤처로드쇼, 플라자, 마트 등 창업관련 행사 주관 및 참가 | ||||
아이템 | 참신성 | • 아이디어의 성장가능성, 혁신성, 독창성 | 60 |
| |
개발능력 | • 팀원의 개발능력, 기술보유정도 • 개발계획 내용의 타당성 • 개발추진시 지원체계 | ||||
사업화가능성 | • 아이템의 사업 성공가능성(매출 연계 가능성) • 아이템의 사업 실현 가치(시제품 제작 또는 상품화 가능성) • 아이템의 파급효과 | ||||
기타 | 기타 | • 멘토교수 지도 가능성 | 20 |
| |
• 지원 자금 분배 적절성 | |||||
합 계 | 100 |
|
•예비창업자 선정기준(안)
구 분 | 평 가 항 목 | 평 가 내 용 | 배점기준 | 비 고 | |
예비창업자 지원 프로그램 | 기술성 | • 기술의 성장가능성 | 40 |
| |
• 기술의 창의성 및 혁신성 | |||||
• 기술의 실용화 정도 | |||||
• 기술 보유수준 | |||||
개발능력 | • 리더의 경영능력 | 20 |
| ||
• 개발팀의 개발능력 | |||||
• 개발계획 내용의 타당성 | |||||
• 개발추진 지원체계(사업화 전략) | |||||
사업화 가능성 | • 아이템의 사업 성공가능성 | 25 |
| ||
• 아이템의 사업 실현가치 | |||||
• 아이템의 파급효과 | |||||
사업준비성 | • 사업계획서 준비성 및 창업 의지 | 15 |
| ||
• 지도교수 지도 가능성 | |||||
• 지원 자금 분배 적절성 | |||||
• 4학년 학생 참여도 - 2명미만 : 1점/ 2명~3명 : 3점/ 3명초과 : 5점 | |||||
합 계 | 100 |
|
7. 선정방법 및 절차
• 서류심사 : 창업투자회사, 경영컨설턴트, 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창업아이템 제안서 및 사업계획서의 창의성, 기술성, 사업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 평가하여 선발
•결과발표 : 접수 후 일주일 이내 (결과는 추후 홈페이지 게시 및 팀별 공지)
8. 지원금(사업비) 집행 가이드 라인
• 지원금(사업비)은 법인카드 집행 및 계좌이체
• 선정 업체(동아리) 지급용 법인카드 발급 예정
=> 법인카드 발급 수 산정 기준 : 선정 업체(동아리) 수/2
(ex. 10개 업체(동아리) 선정 시 법인카드 5개 발급 예정)
• 사업비 청구서 월 1회 정산
• 청구서 구비서류 : 사업비 청구서, 카드전표(또는 청구용 세금계산서), 거래명세표(또는 거래내역서), 견적서(50만원 이상 : 타견적 1부, 100만원 이상 : 타견적 2부 이상)
• 사업비 집행 기준(안)
비 목 | 인정 항목 | 불인정 항목 | 정산 서류 | 비 고 | |
직접비 | 재료비 | • 시약, 재료 구입비 • 시험분석료 | • 학생 창업 수행과 무관한 재료, 시약비 | • 세금계산서, 거래명세표, 견적서(타견적서) • 구입재료 사진 첨부 | 85% |
시작품 제작비 | • 시제품, 시제품등의 제작 경비로서 외부기관에 의뢰한 경우 | • 사업 진행 목적에 위배되는 시작 및 시제품 비용 | • 영수증, 세금계산서, 거래명세표, 견적서(타견적서) • 시제품 사진 | ||
간접비 | 수용비 | • 학생 창업 수행과 직접 연관이 있는 인쇄비, 복사비, 인화비, 슬라이드 제작비, 사무용품비 등 • 기타 학생 창업 수행과 관련된 제반 경비 | • 사무실 난방용 연료비, 청소 비, 차량보험료, 주유비, 피복비 • 수첩제작, 연하장구입, 찬조금, 화환구입 경비, 출장비 • 학생 창업 수행과 무관한 이동전화요금, 명함제작비, 신문 구독료(일간지), 여행가방등 | • 영수증 | 15% |
참고문헌비 | • 학생 창업 수행에 필요한 도서 및 문헌 구입비 | • 학생 창업 수행과 무관한 도서 및 문헌 구입 | • 영수증 • 도서 앞 뒤면 복사 | ||
회의비 | • 학생 창업 수행에 관련된 제경비 -회의 개최비(다과비) | • 회의수당 • 회의록 미구비 지출및 유흥비 | • 영수증 • 회의록 |
9. 신청·접수
•신청기간 : 2012. 6. 5(화) ~ 6. 25(월)
• 접수방법 : 온라인(mintin2@gdsu.dongseo.ac.kr) 접수 후 기한 내 출력물(원본 1부/ 사본 2부)
3부 창업교육센터 방문 제출
•신청서류(원본 1부 및 사본 2부)
구 분 | 창업동아리 지원 프로그램 | 예비창업자 지원 프로그램 | 비 고 |
사업신청서 | ○ | ○ |
|
사업계획서 | ○ | ○ | 월별 세부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서 포함 |
지도교수 추천서 | ○ | - |
|
재학증명서 | - | ○ | 대표자에 한함 |
실적 증비서류 | ○ | ○ |
|
10. 사업 종료 후 결과 보고서 내용
• 창업동아리 및 예비창업자 결과보고서(소정양식)
• 사업자등록증(A형, B형만 해당)
• 시(작)제품(해당 사업팀)
• 특허출원증(해당 사업팀)
• 매출 발생 시 증빙 서류(해당 사업팀)
• 취업 연계성 확보 관련 서류(해당 사업팀)
• 창업 활동 중 수상 내역(해당 사업팀)
11. 문의
• 동서대학교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단 - 창업교육센터
• 위치 : 동서대학교 뉴밀레니엄 빌딩 8F
• TEL : 051-320-1746 / e-mail : mintin2@gdsu.dongseo.ac.kr
첨 부 :창업동아리/ 예비창업자 지원 프로그램 참여신청서 - 양식 각 1부
동서대학교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