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Theses and Dissertations


NO.M.2019.08_05

우산대여 공유 경제 서비스 모델 연구 雨伞出租共享有经济服务模型研究 The Umbrella Rental Research on Service Design Model of Sharing Economy

  • Name : 쉔야웨이ㅣXUAN YAOWEI
  • Info : 석사학위논문ㅣ硕学位论文ㅣMaster's thesisㅣ2019.08
  • Adviser : 이성필ㅣ李成弼ㅣLee,Sung-Pil
192.168.95.161

초록

에어비앤비(airbnb), 우버택시(uber)등과 같이 공유경제 패러다임을 반영한 새로운 차원의 서비스 비즈니스의 확산은 IT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네트워크 보급에 따다른 제품의 서비스화(servitization)가 일반화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공유경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하에서 제품 공유와 관련된 서비스 시스템의 디자인 응용을 연구하는 것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으며, 기존 모델의 확장을 통한 모색하여 보다 개선된 모델을 탐색하고 개발하는 것도 중요한 의의가 있다. 왜냐하면, 공유경제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디자인이 스마트 네트워크와 융합을 통해 자원 활용을 높이고 낭비를 줄이며, 사용자의 다양한 생활 체험과 가치 있는 수요를 보장해줄 수 있기 때문이며, 합리적인 서비스 수익모델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서비스 디자인에 관한 문헌 정리와 디자인 실무를 통해 고찰한 서비스 디자인 개념을 바탕으로, 부산을 방문하는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예측하기 힘든 특수한 날씨환경에서 우산 사용에 대한 사용자의 니즈와 수요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보다 개선되고 창의적인 “공유우산 서비스 디자인 모형”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비스 디자인 방법과 원칙에 따라 우산을 공유하는 서비스 시스템의 목표고객, 서비스 프로세스, 접점을 분석한 후,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우산 공유 서비스 시스템의 서비스 청사진(Service Blue Print)을 만들고 우산공유 서비스 시스템 구축과 실무적용을 위한 서비스 전략을 제시할 계획이다.

摘要

airbnb、uber出租车等反映共享经济模式的新层面服务商务的扩散是因为随着IT技术为基础的智能网络普及产品的服务化(servitization)已经普及,从这点来看,在共享经济的新模式下,研究与产品共享相关的服务系统的设计应用越来越重要,通过扩大现有模式进行探索和开发改善的模式也具有重要意义。因为以共享经济为基础的服务设计通过与智能网络融合,提高资源利用,减少浪费,保障用户多样化的生活体验和有价值的需求,可以提出合理的服务收益模式。

本研究以对已有服务设计文献的整理和设计实务考察的服务设计概念为基础,以访问釜山的外国顾客为对象,调查和分析在难以预测的特殊天气环境下使用雨伞的用户需求,构建更具改进和创意的"共享雨伞服务设计模型"。为此,计划根据服务设计方法和原则,对共享雨伞的服务系统的目标顾客、服务流程、切入点进行分析后,制定针对外国游客的雨伞共享服务系统的服务蓝图(Service Blue Print),并提出建立雨伞共享服务系统和适用于实务的服务战略。

Abstract

The proliferation of service businesses to a new level that reflects shared economic paradigms, such as Airbnb and UberTaxi, is attributable to the generalization of other products in the deployment of smart networks based on IT technology. Under the new paradigm of shared economy, it is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to study the design application of the service system related to product sharing, as service design based on shared economy can improve resource utilization, reduce waste and ensure users' life experiences and valuable demand through convergence with smart networks. Based on the service design concepts discussed through the literature theorem and design practice on existing service design, this study sought to establish a more improved and creative "shared umbrella service design model"for foreign customers visiting Busan by surveying and analyzing the user's needs and demands for using umbrellas in a special weather conditions for foreign customers visiting Busan. To this end, after analyzing the target customers and interfaces of the service system that share umbrellas according to the service design method and principles, the company plans to draw up a blueprint for the service system for foreign tourists and present a service strategy for the establishment and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umbrella sharing system.

키워드

  • # 공유경제 # 서비스 디자인 # 공유우산 # 사용자 연구 # 제품 서비스화

  • # 共享经济 # 服务设计 # 共有雨伞 # 使用者研究 # 产品服务化

  • # Shared economy # Service design # Umbrella sharing system #User research # Product service

참고문헌

[Book]

1. 이훈영, 『마케팅 조사론』,청람,2013
2. 이정하, 『공유경제 플랫폼은 우리 사회의 인프라다』,아주경제,2016
3. 조영연, 『잠재가치 높은 ‘공유경제 비즈니스’ 현황 및 전망』, 플래텀, 2016
4. 조오위에양(赵越阳),『分享理念在产品设计中的应用探索』,江西景德镇陶瓷大学出版社,2016
5. Lessig, The Sharing Economy and Consumer Protection Regulation: The Case for Policy Change Christopher Koopman, Matthew Mitchell, and Adam Thierer 2008

[Dissertation]

1. 강경희,「SNS특성이 집단지성에 의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7,p25
2. 고영관,「모바일 앱 관광콘텐츠의 특성이 사용자의 재사용의도에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5,p77
3. 구아,「SNS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에 관한 연구 : 시나 웨이보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p66
4. 김나연, 「접점관리를 통한 서비스디자인 전략연구 –중소병원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18, p57
5. 유양,「모바일 오피스 앱의 특성과 사용자 특성이 지속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p107
6. 이흔,「온라인 사용후기 방향성과 신뢰도에 따른 태도 및 구매의도의 차이에 관한 연구-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6,p70
7. 최현식,「모바일 관광정보 서비스 및 소비자 특성이 관광만족과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p67
8. 조오춘린(赵春林), 「중국소비자의 모바일서비스 태도와 이용의도의 결정요인 연구 : 모바일서비스 유형의 조절효과」,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3, p97

[Academic Journal]

1. 임채관, "이용자 참여관점에서의 관광 쇼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수용결정요인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한국산업정보』, 2014,Vol.19(2)
2. 주덕, “관광부문 공유경제의 실험”,『관광레저연구』, 2014,Vol.28(4)
3. 황기연,전효정, “공유경제의 실험”, 『교통연구』,2012,Vol.21(1)
4. Marcus Felson, Joe L. Spaeth,"Community Structure and Collaborative routine activity approach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2012, Vol.17(9)

[Website]

1. 바이두,“공유경제”, http://baike.baidu.com/item/共享经济,2018.12.31
2. eMakreter, “공유경제특성화에 관하여”, https://www.emarketer.com, 2018.12.10
3. MobData,“서비스디자인”,http://mobdata.mob.com/2017年中国共享经济研究报告,2018.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