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Theses and Dissertations


NO.M.2020.02_03

디자인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유형과 기회요인에 대한 현황연구 -디자인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关于设计创业的商务类型和机会要因的现状研究 -以设计创业为中心- A Status Study on Business Types and Opportunity Factors of Design Startups -Focused on Design Startups-

  • Name : 김현정ㅣKim, Hyun-Jeong
  • Info : 석사학위논문ㅣ硕士学位论文ㅣMaster's thesisㅣ2020.02
  • Adviser : 고정욱ㅣ高正旭ㅣGo, Jung-Wook
192.168.95.161

초록

오늘날 대두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발전은 기존 산업의 제조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또한 다양해진 소비자의 취향과 욕구에 맞춰 기술과 아이디어를 활용한 벤처·창업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디자인 창업이 IT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벤처창업’으로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다양한 영역간의 융합은 고객에게 더욱 양질의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는 산업의 형태로 변화되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맞춤형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자인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아이디어 개발 이후 진행되는 디자인 경영은 또 다른 문제로 신규 창업자들은 고객과 시장의 수요에 부응하지 못해 죽음의 계곡(Death-Valley)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국내의 많은 사업체들이 생겨나고, 다시 사라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디자인 스타트업, 디자인 비즈니스와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디자인 스타트업의 실증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자인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유형과 실태를 분석하는 탐색적인 현황연구를 제안한다. 연구 방법은 디자인 스타트업의‘자생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디자인 스타트업에 직접 방문하여, 현장을 탐구하는 질적 연구를 통해 디자인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현황을 면밀하게 살펴보면서 심도 있게 들여다보았다. 연구방법은 심층 인터뷰 내용의 비즈니스의 현황을 ‘비즈니스 도해’와 ‘비즈니스 저니 맵’으로 활용하여 7년 이내 디자인 스타트업의 종합적인 비즈니스의 흐름을 가시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디자인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현황’과 ‘기회요인’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국내 디자인전공 CEO와 예비창업자들이 디자인 스타트업 업계의 기초 자료로서 활용하며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기를 기대한다.

摘要

今天正在兴起的4次产业革命的发展正在改变现有产业的制造方式。另外,随着迎合消费者多样化的取向和需求,对利用技术和创意进行风险投资和创业的关心剧增,设计创业呈现出以IT为中心的"风险创业"扩大的倾向。多种领域的融合正在转变为为顾客提供优质服务和便利的产业形态,为消费者提供量身定做型的产品和服务的设计创业正在增加。但是,创意开发后进行的设计经营是另一个新的问题,所以新创业者无法适应顾客和市场的需求,无法克服"死亡之谷(Death-Valley)"是现实。虽然国内出现很多事业体,重新消失,但是与设计创业、设计商务相关的研究仍然不足。据此判断,有必要对设计创业进行实证分析研究。因此,本研究建议对设计创业的商务类型和现状进行分析的探索性的现状研究。研究方法是,为制定设计创业的"自生方案",亲自访问设计创业企业,通过现场探究的质量研究,仔细观察设计创业的商务现状,进行深入的了解。研究方法将深层访谈内容的商务现状活用为"商业图解"和"商务Johnny Map",对7年内设计创业的综合商务趋势进行可视性分析。结果提出了设计创业的"商务现状"和"机会因素"。通过这些,希望国内设计专业的CEO和预备创业者们能够利用为设计创业行业的基础资料,扩大思考范围。

Abstract

Today’s emerging developme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defending the manufacturing methods of existing industries. In addition, as interest in venture/entrepreneurship using technology and ideas has increased rapidly in line with diversified consumer tastes and desires, design startups tend to expand into ‘venture startups’ focused on IT. Convergence between the various areas is changing into an industry that provides better quality of service and convenience to customers, and there is an increase in number of design entrepreneurs that offer consumers customized products/services. However, after design development, design management is another problem. New founders are unable to overcome the Death-Valley because they cannot meet the demands of customers and markets. In addition, despite many domestic businesses emerging and disappearing again, research related to design startup and design business is insufficient. Therefore, this study proposes an exploratory status study that analyzes the business types and actual conditions of design startups.
The research method was to derive the ‘self-sustainable plan’ of design startups by visiting design startups in person and exploring the business status of design startups through qualitative research. The research method analyzed the overall business flow of design startup within seven years by using the current state of design business derived from in-depth interview as 'business illustration' and 'business journey map’. As a result, the 'business types' and ‘opportunity factors' of design startups were presented. Through this, it is expected that ultimately, domestic design major CEOs and preliminary founders can use this as basic data of the design startup industry and broaden the scope thinking.

키워드

  • # 디자인 스타트업 # 디자인 비즈니스 #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

  • # 设计创业 # 设计商务 # 设计商务模型

  • # Design startup # design business # design business model

참고문헌

[Book]

1. 곤도데쓰로, 『한 장으로 끝내는 비즈니스 모델 100』, 2019, pp.13-25
2. 네고로 다쓰유키, 일『본 최고 MBA 경영수업』, 2018, pp.08-12
3. 박대순, 『비즈니스모델 4.0』, 2019, pp114
4. 알렉산더오스더왈더, 『비즈니스모델의 탄생』, 2010, pp. 22-56

[Dissertation]

1. 김명주, 김정필, 이진렬, 「디자인비즈니스패러다임 인식전환을 위한 디자인비즈니스의 개념과 실현방안」, 2005, p.62.
2. 김보영, 「전문적 체계정립을 위한 디자인비즈니스 유형구조화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04, p.22
3. 김성익,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2015, p.32
4. 권선엽, 「제품디자인을 위한 디자인비즈프로세스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2009, p.55
5. 강희정, 「디자인창업 교육모형 개발」, 2017
6. 강희정, 김보섭, “소규모 디자인스튜디오의 사례 연구”,『디자인학연구』, 2010, Vol.23 No, p.98
7. 이미래, 「스타트업을 위한 코워킹 스페이스 공간에 관한 연구」, 2016, p.7
8. 최동은, 「디자인 창업의 핵심역량 척도개발 및 타당성 검증」, 2018, p.68
9. 최수진, 「서비스 경영전략관점에서 살펴본 디자인 전문회사의 사업유형에 대한 연구」, 2005, p.35-36
10. 최성안, 「창업지원정책의 변화와 영향요인 분석 : IAD 분석틀의 관점에서」, 2018, p.22
11. 최지희, 「디자인 창업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요인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19, p.46
12. 천진아, “공유경제 기반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 향상을 위한 SWOT 분석”,『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5, vol.15, no.3, 통권 47호, p.889

[Magazine]

1. 조동성, 이동현, 『디자인, 디자인산업, 디자인정책』, 1996, 디자인하우스

[Report]

1. 김진영, 원경훈, 최석재, 최종인, 문우식, 기술창업가이드, 중소기업청 및 창업보육협회, 2012
2. 나이스평가정보(주), 2018년 창업기업 실태조사, 2018
3. 손동범, 디자인-R&D 융합의 경제적 가치측정 연구, 한국디자인진흥원, 2014
4. 소상공인마당, 소비자 변화 및 산업적 변화요인, 2012
5. 산업디자인진흥원, 산업디자인통계조사, 2018
6. 신창호, 김묵한, 서울시 기술창업의 선순환 생태계 구축방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12
7. 조준일, 도은지, 김나경, 임진아, LG경제연구원, 한국 제조업의 비즈니스 모델 진화 방안, 2016
8. 창업진흥원, 창업기업실태조사, 2018
9.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전략 2020 보고서, 2018
10. 함주연, 양현, 장은혜, 2013년 세상을 바꾸는 생각들,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12

[Website]

1. 김성미, ‘제조업의 패러다임 변화: 스마트팩토리 시장현황 진단’, 보안뉴스, 2019,08,29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82554&kind
2. 김재민, ‘기술력에 디자인을 입히다’, 뉴스락, 2019,10,12 http://www.newslock.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857
3. 최영진, ‘오해와 진실 –3D 프린팅’, 중앙시사매거진, 2018.08.23 http://jmagazine.joins.com/forbes/view/322664
4. 네이버 지식백과, ‘창업’,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275649&cid=42219&categoryId=51195
5. 고용노동부, ‘창업의 이해’, http://contents.kocw.net/KOCW/document/2015/wonkwang/chaegyuok2/02.pdf
6.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가이드’, https://www.bi.go.kr/incubate/bi/view2.do
7. 브런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란?’, https://brunch.co.kr/@givemore/3
8. 오난코리아, http://nnine.com/
9. BKID, http://bkid.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