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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준(周俊), 『설문지 데이터 분석-SPSS의 6가지 분석 사로 해독 (問卷數據分析-破解SPSS的六類分析思路)』, 전자공업출판사(電子工業出版社), 2017
2. 장후찬(張厚粲), 쉬젠핑(徐建平), 『현대 심리 및 교육통계학 제3판 (現代心裡與教育統計學第3版)』, 베이징사범대학출판사(北京師範大學出版社), 2009
1. 대임지, 「핀테크 기반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에 관한 연구: 중국 핀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12
2. 우완신, 「현대 중국 변화된 소셜 문화에 관한 연구: 위챗 모바일 훙바오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08
3. 호정준, 「중·한 설날 세시풍속 비교 연구, 선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07
4. 왕닝(Wang Ning), 「위챗 홍바오 전파현상에 관한 연구」, 랴오닝대학 석사학위논문, 2016
5. 이소아, 「홍바오의 핀테크 적용을 통한 중국 문화코드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06
6. 이줘칭(Li Zhuoqing), 「위챗 레드백의 유행원인과 트러블 유발에 관한 연구」, 산둥사범대학 석사학위논문
7. 허우주추(Hou Zhouchu), 「위챗 홍바오에 대한 청소년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 쑤저우대학 석사학위논문, 2016.06
8. 김세호, 「UTAUT 모형을 적용한 중국 사용자들의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수용에 관한 연구: 성별 및 자발성 집단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2016.12
9. 리쓰치, 「한·중 소비자의 간편결제 서비스 재이용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UTAUT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02
10. 딩회이(丁輝), 「소비자 제3자 모바일 결제 사용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안회이대학 석사학위논문, 2014.05
11. 김세원,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의 품질 및 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e-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12
12. 딩리사(丁莉莎), 「UTAUT 모형에 기초한 모바일 간편 결제 사용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HX병원 중심으로」, 남방의과대학 석사학위논문, 2019.05
13. 황샹(黃湘), 「UTAUT에 기초한 위챗 홍바오의 사용행위와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화중과기대학 석사학위논문, 2016.05
14. 유상오, 「간편결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06
15. 장가혜(Zhang Jiahui), 「소셜 미디어 홍바오와 청중 수요 관점에서의 디자인에 관한연구: 위챗 홍바오 중심으로」, 강남대학 석사학위논문, 2018.06
16. 전옥란, 「한·중 소비자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행태와 영향요인 비교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02
17. 우남영, 「한·중중 모바일 간편결제 사용자 조사를 통한 카카오페이 사용성 향상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07
18. 무윤택, 「한국 방문 중국관광객의 모바일 결제 앱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UTAUT2, TTF, ITM 모형의 적용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06
19. 김기호,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사용의도 및 사용행위에 관한 연구: 성격 5요인 이론(FFM)과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12
20. 강선희,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기반으로 간편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와 이용에 관한 연구: 혁신저항의 조적효과를 중심으로」, 부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02
21. 김태현,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의 이용의도와 이용행동에 관한 연구: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02
22. 심윤정, 「통합기술수용이론을 활용한 핀테크 서비스 수용 의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02
23. Viswanath Venkatesh, Michael G. Morris, Why Don't Men Ever Stop to Ask for Directions? Gender, Social Influence, and Their Role in Technology Acceptance and Usage Behavior, MIS Quarterly, 2000, Vol.24
24. Eisinga R, Te Grotenhuis M, Pelzer B, The reliability of a two-item scale: Pearson, Cronbach, or Spearman-Brown,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Health, 2013, Vol.58
25. Chung R H, Kim B S, Abreu J M, Asian American multidimensional acculturation scale: development,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d validity, Cultur Divers Ethnic Minor Psychol, 2004, Vol.10
26. Hauke J, Kossowski T, Comparison of Values of Pearson's and Spearman's Correlation Coefficients on the Same Sets of Data, Quaestiones Geographicae, 2011, Vol.30
27. Arndt S, Turvey C, Andreasen N C, Correlating and predicting psychiatric symptom ratings: Spearmans r versus Kendalls tau correlation,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1999, Vol.33
28. Sun Dao-de, Selection of the Linear Regression Model According to the Parameter Estimation, Wuhan University Journal of Natural Sciences, 2000, Vol.5
1. 정명문, 이혜진, 박소현, 성민정, 박윤하, 윤재영, “모바일 간편결제시스템 보안결제 UI의 유형별 인식 비교분석”,『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8.04, Vol.68
2. 장예민, 문태수, “중국의 모바일 결제에 관한 사용자 수용에 관한 실증연구: UTAUT 모델을 기반으로”,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2013.06, Vol.13
3. 탕샤오잉(湯曉影), “UTAUT에 기초한 위챗페이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현대무역공업』, 2018, Vol.21
4. 왕사난(Wang Shanan), “대학생 알리페이의 사용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시장 주간지』, 2019, Vol.7
5. 이안웨웨(Yan Weiwei), 왕링(Wang Ling), “소셜커머스 환경에서 모바일 홍바오 사용자의 사용행위에 관한 연구”, 『정보자원관리학보』, 2017, Vol.3
6. 장태락, 이종호,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2016.12, Vol.17
7. 이재민, “국내 모바일 결제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한국 청소년을 위한 UTAUT 모델 적용”, 『기업경영리뷰』, 2017.10, Vol.8
8. 공윤엽, 최현성, “UTAUT2 모형과 보안을 적용한 대학생의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 2018.10, Vol.9
9. 양슨호, 황윤성, 박재기,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에 의한 핀테크 결제서비스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경영경제연구』, 2016.02, Vol.38
10. 최수정, 강영선, “모바일 간편결제에 대한 지속사용의도: 개인의 혁신성, 신뢰 및 네트워크 효과를 고겨한 UTAUT 모형 시각에서의 접근”, 『정보통신정책연구』, 2016.02, Vol.23
11. 정영수, 정철호, “확장된 UTAUT 모델을 활용한 간편결제 서비스 수용 영향요인 도출에 관한 연구”,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 2019.04, Vol.26
1. 아이미디어 리서치(iiMedia Research), “2019년 1분기 중국 모바일 지불 시장 연구 보고서”, http://www.iimedia.cn
2. 텐센트 테크놀로지(Tencent Technology), “위챗 2019 춘절 데이터 보고서”, https://tech.qq.com/a/20190210/004291.htm
3. 텐센트 테크놀로지(Tencent Technology), “2017년 모바일 홍바오 신규 추세 보고서”, https://tech.qq.com/a/20170204/004129.htm#p=4
4. 바이두, “QQ홍바오”, https://baike.baidu.com/item/QQ紅包
5. 바이두, “알리페이 홍바오”, https://baike.baidu.com/item/支付寶紅包
6. 바이두, “바이두 월렛”, https://baike.baidu.com/item/百度錢包
7. 바이두, “타바오”, https://baike.baidu.com/item/淘寶
8. 바이두, “메이퇀와이마이”, https://baike.baidu.com/item/美團外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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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바이두, “쌍11”, https://baike.baidu.com/item/雙十一購物狂歡節
11. 아이미디어 리서치(iiMedia Research), “2019년 1분기 중국 모바일 지불 시장 연구 보고서”, https://www.iimedia.cn/c400/64315.html
12. KIET산업경제, “국내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시장 현황과 시사점”, http://www.kiet.re.kr/
13. 금용감독원, “금용소비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간편 결제 서비스 현황”, http://www.fss.or.kr/fss/kr/main.html
14. 한국은행, “2019년 상반기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 http://www.bok.or.kr/portal/main/main.do
15. 연합뉴스, “2019년 상반기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 https://www.yna.co.kr/index
16. 비즈티리뷴, “카카오와 IT 금융 플랫폼서 본격 경쟁 나선다”, http://www.biztribune.co.kr
17. 위챗페이(WeChat Pay), https://pay.weixin.qq.com
18. 알리페이(Alipay), https://www.alipay.com
19. 삼성페이, https://www.samsung.com/sec/samsung-pay/
20. 네이버페이, https://pay.naver.com/about
21. 카카오페이, https://www.kakaopay.com
22. 신랑 테크놀로지(Sina Technology), https://tech.sina.com.cn
23. 한국무역합회, http://newktra.org/default/
24. 대경일보, http://www.dkilbo.com
25. 인더뉴스, http://inthenews.co.kr
26. 중국일보, http://global.chinadaily.com.c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