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Theses and Dissertations


NO.M.2020.02_09

문화 기반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소 以文化为基础的移动快捷支付系统对使用意图产生的影响因素 -以微信红包为中心-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Use the Culture-based Mobile Easy Payment System - Focused on WeChat Hongbao -

  • Name : 俞钏ㅣYU CHUAN
  • Info : 석사학위논문ㅣ硕士学位论文ㅣMaster's thesisㅣ2020.02
  • Adviser : 김형우ㅣ金亨优ㅣKim Hyung Woo
192.168.95.161

초록

문화 기반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소
- 위챗 홍바오(红包) 를 중심으로-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의 발전과 저변화로 전통적인 방식의 오픈라인 상거래가 온라인으로 옮겨 가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중국의 전통문화인 홍바오(紅包)가 있다. 홍바오는 빨간 종이봉투를 뜻하며 중국말로 복을 기원하거나 감사의 의미를 전달하는 전통적인 교류문화이다. 과거 홍바오가 세뱃돈 또는 경조사 등의 복을 기원하거나 감사의 의미로 직접적인 만남(off-line) 아래 주고받는 행위였다면, 현재는 SNS(Soc ial Network Service) 등 온라인 (on-line) 상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문화 환경이 변천함에 따라, 설날의 풍속도 끊임없이 시대에 맞게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모바일 홍바오 사용에 있어서 어떠한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UTAUT(통합기술수용이론,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모형을 기초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분석하기위해 새로운 분석 모형을 도출하였다. 또한 이것을 바탕으로 성별 · 연령 · 학력 등 위챗 홍바오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사용의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기존의 모바일 홍바오 연구는 대부분 전파학 관련 연구 위주로 진행되었다. UTAUT(통합기술수용이론)은 사용자의 정보시스템 사용의도와 사용행위를 설명하는 이론으로써 위챗 홍바오라는 문화에 기초한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의 새로운 형태의 유행원인을 보다 포괄적이고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UTAUT를 기초로 한 새로운 분석 모형을 통해 분석한 결과로 사용자의 사용의도를 보다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과 관련된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통해 중국과 한국의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 현황을 분석 및 연구하였다.
둘째 뱅카테쉬, (Venkatesh, 2003))가 제안한 UTAUT 통합기술수용이론: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모형을 기본 프레임워크로 하여 측정 요소를 추가한 수정된 모형을 적용 중국 사용자 UTAUT들의 위챗 홍바오 사용의도를 측정하고 증명하였다.
셋째, 성별 · 연령 · 학력 등의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각 집단 간 수용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규명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실증연구결과를 모바일 홍바오 관련 사업자가 향후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될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摘要

随着移动快捷支付系统的发展和低变化,传统方式的线下交易正在向线上转移,代表性的例子有中国的传统文化:红包。红包是红色纸袋的意思,是用中文祈福或表达谢意的传统交流文化。如果说过去红包是祈求压岁钱或红白喜事等的福气,或为了表示感谢而直接见面(off-line)下交换的行为,那么现在则是SNS(Social Network Service)等在线(on-line)上的活跃表现。随着人们生活水平的提高,文化环境的演变,春节风俗也在不断推陈出新。
在这样的背景下,有必要对手机红包使用中哪些因素会产生影响进行研究。因此,本研究的目的是以UTAUT(综合技术接受理论,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模型为基础,分析影响使用意图的因素,从而得出新的分析模型。另外,以此为基础,确认性别、年龄、学历等对微信红包用户产生直接影响的要素和使用意图之间的相关关系。现有的手机红包研究大部分以传播学相关研究为主,UTAUT(综合技术接受理论)是解释用户使用信息系统的意图和使用行为的理论,可以更全面、明确地解释基于微信红包文化的移动便捷结算系统的新形态的流行原因。因此,通过以UTAUT为基础的新分析模型分析的结果,可以更有效地分析使用者的使用意图。
第一,通过与移动快捷支付系统相关的现有先行研究,对中国和韩国移动快捷支付系统现状进行分析及研究。
第二,以Venkatesh(2003)提议的UTAUT(综合技术接受理论: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模型为基本框架,使用了添加测定要素的UTAUT模型,测定并证明了中国用户使用微信红包的程度。
第三,通过性别、年龄、学历等分析,查明各集团之间在接纳上存在哪些差异。
最后,本研究的实证研究结果为移动红包相关运营商今后的发展方向提供启示。

Abstract

Traditional open-line commerce is moving online due to the development and low change of mobile payment systems. A representative example of this is Hongbao, a traditional Chinese culture. Hong Bao means a red paper bag and is a token of gratitude and traditional exchange culture in Chinese. In the past, if Hongbao had exchanged wishes for fortune, such as New Year's money, or a light survey, under a direct off-line, it is actively carried out online through the use of social network services (SNS (social network service). As people's living standards improve and the cultural environment changes, the customs of New Year's Day are also constantly changing generations.
Against this backdrop, research is needed on what factors influence mobile Hongbao's use.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usage intent and usage behavior of WeChat Hongbao based on the UTAUT model and the direct factors affecting WeChat Hongbao users, such as gender, age and education, through the new analysis model. Most of the existing mobile Hongbao studies were focused on radio wave studies. The integrated technology acceptance theory is a theory that explains the user's intention to use and the behavior of using the information system, explaining more comprehensively and clearly the new form of mobile simple payment system based on the culture of WeChat Hongbao, and analyzing the user's intention and usage behavior more effectively through the analysis results.
First, the status of mobile payment systems in China and Korea was analyzed and studied through existing prior research related to mobile payment systems.
Second, with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model proposed by VANKATESH (Venkatesh, 2003) as the basic framework, we applied a modified UTAUT model that added measurement elements to measure and demonstrate the use and use of WeChat Hongbao by Chinese users.
Third, the correlation analysis of gender, age, education, etc.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differences in acceptance among different groups. Finally, the empirical research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d an indication of what direction mobile Hongbao-related businesses should move forward in the future.

키워드

  • # 모바일 간편결제시스템 # 통합 기술수용이론 모형 # 사용의도 # 위챗 홍바오

  • # 移动便捷支付系统 # 综合技术应用理论模型 # 使用意图 # 微信红包

  • # Mobile Easy Payment System #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Model # Use Intention # WeChat Hongbao

참고문헌

[Book]

1. 주준(周俊), 『설문지 데이터 분석-SPSS의 6가지 분석 사로 해독 (問卷數據分析-破解SPSS的六類分析思路)』, 전자공업출판사(電子工業出版社), 2017
2. 장후찬(張厚粲), 쉬젠핑(徐建平), 『현대 심리 및 교육통계학 제3판 (現代心裡與教育統計學第3版)』, 베이징사범대학출판사(北京師範大學出版社), 2009

[Dissertation]

1. 대임지, 「핀테크 기반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에 관한 연구: 중국 핀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12
2. 우완신, 「현대 중국 변화된 소셜 문화에 관한 연구: 위챗 모바일 훙바오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08
3. 호정준, 「중·한 설날 세시풍속 비교 연구, 선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07
4. 왕닝(Wang Ning), 「위챗 홍바오 전파현상에 관한 연구」, 랴오닝대학 석사학위논문, 2016
5. 이소아, 「홍바오의 핀테크 적용을 통한 중국 문화코드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06
6. 이줘칭(Li Zhuoqing), 「위챗 레드백의 유행원인과 트러블 유발에 관한 연구」, 산둥사범대학 석사학위논문
7. 허우주추(Hou Zhouchu), 「위챗 홍바오에 대한 청소년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 쑤저우대학 석사학위논문, 2016.06
8. 김세호, 「UTAUT 모형을 적용한 중국 사용자들의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수용에 관한 연구: 성별 및 자발성 집단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2016.12
9. 리쓰치, 「한·중 소비자의 간편결제 서비스 재이용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UTAUT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02
10. 딩회이(丁輝), 「소비자 제3자 모바일 결제 사용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안회이대학 석사학위논문, 2014.05
11. 김세원,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의 품질 및 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e-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12
12. 딩리사(丁莉莎), 「UTAUT 모형에 기초한 모바일 간편 결제 사용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HX병원 중심으로」, 남방의과대학 석사학위논문, 2019.05
13. 황샹(黃湘), 「UTAUT에 기초한 위챗 홍바오의 사용행위와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화중과기대학 석사학위논문, 2016.05
14. 유상오, 「간편결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06
15. 장가혜(Zhang Jiahui), 「소셜 미디어 홍바오와 청중 수요 관점에서의 디자인에 관한연구: 위챗 홍바오 중심으로」, 강남대학 석사학위논문, 2018.06
16. 전옥란, 「한·중 소비자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행태와 영향요인 비교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02
17. 우남영, 「한·중중 모바일 간편결제 사용자 조사를 통한 카카오페이 사용성 향상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07
18. 무윤택, 「한국 방문 중국관광객의 모바일 결제 앱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UTAUT2, TTF, ITM 모형의 적용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06
19. 김기호,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사용의도 및 사용행위에 관한 연구: 성격 5요인 이론(FFM)과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12
20. 강선희,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기반으로 간편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와 이용에 관한 연구: 혁신저항의 조적효과를 중심으로」, 부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02
21. 김태현,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의 이용의도와 이용행동에 관한 연구: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02
22. 심윤정, 「통합기술수용이론을 활용한 핀테크 서비스 수용 의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02
23. Viswanath Venkatesh, Michael G. Morris, Why Don't Men Ever Stop to Ask for Directions? Gender, Social Influence, and Their Role in Technology Acceptance and Usage Behavior, MIS Quarterly, 2000, Vol.24
24. Eisinga R, Te Grotenhuis M, Pelzer B, The reliability of a two-item scale: Pearson, Cronbach, or Spearman-Brown,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Health, 2013, Vol.58
25. Chung R H, Kim B S, Abreu J M, Asian American multidimensional acculturation scale: development,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d validity, Cultur Divers Ethnic Minor Psychol, 2004, Vol.10
26. Hauke J, Kossowski T, Comparison of Values of Pearson's and Spearman's Correlation Coefficients on the Same Sets of Data, Quaestiones Geographicae, 2011, Vol.30
27. Arndt S, Turvey C, Andreasen N C, Correlating and predicting psychiatric symptom ratings: Spearmans r versus Kendalls tau correlation,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1999, Vol.33
28. Sun Dao-de, Selection of the Linear Regression Model According to the Parameter Estimation, Wuhan University Journal of Natural Sciences, 2000, Vol.5

[Academic Journal]

1. 정명문, 이혜진, 박소현, 성민정, 박윤하, 윤재영, “모바일 간편결제시스템 보안결제 UI의 유형별 인식 비교분석”,『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8.04, Vol.68
2. 장예민, 문태수, “중국의 모바일 결제에 관한 사용자 수용에 관한 실증연구: UTAUT 모델을 기반으로”,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2013.06, Vol.13
3. 탕샤오잉(湯曉影), “UTAUT에 기초한 위챗페이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현대무역공업』, 2018, Vol.21
4. 왕사난(Wang Shanan), “대학생 알리페이의 사용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시장 주간지』, 2019, Vol.7
5. 이안웨웨(Yan Weiwei), 왕링(Wang Ling), “소셜커머스 환경에서 모바일 홍바오 사용자의 사용행위에 관한 연구”, 『정보자원관리학보』, 2017, Vol.3
6. 장태락, 이종호,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2016.12, Vol.17
7. 이재민, “국내 모바일 결제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한국 청소년을 위한 UTAUT 모델 적용”, 『기업경영리뷰』, 2017.10, Vol.8
8. 공윤엽, 최현성, “UTAUT2 모형과 보안을 적용한 대학생의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 2018.10, Vol.9
9. 양슨호, 황윤성, 박재기,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에 의한 핀테크 결제서비스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경영경제연구』, 2016.02, Vol.38
10. 최수정, 강영선, “모바일 간편결제에 대한 지속사용의도: 개인의 혁신성, 신뢰 및 네트워크 효과를 고겨한 UTAUT 모형 시각에서의 접근”, 『정보통신정책연구』, 2016.02, Vol.23
11. 정영수, 정철호, “확장된 UTAUT 모델을 활용한 간편결제 서비스 수용 영향요인 도출에 관한 연구”,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 2019.04, Vol.26

[Website]

1. 아이미디어 리서치(iiMedia Research), “2019년 1분기 중국 모바일 지불 시장 연구 보고서”, http://www.iimedia.cn
2. 텐센트 테크놀로지(Tencent Technology), “위챗 2019 춘절 데이터 보고서”, https://tech.qq.com/a/20190210/004291.htm
3. 텐센트 테크놀로지(Tencent Technology), “2017년 모바일 홍바오 신규 추세 보고서”, https://tech.qq.com/a/20170204/004129.htm#p=4
4. 바이두, “QQ홍바오”, https://baike.baidu.com/item/QQ紅包
5. 바이두, “알리페이 홍바오”, https://baike.baidu.com/item/支付寶紅包
6. 바이두, “바이두 월렛”, https://baike.baidu.com/item/百度錢包
7. 바이두, “타바오”, https://baike.baidu.com/item/淘寶
8. 바이두, “메이퇀와이마이”, https://baike.baidu.com/item/美團外賣
9. 바이두, “디디추싱”, https://baike.baidu.com/item/滴滴出行
10. 바이두, “쌍11”, https://baike.baidu.com/item/雙十一購物狂歡節
11. 아이미디어 리서치(iiMedia Research), “2019년 1분기 중국 모바일 지불 시장 연구 보고서”, https://www.iimedia.cn/c400/64315.html
12. KIET산업경제, “국내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시장 현황과 시사점”, http://www.kiet.re.kr/
13. 금용감독원, “금용소비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간편 결제 서비스 현황”, http://www.fss.or.kr/fss/kr/main.html
14. 한국은행, “2019년 상반기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 http://www.bok.or.kr/portal/main/main.do
15. 연합뉴스, “2019년 상반기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 https://www.yna.co.kr/index
16. 비즈티리뷴, “카카오와 IT 금융 플랫폼서 본격 경쟁 나선다”, http://www.biztribune.co.kr
17. 위챗페이(WeChat Pay), https://pay.weixin.qq.com
18. 알리페이(Alipay), https://www.alipay.com
19. 삼성페이, https://www.samsung.com/sec/samsung-pay/
20. 네이버페이, https://pay.naver.com/about
21. 카카오페이, https://www.kakaopay.com
22. 신랑 테크놀로지(Sina Technology), https://tech.sina.com.cn
23. 한국무역합회, http://newktra.org/default/
24. 대경일보, http://www.dkilbo.com
25. 인더뉴스, http://inthenews.co.kr
26. 중국일보, http://global.chinadaily.com.c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