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연구소 소식

연구소 소식 Center News


[2021] 동서대학교 통합디자인특강 <디자인씽킹, 단계별 노하우 및 실행 핵심역량>

조회 575

아미연 2021-11-16 09:39

동서대학교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아미연) 와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에서는 11월 11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온라인 ZOOM을 통해 ‘디자인씽킹, 단계별 노하우 및 실행 핵심역량’이란 주제로 통합디자인특강을 진행했다.

본 통합디자인특강의 초청 강연자는 유병철 ㈜유앤드림스 대표이사로, SK텔레콤 UX실 HCI팀 팀장, SK플래닛 인텔리전스 그룹장을 역임했으며, 민간기업을 포함해 다수의 공공기관과 대학교에서도 강의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디자인씽킹에 대한 개념과 정의에 관해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특히 5단계의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이는 문제해결과정을 위해 당연하고 합리적인 것이라 주장하며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학생들과 짧은 CASE Study도 진행하였다. 더욱이 디자인씽킹은 즉각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기준으로 이를 연구하고 그에 대한 문제를 정의한 후 아이디어를 탐구하는 과정임을 강조하였다.

또한, 강연자는 5단계의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이외에도 특별한 영역이 존재한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정규분포도와 유사한 그래프를 제시하여 시간 축을 중심으로 하는 아이디어 과정 속에는 세분화되는 영역이 존재함을 밝혔다. 이는 '구체화'라는 아랫부분 영역과 '추상화'라는 윗부분의 영역으로 디자인씽킹에서 핵심역량을 도출하기 위해 윗부분에 제시한 '추상화' 능력의 중요함과 그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였다.

본 통합디자인 특강은 중국인 유학생을 비롯하여 많은 대학원생이 참가했고 다양한 사례를 통한 토론과 그에 따른 학생들의 적극적인 질의응답으로 2시간 동안 뜨거운 열기 속에 쉼 없이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