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연구소 소식

연구소 소식 Center News


[2022] 특강 현장 <온라인 디자인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콘텐츠 개발>

조회 524

아미연 2022-02-18 09:42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에서는 2월 17일 오후 2시부터 뉴밀레니엄관 7층 701호에서 Gamification을 활용한 ‘디자인과 창의적 발상’ 수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부산디지털대학교 시각미디어디자인학과의 이주현 교수를 초빙하여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교육에 관한 운영사례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

본 특강의 강연자 이주현 교수는 대면 수업이든 비대면 수업이든 효과적으로 수업을 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수업의 설계라 강조하며 교수자들이 시간적인 여유를 확보하여 강의 전략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재 부산디지털대학교의 온라인교육 지원처에서 운영하는 팀별 콘텐츠 제작 방법과 이를 적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다양한 스튜디오와 이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하는 과정 및 설계 전략 등을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향후 부산디지털대학교에서 운영될 클라우드 기반의 미래형 수업, 빅데이터 기반의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모형을 제시하는 ILS 시스템에 관한 내용을 설명하며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교육의 맞춤형 교육방법에 대한 필요성에 관한 내용을 끝으로 강연을 마쳤다.

본 강연은 아시아미래디자인 연구소의 공동연구원 및 디자인대학 교수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장주영 아미연 소장은 마지막 인사말을 통해 부산디지털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온라인교육의 운영방안을 참고하여 현재 아시아미래디자인 연구소에서 제작되고 있는 온라인 기반의 ‘디자인과 창의적 발상’ 교과목 역시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노력할것이며 향후 부산디지털대학교와의 협업을 통한 콘텐츠 제작에도 힘쓸 것이라 제언하며 강연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