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연구소 소식

연구소 소식 Center News


[2022] 디자인인문학포럼 현장 <지역문화 기반 SDGs 국제개발협력사례>

조회 395

아미연 2022-05-27 09:49

동서대학교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아미연)는 5월 26일 목요일 오후 6시부터 [디자인인문학 포럼]을 개최했다. 본 포럼에서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다양한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를 담당했던 ㈜맘보싸와싸와의 강도욱 대표이사를 초청하여 ‘지역문화 기반 SDGs 국제개발협력사례’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토론 및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본 강연에서 강도욱 대표는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해 실행되었던 다양한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하고,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현장에서만 얻을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을 공유했다. 현지의 문화와 수요, 지역적 특성에 근거하여 개발 협력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공감의 기술, 그리고 현지 지역사회에 녹아 들어가는 다양한 접근방법에 대해 강연했다.

본 강연은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 교수 및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의 연구원 그리고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대학원생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강연 이후 진행된 열띤 토론에서는 참여자 간의 의견과 통찰을 활발하게 주고받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