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연구소 소식

연구소 소식 Center News


[2022] 2022년 인문사회분야 학술지원사업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 선정

조회 506

아미연 2022-07-07 09:46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 공동연구팀

2022년 인문사회분야 학술지원사업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선정

“지역역사문화유산의 보존과 가치화를 위한 디지털전환(DX)과

디자인주도형 문화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동서대학교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 장주영(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교수) 소장 및 김미진(미디어콘텐츠대학 교수), 윤지영(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교수) 공동연구원 3인으로 구성된 연구팀이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2022년 인문사회분야 학술지원사업의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에 선정됐다. 향후 3년간 총 3억 9천만원을 지원받는다.

* 교육부 조간 보도자료(2022.6.24.) 발췌

7월 1일부터 개시인 본 사업은 7.4%의 선정률을 뚫고 최종 선정되었으며 동서대학교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 소장 장주영 교수가 연구책임을 맡는다. 장주영 교수팀은 “지역역사문화유산의 보존과 가치화를 위한 디지털전환(DX)과 디자인주도형 문화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으로, 이는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해온 ‘지속가능한 지역문화를 위한 디자인연구’의 일환이다. 특히 작년부터 시작된 지역의 무형문화재, ‘동래학춤‘에 대한 원형보존과 활성화를 위한 디자인연구를 심화해나갈 계획이다. 이는 595개의 신청과제 중 선정된 44개 과제 중의 하나이다.

장주영 소장은 “그 동안 연구소에서 중점을 두고 추진해온 ’지역문화에 기반을 둔 디자인연구와 교육‘의 가치와 성과를 인정받은 것으로 생각되어 무척 기쁘며, 그동안 연구소의 교수연구원과 전임연구원을 비롯한 구성원들이 힘을 합쳐 열심히 연구실적을 쌓아온 결과라고 생각된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렇게 선정된 연구는 향후 지역역사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 자원화와 가치화에 관한 디자인연구개발을 통해 지역문화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의 모색과 함께 학술적 기여를 기대한다.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은 2인 이상의 연구자들이 공동연구를 통해 연구의 시너지효과를 발생시키고 국가․사회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방안 제시하고자 추진되고 있는 사업으로 인문사회분야를 중심으로 과학기술과의 융복합을 통해 학문의 경계를 넘어 개인 연구자가 축적시킨 연구역량을 공동연구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