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연구소 소식

연구소 소식 Center News


[2022] 디자인인문학포럼 현장 <기후위기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지속가능발전 시스템 구축 필요성>

조회 305

아미연 2022-10-21 14:03

동서대학교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이하 아미연)에서는 10월 20일 목요일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현재 전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지구환경과학과 교수이면서 한국지속가능발전학회 부회장인 오창환 교수를 초청하여 “기후위기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지속가능발전 시스템 구축 필요성”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듣고 우리가 실천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창환 교수는 먼저 지구온난화로 봉착한 세계적인 위기 양상들과 기후위기의 원인들을 살펴보고, 인간은 지구의 주인이 아니라 수혜자이므로 지구환경이 파괴된다면 인간은 살아남기 위해 서로 반목하게 되는 다각적으로 심각한 상황을 맞이할 것임을 시사하였다.

전문가들은 지구 온도 1.5도 상승하면 인간이 손 쓸 수 없는 지구 환경에 놓이게 되는데 2040년에 그것이 현실화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그러나 환경파괴 속도가 가속화 된다면 최악의 경우 5년 후가 그 도달 시점이 될 수도 있다고 하여 지구 환경 파괴로 인해 연쇄적으로 닥칠 수 있는 사회전반의 심각한 문제들이 먼 미래의 일이 아닌 현재의 일임을 각인시켰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환경보호란 선택적인 것이 아닌 지구에 살아남기 위한 생존 운동이라고 하였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국내 민·관 및 대학의 역할 및 상호 협력이 중요하며, 결국에는 문제를 알리고 실천하고자하는 사람들을 서로 연결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번 디자인인문학포럼은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 교수와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 연구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대학원생들의 참여하여 강연 내용에 공감하고 실천적인 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의 시간을 가졌으며, 향후 지구 환경을 위해 각 대학에서 모색하게 될 실천방안들을 공유하기로 하고 마무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