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연구소 소식

연구소 소식 Center News


[2022] 디자인교육평가 포럼 현장 <디자인교육평가를 위한 프로그램 설계>

조회 255

아미연 2022-12-16 11:43

동서대학교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에서는 12월 14일 수요일 오후 6시에 교육측정평가통계학 박사이자 현재 국민대학교 교육학과에 재직중인 나종민 교수를 초빙하여 “디자인교육평가를 위한 프로그램설계”라는 주제로 디자인포럼을 실시하였다.

약 2시간 가량 진행된 이번 포럼은 지난 10월에 있었던 인문사회연구소 연구회의 <교수학습도구 평가모형개발 기초연구> 세미나에 있어 두 번째 시간으로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 교수와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 연구원이 참여하여 디자인교육평가에 관한 강연을 듣고 토론을 가졌다.

이번 강연에서 나종민 교수는 프로그램 평가란 무엇인가,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과 프로그램 평가과정은 무엇인가, 프로그램 평가자 역할과 프로그램 설계 단계는 무엇인가라는 내용으로 강연을 하였다.

더욱이 나종민 교수는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는 무엇보다 프로그램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또한 측정 가능한 목표설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번 포럼에서는 강연이 끝나고 질의 응답 시간을 통해 진행된 토론이 더욱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 교수들은 나종민 교수에게 디자인분야와 같이 주관적인 평가가 들어가는 전공에서는 창의적 특성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질문을 하였고 이에 대해 현재 교육학에서 창의적 프로그램에 대한 설계와 평가의 경향을 설명하며 방향성을 제안하는 디자인 교육평가에 대한 토론으로 열띤 분위기가 이어졌다. 이번 강연을 계기로 창의적 디자인교육 평가에 대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열 것을 기약하며 포럼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