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Theses and Dissertations


NO.M.2018.08_07

“허실상생”을 활용한 영화 창작에 관한작품 연구 -본인 작품 를 중심으로 - 关于活用 A Study on Making films Using “ False or True Inter Generating ” - Focused on my Short Film -

  • Name : 신윈지에ㅣXIN YUNJIE
  • Info : 석사학위논문ㅣ硕士学位论文ㅣMaster's thesisㅣ2018.08
  • Adviser : 김해윤ㅣ金海润ㅣKim, Hae-Yoon
192.168.95.161

초록

허실론은 중국 전통문화에서의 중요한 논설로써 중국 민족의 특색을 담고 있다. 이 연구는 허실론의 표현수법인“허실상생”이 어떻게 서양에서 들어온 영화 속에 잘 활용되었는가이다.
필자는 중국 고전 미학의 척도에서 연구를 진행해야만 중국 영화가 더욱 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한 단계 나아가 중국 영화의 다양성과 완벽성을 실현할 수 있다고 여긴다. 본문은 중국 전통시화 속의 “허실상생”의 활용을 분석하여 중국 시화와 영화의 공통점을 찾아내며, 영화의 화면과 스토리 2가지 측면에서 “허실상생”의 수법이 영화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분석했다.
우선, 본문은 허실상생의 미학이론을 정리, 귀납했다. 허실상생에 대한 기본 서술, 철학적 배경과 발전 및 시화 속 “허실상생”의 창작 과정에 대해 상세히 논했다.
그리고 영화와 시화는 모두 시공간이 융합된 예술이다. 영화화면 속 “허실상생”과 중국 회화의 융합은 두 단계로 구분했다. 첫 단계는 물질적 요소의 사실성과 화면 언어의 허구성의 결합이다. 刘书亮, 『中国电影意境论: 중국 영화 의경론』,중국 미디어대학 출판사, 2008,p.211
영화는 광학으로 만드는 예술이며, 빛은 물질적 요소의 형태를 변화시키기에 이러한 단계는 영화 속 빛의 허실상생을 통해 설명했다. 두 번째 단계는 화면의 구도, 배치로 만들어지며, 화면 속 실제 경치, 사물, 사람, 사건 등의 이미지 요소와 화면의 여백으로 생겨난 허실상생이다. Ibid., p.212
이러한 단계는 주로 화면의 구도와 배경화면의 단순화로 실현되며, 해외 여러 우수 작품의 분석으로 설명했다.
그리고, 영화에는 공간과 시간 이 두 가지 차원이 있고 양자는 서로 어우러져 있다. 영화의 서사는 영상 공간의 완전한 표현에 기초를 두고 있고 선형적인 시간으로 연결하고 있다. 중국의 시 속 서정적 서사구조의 특성에 근거하여, 서사서정 3가지로 분류했다. 영화의 서사 수법은 몽타주 및 롱 테이크 수법을 통해 실현했다.
본문은 화면에 편중되어 영화 속의 허실을 분석했다. 강조할 점은, 허실상생은 하나의 거대하고 복잡한 이론체계로, 영화 속의 허실상생은 더욱 깊고 신비한 우주와 같다. 본문은 시화의 허실상생을 영화의 허실상생과 비교하며, 깊은 사색, 사리 분별, 중요도 인지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자신의 독립적 단편 〈Survival〉의 창작이 도움이 되고자 했다. 이로써 이 중국전통 미학의 표현방법인 허실상생을 더욱 자유롭게 저의 개인 단편작품에 응용할 수 있기를 바랬고 작품에는 더욱 "허"의 의미를 지니고, 사람들의 연상과 깊은 생각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작품을 만들기 바란다.

摘要

虚实论作为中国传统文化中的重要论说,蕴含着中国民族的特色。该研究是虚实论的表现手法"虚实相生"是如何被西方电影很好地利用的。
笔者认为,只有在中国古典美学的尺度上进行研究,中国电影才能更具民族特色,进而实现中国电影的多样性和完美性。本文分析了中国传统诗话中"虚实相生"的运用,找到了中国诗话和电影的共同点,从电影画面和故事两个方面分析了"虚实相生"的手法如何被电影所利用。
首先,本文整理并归纳了虚实相生的美学理论。详细论述了虚实相生的基本叙述、哲学背景与发展及诗话中"虚实相生"的创作过程。
另外,电影和诗画都是时空融合的艺术。电影画面中的"虚实相生"和中国绘画之间的融合分为两个阶段。第一步是物质要素的真实性和画面语言虚构性的结合。电影是利用光学制作的艺术,光能改变物质要素的形态,通过电影中的光虚实相生说明了这个阶段。 第二阶段是画面构图、布局,画面中的实际风景、事物、人、事件等形象要素和画面的空白所产生的虚实相生。这些阶段主要通过画面构图和背景画面的简单化来实现,通过海外优秀作品的分析进行了说明。
电影有空间和时间两个层面,两者相互融合。影片的叙事以影像空间的完整表现为基础,连接成线性时间。 根据中国诗中抒情性叙事结构的特点,分为叙事抒情3种。影片的叙事手法是通过蒙太奇及长镜头手法实现的。
本文偏重于画面,分析了电影中的虚实。需要强调的是,虚实相生是一个宏大复杂的理论体系, 电影中的虚实相生更像是一个深奥的宇宙 本文将诗画的虚实相生与电影的虚实相生相比较,虽然存在深沉的思索、辨别事理、重要度的认知上的困难,但希望自己的独立短篇《Survival》的创作能够起到帮助作用。因此,希望这部中国传统美学的表现方法"许实相生"能够更加自由地应用于我的个人短篇作品中,在作品中更具有"虚"的意义,希望制作出能够引起人们联想和深思的作品。

Abstract

The void-solid theory is significant to Chinese traditional culture with its ethnic characteristics. As the embodiment method of the void-solid theory, how to flexibly utilize “void-solid reciprocity” in western exotic movies is the paper’s research direction.
The author believes, only studying from the perspective of Chinese classical aesthetics can make Chinese movies have more ethnic characteristics, to further realize the diversity and completion of Chinese movie aesthetics. The paper chooses to utilize and analyze the “void-solid reciprocity” in Chinese traditional poems and paintings, to observe the common aspects between Chinese poems and paintings and movies, and respectively analyze the application of “void-solid reciprocity” method in movie creation from the movie images and narrative ways.
Firstly, the paper summarizes the aesthetic theories of “void-solid reciprocity”, and has made simple description on the basic symposiums, philosophical background and development, and the creation process of “void-solid reciprocity.”
Next, movies and poems and paintings are the art integrated with time and space. The integration between the “void-solid reciprocity” in movie images and Chinese paintings can be divided into two levels. The first level is the “void-solid reciprocity” between the solid material elements and the void shooting language. Movie is the art painted with light. Light can change the forms of material elements, so this level is described through the analysis of “void-solid reciprocity” in movie lights. The second level comes from the image composition and layout, that is, to form the “void-solid reciprocity” through the solid scene, objects, people, things in images and other image elements and the blank image space. This level is mainly cut from the image composition and the simplification of background images to analyze by linking with domestic and foreign movies.
Besides, the movie narration is established on the holistic embodiment of image space and relies on the linear time to link together.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narrative and lyric structures, it is divided into the separation of narration and ballad and the integration one, being embodied respectively as montage method and full-length shot in the movie narrative space.
What is needed to be emphasized is, the “void-solid reciprocity” is a large and complicated theoretical system, which is a profound and mystery aesthetic universe in movies. The paper links with the “void-solid reciprocity” in movies from the one in poems and paintings, which only knows a little, and briefly discover the myth, and hard to be analyzed closely and completely. In addition, it is hoped to benefit my own practical creation of individual video, 〈Survival〉.

키워드

  • # 허실상생 # 허와 실

  • # 设计程序 # 非常设展示空间


참고문헌

[Book]

1. 한린더 지음, 이찬훈 옮김, 『한권으로 읽는 동양 미학 - 깊은 뜻은 형상 너머에 있다』, 이학사, 2012
2. 리빙하이 지음, 신정근 옮김, 『동아시아 미학- 동아시아 정신과 문화를 꿰뚫는 핵심 키워드 24』, 도서출판 동아시아, 2011
3. 최진석, 『노자의 목소리로 듣는 도덕경』, 소나무, 2000
4. David Bordwell, Kristin Thompson(공저), 주진숙, 이용관(공역), 『영화예술 Film Art- An Introduction』, 지필미디어, 2011
5. Louis Giannetti, 焦雄屏역, 『认识电影: 영화를 이해하다』, 세계도서출산사, 2007
6. Сeргей Михайловин Эйзeнштeйн, 구소련, 『蒙太奇论: 몽타주이론』, 중국 영화출판사, 2003
7. 刘书亮, 『中国电影意境论: 중국 영화 의경론』, 중국미디어대학 출판사, 2008
8. 叶朗, 『中国美学史大纲: 중국 미학사 요강』, 상하이 인민출판사, 2005
9. 宗白华, 『艺境: 예경』, 비즈니스 인쇄관, 2011
10. 李泽厚, 『“意境”杂谈, 李泽厚美学旧作集:“의경”잡담, 리저허우 미학 구잡집』, 텐진 사회과학원 출판사, 2002
11. 李培林, 王琳, 『影视摄影技艺: 영상 촬영기예』, 칭화대학출판사, 2016
12. 陈晓云, 『电影学导论: 영화학 입문』, 베이징 연합출판회사, 2013
13. 钟大丰, 舒晓鸣, 『中国电影史: 중국 영화사』, 중국 라디오 방송출판사, 2014
14. 李少林, 『中国艺术史: 중국 예술사』, 내몽골인민출판사, 2016
15. 洪宏, 『苏联影响与中国十七年电影: 소련이 17년 동안 중국 영화에 미친 영향』, 중국영화출판사, 2012

[Dissertation]

1. 이응진,『영화와 TV드라마 영상기법 비교 분석을 통한 TV드라마 개선 방안 연구-셔레이드(Charade) 기법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2010
2. 이명보,『영화 <케빈에 대하여>의 셔레이드 연구』, 중앙대학교, 2017
3. 함리라,『영화복식과 인물분석을 통한 색채의 상징성에 관한 연구-영화 <위대한 개츠비: The Great Gatsby2013>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4. 曹祥源, 『영화속에 표현된 조명연출 기법에 관한 사례연구』, 漢城大學校, 2000
5. 刘海玲, 『“生变之诀,虚虚实实”-论“虚实说”在中国电影中的艺术运用: “생사의 결단, 허허실실”-중국 영화에서 “허실론”의 예술적 활용을 논하다』, 후룬베얼대학교 학생신문, 2003
6. 滕驰, 『虚实相生, 情景交融—再论词境“空白”的创造与实现: 허실상생, 정경융합—단어 “공백”의 창조와 실현을 논함』, 내몽골 농업대학교 신문(사회과 학면), 2008
7. 马永飞, 『宋代“诗画同一”观研究: 송대의 “시와 그림이 동일”하다는 관점에 대한 연구』, 칭다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