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Theses and Dissertations


NO.NO.M.2021.08_04

셔레이드를 통한 영화프레임의 형태변형:단편영화<사라지다>를 중심으로 通过Charade的电影框架的变形:以短篇电影<消失>为中心 Charade film frames: Based on the short film

  • Name : 자오이웨이(赵益玮)/ZHA YIWEI
  • Info : 석사학위논문/硕士学位论文/Master's thesis/ 2021.08
  • Adviser : 김동현/金东贤/Kim Dong-Hyun
192.168.95.172

초록

영화의 시각과 청각적 측면은 언어적과 비언어적 요소로 나누어 장면화할 수 있다. 언어적 요소로 장면화된 영화는 주로 인물의 대화로 관객에게 인물의 감정을 직접 전달한다. 비언어적 요소로 장면화된 영화는 주로 언어를 제외한 인물의 행동, 표정, 신체로 인물의 감정을 간접적으로 전달하려고 시도한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소도구의 사용이다. 소도구의 교묘한 사용은 비언어적인 장면화에서 인물의 감정을 더 잘 전달한다.
단편영화는 스토리의 형태를 빌려 인간의 경험을 시각적, 청각적으로 재현하는 운반체이다. 그래서 관객들은 본인들이 영화를 보면서 영화 인물의 행동, 감정, 의지 등을 이 영화의 척도로 여기곤 한다. 그래서 비언어적인 영화 소도구의 기능을 살펴본다. 현대 영화에서 소도구들의 역할과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다. 상징, 암시, 풍자, 서스펜스 등 극적인 요소, 인물의 창조나 변화의 도구, 심리 묘사나 감정표현의 수단으로 소도구의 활용 범위가 넓다. 따라서 본 논문은 소도구를 영화의 창작에서 비언어적 감정표현의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시각적 측면에서 인물의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중요한 방식임을 밝히고자 한다.
1단계에서는 선행연구 및 문헌조사를 통해 셔레이드의 개념, 셔레이드의 특징, 셔레이드 소도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프레임 형태의 기본적인 틀이 영화 속에서 영화감독의 의도에 의해 어떠한 방식으로 변형되며 이를 통해 나타나는 시각적 강조에 대하여 그 방법을 찾는다. 그리고 소도구와 대도구 사용을 통해 프레임 형태의 기본적인 틀 안에서 인물들의 감정 전달, 인물들의 심리 표현, 그리고 관객들에게 불안감과 긴장감, 호기심을 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의 증명을 목적으로 한다.
2단계에서는 사례 분석을 대상으로 논문 ‘영화 프레임 경계선의 분할과 형태변형’을 선정했다. ‘영화 프레임 경계선의 분할과 형태변형’은 프레임의 분할과 형태변형 잘 분석하였기 때문에 주로 ‘영화 프레임 경계선의 분할과 형태변형’에서 나타난 프레임에 대한 분할과 형태변형이 더욱 깊이 있게 분석될 것이다.
3단계에서는 셔레이드 통한 영화 프레임의 형태변형 표현 가능성을 더욱 심층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단편영화 ‘사라진다’를 통해 두 가지 방식으로 분석을 진행한다. 첫째는 단편영화 ‘사라진다’에 나타난 프레임 형태변형과 화면 분할이 어떻게 표현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두 번째로는 단편영화 ‘사라진다’중에 나타난 프레임 형태변형과 화면 분할 요소에 대해 알아본다.
4단계에서는 단편영화 ‘사라진다’를 통한 프레임 변형의 적절한 사용에 대해 알아본다. 비언어적인 장면화에서 인물의 신체 소도구 대도구 그리고 화면 분할의 강조 효과와 시선 유도를 더욱 잘 전달하는 방식이다. 구체적으로 첫째, 인물의 신체가 '사각 프레임' 형태의 프레임의 외곽선에 위치하도록 구조를 조정하는 한계 프레임의 형태다. 인물의 신체에 따라 좁아지는 틀은 그 인물의 구속감을 효과적으로 표현해내며 심리적· 감정적 참여를 유도한다. 둘째, 소도구를 통해 프레임의 형태를 유리, 거울 등 소도구를 이용해 인물의 감정과 관객의 시선 유도를 구축한다. 셋째, 영화의 배경인 장소의 건축, 구조물, 자연물 등의 대도구를 이용해 프레임을 최대한 변형시킨다. 복잡한 구조를 통해 한계의 틀을 여러 겹으로 나눠 인물의 불안 심리와 복잡한 영화적 분위기를 시각화한다.
마지막 제4장에서는 연구의 최종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요약하고 예상 효과를 기술하였다. 셔레이드 요소 중 인물들의 행위는 시청자들이 인물들의 의도를 알 수 있는 주요 방식이며, 시청자들이 극을 더 잘 이해하고 영화에 몰입할 수 있는 좋은 선택이다. 그리고 ‘사라진다’작품 분석을 통해 소도구와 대도구, 신체를 통해 인물의 감정과 시선 유도를 시청자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다. 단편영화‘사라진다’작품 분석의 결과 영화 프레임의 변형이 다양한 방법으로 창작된다면 영화 스타일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摘要

电影的视觉和听觉方面可以分为语言和非语言因素进行场面化。用语言要素场景化的电影主要通过人物对话直接向观众传达人物的感情。以非语言要素场景化的电影主要试图通过除语言以外的人物的行为、表情、身体间接传达人物的感情,其中最具代表性的就是小道具的使用。小道具的巧妙使用,在非语言的场景画中更能传达人物的感情。
短篇电影是借助故事形态,从视觉上、听觉上再现人类经验的载体。因此,观众在观看电影时,往往将电影人物的行为、感情、意志等视为该片的尺度。因此,需要了解非语言性的电影下道具的功能。在现代电影里,小道具的作用和范围越来越广。作为象征、暗示、讽刺、悬念等戏剧性的要素、人物创造或变化的工具、心理描写或感情表现的手段,小道具的使用范围非常广。 因此,本论文要证明小工具是电影创作中非语言表达感情的重要手段,是从视觉层面充分表现人物感情的重要方式。
第一阶段通过先行研究及文献调查,掌握Charade的概念、Charade的特征、Charade小道具的非语言交流要素。而且框架形态的基本框架在影片中根据电影导演的意图以某种方式变形,通过这种方式寻找视觉上的强调的方法。还有证明通过使用小道具和大道具,在框架形态的基本框架内传达人物的感情、人物的心理表现、向观众传达不安感和紧张感、好奇心等的可能性。
在第2阶段,以事例分析为对象,选定了论文《电影框架界线的分割和形态变形》。"电影框架边界线的分割和形态变形"很好地分析了框架的分割和形态变形,主要是对"电影框架边界线的分割和形态变形"中出现的框架的分割和形态变形进行更深入的分析。
在第3阶段,为了更深层次地验证通过shurrade表现电影框架变形的可能性,将通过短篇电影《消失》以两种方式进行分析。 一是说明短篇电影《消失》中出现的框架形态变形和画面分割如何表现,二是了解短篇电影《消失》中出现的框架形态变形和画面分割要素。
在第4阶段,通过短篇电影《消失》了解框架变形的适当使用情况。这是一种在非语言的场景画中,更好地传达人物的身体小道具大道具以及画面分割的强调效果和视线引导的方式。具体来说,第一,为使人物的身体位于"四角框架"形态框架的外围线,调整结构的局限性框架形态。根据人物的身体而变窄的框架能够有效地表现人物的约束感,诱导其心理、感情上的参与。第二,通过小道具,框架的形态利用玻璃、镜子等小道具构筑人物感情和观众的视线诱导。第三,利用电影背景场所的建筑、建筑物、自然物等大工具,最大限度地改变框架。通过复杂的结构,将界限框架分为多层,将人物的不安心理和复杂的电影氛围视觉化。
最后的第4章以研究的最终结果为基础,概括结论并记述了预期效果。Charade要素中人物的行为是观众了解人物意图的主要方式,是观众能够更好地理解剧情、投入电影中的好选择。通过分析《消失》的作品,通过小道具、大道具和身体,可以很好地传达人物的感情和视线诱导。短篇电影《消失》作品分析结果显示,如果电影框架的变形以多种方法进行创作,将有助于电影风格的研究。

Abstract

Knowing how a movie can attract audiences for 90 minutes and receive a lot of information, and how it will attract the audience's attention in a short film, can be a concern.
The factors that affect the audience's perspective are not simple, but only when they induce the audience's perspective in various ways, the movie does not look boring, and the audience does not resist the director's guidance in a single way.The visuals that lead the audience in the scenes in the movie are an essential course for directors. Only then can the audience and the movie be closely connected to fix the audience's eyes on the screen for 90 minutes, and can the story of the movie as well as the unique style the director wants to express to the audience.This study caught the audience's attention in various ways and allowed them to focus on the movie.Various directing techniques can effectively convey various information to the audience and immerse the audience in the film environment created by the director.
This study first understands the characteristics of movie short and movie short in material terms, exploring both complex and fixed short based, and then effectively communicating the contents of movie short in various ways expressed in movie short.
The permanent process is largely introduced, maintained, and concluded in five chapters. Chapter 1 of the introduction summarizes the background and purpose of the study and the research method. Chapters 2 through 4 are the main parts of the film. Chapters 3 understand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short films through literature and materials. Chapters 4 explore various eye-inducing expressions based on short films, "The shooting star is coming"Chapter 5 proves that understanding and analyzing movie scenes and attracting the audience's attention can effectively convey the movie's message and focus the audience's attention on the movie environment to focus on efficient content.

키워드

  • #셔레이드
  • # 영화 프레임
  • # 프레임 형태변형
  • # 화면 분할

  • #Charade,胶卷框架,框架形态变形, 画面分割

  • #Charade
  • # Film Frame
  • # Frame Shape Deformation
  • # Screen Segmentation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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