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학위논문석사논문(MA Theses)

학위논문 Theses and Dissertations


NO.NO.M.2021.08_03

영화 쇼트와 관객의 시선유도: 단편영화<유성이 내리는 그날>을 중심으로 电影镜头和观众的视线引导 -以短片电影 《流星飘落的那天》为中心 Short film and drawing the audience's attention: Focusing on the short film

  • Name : 왕메이원(王美文)/WANG MEIWEN
  • Info : 석사학위논문/硕士学位论文/Master's thesis/ 2021.08
  • Adviser : 김동현/金东贤/Kim Dong-Hyun
192.168.95.172

초록

영화 제작 시, 90분 동안 어떻게 관객들의 이목을 끌고 많은 정보를 받아들이게 할 수 있는지, 영화 속 쇼트에서 관객들의 시선을 어떻게 끌 것인지 내용을 파악하거나 세부사항을 찾아내는 것은 하나의 고민거리가 될 수 있다.
관객의 시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단순하지 않고 다양한 방식으로 관객의 시선을 유도해야 영화가 지루해 보이지 않고, 관객도 단일한 방식으로 감독의 안내에 저항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화 쇼트에서 관객들을 이끌어가는 시각에 대한 고민은 감독들의 필수 코스가 된다. 그래야 관객과 영화를 긴밀하게 연결해 관객의 시선을 90분 동안 스크린에 고정시킬 수 있고, 영화의 스토리는 물론 감독이 표현하고 싶은 독특한 스타일을 관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다양한 방식으로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영화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요인에 대하여 분석했다. 다양한 연출 기법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관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감독이 창조한 영화 환경에 관객들을 몰입시킬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먼저 물질적인 측면에서 영화 쇼트의 의미와 그 특징을 이해하며, 그 중 복합 쇼트와 고정 쇼트 두 가지를 기본으로 탐구하고, 그 다음으로는 영화 쇼트에서 표현하는 다양한 관객의 시선유도 기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 프로세스는 크게 서론과 본론, 결론으로 전체 5장이다. 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연구 방법을 정리하였다. 2장부터 4장은 본론으로, 2장에서는 영화의 기본 요소인 쇼트의 개념과 특징을 여러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설명하였으며, 3장에서는 관객의 시선 유도에 대해 이해하고 영화 쇼트와 시선 유도의 관계를 결합하여 다양한 시선 유도의 표현방식을 탐구하였다. 4장에서는 단편영화 ‘유성이 내리는 그날’을 바탕으로 단편영화에서 필요한 영화 쇼트와 시선 유도의 관계 그리고 관객에 대한 시선 유도의 표현 기법을 분석한다. 5장에서는 영화 장면과 관객의 시선 유도를 이해하고 분석해 합리적으로 관객의 시선을 이끌어내는 것이 영화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관객의 시선을 영화 환경으로 집중시켜 시각적 재미를 극대화하게 됨을 증명한다.

摘要

制作电影时,在90分钟内如何吸引观众的视线,如何让观众接受更多的信息,如何在短片中吸引观众的视线,掌握内容或找出细节都会成为值得关注的问题。
虽然影响对观众产生视觉影响的因素不单纯,但以多种方式引导观众的视线,才能知道电影不会显得枯燥,观众也不会对导演的指导产生抵触。在电影短节目中,引动观众进入场景的视觉效果成为导演不可或缺的路线。只有这样,才能将观众和电影紧密连接起来,把观众的视线固定在银幕上90分钟,不仅电影的故事情节,而且把导演想要表达的独特风格传达给观众。本研究分析分析以多种方式吸引观众视线,集中精力看电影的因素。分析了以多样的演出方法将各种信息有效地传达给观众,并观察让观众沉浸导演创造的电影环境的方法。
本研究首先从物质层面理解电影短板的意义及其特征,以其中复合短片和固定短片两种为基础进行探索,然后查看电影短板中表现的各种诱导观众视线的方法。
研究流程大致分为序论、正论和结论共5章。第一章序论梳理了研究的背景、目的和研究方法。第2章至第4章为正文,第2章参考各种文献和资料解释了电影的基本要素短片的概念和特征,第3章则对观众的视线引导进行了理解,并结合电影短片和视线引导的关系,探索了多种视线引导的表现方式。在第4章中,将以短篇电影《流星飘落的那天》为基础,分析短篇电影所需的电影镜头和视线诱导的关系以及对观众的视线诱导的表现手法。在第5章中,证明理解和分析电影场面和观众的视线诱导,合理地吸引观众的视线可以有效传达电影的信息,将观众的视线集中到电影环境中,将视觉上的趣味最大化。

Abstract

Knowing how a movie can attract audiences for 90 minutes and receive a lot of information, and how it will attract the audience's attention in a short film, can be a concern.
The factors that affect the audience's perspective are not simple, but only when they induce the audience's perspective in various ways, the movie does not look boring, and the audience does not resist the director's guidance in a single way.The visuals that lead the audience in the scenes in the movie are an essential course for directors. Only then can the audience and the movie be closely connected to fix the audience's eyes on the screen for 90 minutes, and can the story of the movie as well as the unique style the director wants to express to the audience.This study caught the audience's attention in various ways and allowed them to focus on the movie.Various directing techniques can effectively convey various information to the audience and immerse the audience in the film environment created by the director.
This study first understands the characteristics of movie short and movie short in material terms, exploring both complex and fixed short based, and then effectively communicating the contents of movie short in various ways expressed in movie short.
The permanent process is largely introduced, maintained, and concluded in five chapters. Chapter 1 of the introduction summarizes the background and purpose of the study and the research method. Chapters 2 through 4 are the main parts of the film. Chapters 3 understand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short films through literature and materials. Chapters 4 explore various eye-inducing expressions based on short films, "The shooting star is coming"Chapter 5 proves that understanding and analyzing movie scenes and attracting the audience's attention can effectively convey the movie's message and focus the audience's attention on the movie environment to focus on efficient content.

키워드

  • #영화 쇼트
  • # 복합쇼트
  • # 고정쇼트
  • # 관객의 시선유도

  • #电影短片,复合短片,固定镜头,观众视线引导

  • #Chinese School, Animation
  • # Tradition, Five Colors

참고문헌

[Book]

1. 자크 오몽, 『영화미학』, 동문선, 2003
2. 리리, 『시각적 소양도론』, 베이징사범대학출판사,

[Dissertation]

1. 마월, 「와일스의 작품 속 시각 유도 연구」, 선양사범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2. 푸샤오양, 「현대 영상렌즈 언어연구」,베이징교통대학, 석사학위논문. 2012
3. 쑨청웨이, 「영화 쇼트언어의 미학연구」, 헤이룽장대학, 석사학위논문. 2018

[Academic Journal]

1. 신재욱, “사용자의 시각유도요인에 관한 웹 디자인 연구”,『한국정보디자인학회』, Vol.18(0), 2012
2. 김동현, “복합쇼트, 선행된 동적 카메라의 이동 화편화”,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Vol52, 2015
3. 김동현, “단일쇼트의 움직임과 배열쇼트의 시간변조 -영화 롤라 런을 중심으로”『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Vol.50, 2015
4. 양영철, “트래킹 쇼트의 창조적 사용”, 『영화학회』, Vol.27, 2005
5. 김동현, “인물 동선과 배열쇼트의 동적 장면화, 영화 <어웨이 위고>와 <도베르만>을 중심으로”, 『예술과 미디어학회』,Vol14(4), 2015

[Website]

1. 하지석, “영상의 구성단위”https://singiharu.tistory.com/40
2. 기장문, “유도 - 시각적 논리와 감정”https://www.shejidaren.com/yindao-shijue-de-luoji-yu-qinggan.html:
3. 배의의, “촬영 시각적 프로세스를 계획하는 방법” https://www.sohu.com/a/428267134_194997.
4. 배도,“색채대비 https://baike.baidu.com/item/%E8%89%B2%E5%BD%A9%E5%AF%B9%E6%AF%94
5. 왕웨샹, “프레임 구도”https://zhuanlan.zhihu.com/p/57791084
6. 넷이학원, “구텐베르크도: 디자인에서 시각의 흐름을 응용한 그림”https://zhuanlan.zhihu.com/p/134515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