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 인성을 갖춘 국제 건축기술자 양성
학과소식공지&뉴스

공지&뉴스


10-1 사이버수업학습요령

조회 2,358

동서대학교 2010-09-07 11:09

2010학년도 1학기 사이버수업 학습요령





1. 사이버강의란?: 출석, 수업 등을 온라인(인터넷)으로 운영하는 강의를 말합니다. ( 현재 동서대학교의 사이버강의는 ‘부산디지털대학교’에서 위탁운영하고 있습니다.)



2. 2010학년도 1학기 동서대학교 사이버수업 개설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이버강좌명
분반
학점
담당교수
영역

정보처리일반1
129, 201
3
남현숙
대학정책과목

글로벌시대의 화법과 문화
101, 201
2
김영주
일반교양

현대사회와 심리
101, 201
2
최경선
일반교양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101, 201
2
홍혜진
일반교양

정보화사회의 리더십
101, 201
2
심미자
일반교양

대중문화의 이해
101, 201
2
허윤철
일반교양





3. 수강신청은 동서대학교 홈페이지를 이용하시고 수강신청시 사이버수업은 담당교수와 강의실이 표시되지 않으며, 수업운영시에는 담당교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사이버수업 기간 : 2010. 3. 8(월) - 2010. 6. 21(월) - 사이버 수업은 수업시간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5. 2008학년도 동계 계절학기 기말고사(최종시험) 오프라인 실시 예정 : 과목별 시험일정과 시험장소는 추후 안내할 예정입니다.



6. 2010학년도 1학기 기말고사 : 오프라인 시험 실시

- 기말고사 오프라인으로 실시하오니 출석 시험이 불가한 사람은 사이버수업을 취소하시기 바랍니다.



7.로그인 방법 :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패스워드 방식 병행 실시

ID : ‘d' + 학번 패스워드 : 주민등록번호 뒷 7자리 (변경가능)

:학번을 모를 시, 동서대학교 교무처로 문의(T:320-2042)



8. 유의사항

① 로그인하신 후 ‘수강시 필독사항’과 ‘학생메뉴얼’을 꼭 숙지하십시오.


③ PC 권장사양

운영체제(OS)
Windows 98/2000/XP

기본 S/W
Internet Explorer 6.0 이상의 버전 사용 권장



☞ Internet Explorer 버전 확인방법-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버전을 확인한다.(인터넷 익스플로러 -> 도움말 -> internet explorer 정보에서 확인)- 버전이 6.0 이하라면 윈도우즈 업데이트를 한다.(인터넷 익스플로러 -> 도구 -> Windows Update -> 업데이트 항목 설치)- 업데이트 후 재부팅한다.



※ 아래 내용을 꼭 숙지하십시오.

1. 동서대학교 홈페이지에서 ‘부산디지털대학교’를 클릭한다.

- 바로 http://www.bdu.ac.kr 로 접속해도 된다.





2. 부산디지털대학교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한다.

※ 로그인시에는 공인인증서 로그인 등록 또는

ID : 'd' + 학번 PW : 주민등록번호 뒷 7자리(초기번호)로 로그인 가능하다.







3. 실행한 후 ‘나의강의실’에 있는 수강중인 강좌(ex.사진과생활)과목을 클릭한다. - 수강 전 [수강시필독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여 강의진행방법 등을 충분히 숙지하도록 한다.





[ 수업 듣기 Ⅰ]

1) 과목 공지

① 매주 수업을 진행하면서 담당교수가 알려주는 과목공지를 반드시 확인하여 불이익이 없도록 한다.

② 개인공지나 쪽지도 자주 체크한다.

2) 출석

① 한 주의 수업은 강의시작일에서 종료일 이내에 학습요구시간이상을 들어야 출석이 인정된다.

② 전체 수업의 출석률이 3/4 (75%) 미만인 자는 해당 과목의 학점을 미취득(F)으로 처리한다.

③ 마지막 주차는 시험과 연계되어 있으니 최대한 빨리 들어야 한다.

3) 시험

① 시험의 일정은 과목공지 또는 나의 시험시간표를 통해 확인하고 강의리스트의 8주, 15주차에 시험이 실시된다.



4. 수강중인 강좌로 들어오면 제일 먼저 과목공지사항을 확인 할 수 있다.

- 강의는 시작일과 종료일 이내에 학습요구시간 이상을 들어야 출석인정 된다.







[ 수업 듣기 Ⅱ ]

1) 학습활동

① 강의듣기를 제외한 학습활동(과제물, 시험, 온라인 토론 등) 전체는 시작일과 종료 일, 시간이 명시되어 있으므로, 이를 잘 보고 기한 내에 제출한다.

② 시험 답안과 과제물 등의 학습활동 결과물은 반드시 해당 메뉴에서 제출하고 확인하 여 평가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한다.

③ 사이버 수업이기 때문에 시험, 퀴즈, 과제물 등의 내용을 2인 이상이 똑같이 작성한 경우 평가 점수의 불이익을 감수해야 한다. (IP 주소, 내용확인)

④ 기타 자세한 사항은 <수강시 필독사항>과 <과목 공지사항>을 참조한다.

2) 강의진도 확인

① 강의진도(주별 강의 출석, 과제물 제출, 퀴즈 응시)를 제대로 확인해서 자신의 학습 속도와 방법에 따라 수업을 수강할 수 있도록 조절한다.

3) 강의보기

① 시작일자와 종료일자 이내에 수업을 듣고 학습요구시간 이상 수업을 들어야 출석인정 을 받을 수 있다. (종료일자 이후에도 수업은 들을 수 있지만 출석인정은 되지 않는다.)









★ 빈번히 하는 질문 FAQ



① Q : 수강과목이 보이지 않아요? 과목이 없네요?

A : 동서대에서 수강신청(사이버수업)을 정확하게 했는지 확인한다.

수강신청을 했다면 자료이관하는데 시간이 걸리므로, 최대 3일을 기다려보고 그 이후에도

과목이 보이지 않으면, 부산디지털대학교로 문의한다. (320-2000)



② Q : 강의가 열리지 않아요? 컴퓨터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A : 사용하는 컴퓨터에 앉아 부산디지털대학교로 문의한다 (320-2000)

사용자마다 컴퓨터환경과 사양이 다르므로, 원격지원을 할 수 있도록 컴퓨터앞에서 전화

연결을 시도한다.



③ Q : 중간/기말고사를 응시하지 못했어요? 어떻게 하죠?

A : 담당교수님과 상의해야 하므로 ‘질의응답’방에 질문을 하고, 대체과제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④ Q : 성적정정하고 싶은데 교수님 연락처가 궁금해요?

A : 개인정보보호로 인해 학교에서는 교수님의 연락처를 공개하지 않는다.

먼저 수업메뉴의 ‘강의계획’에서 교수의 연락처가 공개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비공개되어 있으면 질의응답이나 메일을 통해 교수와 연락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