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식주요활동

주요활동


금융선물보험학전공 금융보험03학번 오두철학우_FRM 자격증 합격수기

조회 4,271

동서대학교 2010-09-06 17:58

첨부파일

금융보험03학번 오두철학우_FRM 자격증 합격수기

우선 FRM 시험에 합격하여 이런 글을 쓸 수 있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FRM이란 Financial Risk Manager의 약자로서 국제재무위험관리사에 해당하며 국제위험관리전문가협회 (GARP - Global Association of Risk Professionals)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입니다.

3학년에 들어서면서 올해가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면서, 국내자격증 보다는 조금 더 취업에 유리한 국제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은 욕심이 생겼고, '09년에는 FRM Full Exam을 응시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였기 때문에 그렇게 3학년 1학기부터 FRM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FRM은 시험을 준비하는 기본서부터 시험의 지문까지 모두 영어로 출제되어 저도 시험을 준비하면서 영어라는 벽에 부딪혀 답답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저도 1학년 때부터 자격증 준비를 하여 증권투자상담사, 파생투자상담사, 증권FP, AFPK, 운용전문인력 자격증을 취득한 후였지만, FRM시험은 지금까지 준비했던 자격증 시험과는 조금 다르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시험의 합격기준도 국내 자격증 시험과는 다르게 응시자의 시험성적 결과를 기준으로 상위 5%가 취득한 점수의 70% 이상의 점수를 취득하면 합격하게 되며, 시험성적은 과목별로 4등급으로 나누어 성적이 발표됩니다.
시험이 영어로 치루어지지만 토익 700점 정도면 어느 정도 이해하고 독해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며, 미리 준비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통계를 비롯하여, 존헐교수의 파생상품의 평가와 헷징전략 책을 미리 공부하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2010년부터는 Level1, 2로 나누어 지며 5월달 11월달 이렇게 두 번 시험에 패스해야 최종 합격됩니다. 만약 FRM을 취득하고 싶은 후배님들은 약 1년 준비과정을 계획하고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험응시 접수기간마다 등록비의 차이가 있으며, 작년 제가 Full Exam 접수비용이 $550, 원화로 7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었는데, 이제는 Level1, 2로 시험이 치루어지며, 각각 시험접수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FRM을 준비하고자 하는 후배님들에게 부담이 될 것으로 생각되지만, FRM을 준비하면서 정말 많은 것을 배우게 되고, 자부심도 느끼게 되며, 합격시에 자신에게 프리미엄이 된다고 생각하면 아깝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열심히 하라며 항상 걱정해주시고, 여름방학 때 연구실에서 밤 늦게까지 공부를 할 수 있게 도와주신 엄승섭 교수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FRM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강사님들을 초청하여 특강도 열어주시고, 열심히 하게 긴장하게 만드셨던 김홍배 교수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