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공학, 수공학, 지반공학, 시공 및 측량학의 세부전공분야를 집중 연구해 종합적인 기술융합을 통한 창조적인 기술개발 및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

Q&A


[답변] 토목환경공학과 질문있습니다

조회 596

관** 2020-06-11 17:06

-----------------------------------------------------------------------------
↓ 원문 : 김**님께서 2020-06-11 16:51 작성한 게시글↓
-----------------------------------------------------------------------------
건축공학과 토목공학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먼저 건축공학은 인간의 공간을 창조하고 설계하는 분야로 한 사회의 예술, 문화, 경제를 반영하는데 이는 기술과 예술이 결합된 형태로 수학 및 과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바탕되어야 하는 학문입니다.

건축공학과는 정교하고 세밀성을 토대로 문제 해결 능력이 가능해야하고 기술적, 과학적, 조직적 사고 능력이 필요합니다.

토목공학은 국가기반시설이 되는 도로나 교량, 댐 등의 건설을 비롯하여 하천 정비, 공단과 택지의 조성, 국토의 확장 등에 대한 연구에 관련된 전문 지식을 배우게 됩니다.

예기치 못한 자연재해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재해 방지 시스템을 개발하기도 하고 최첨단 기술을 융합하여 해저도시, 우주도시 등을 건설하는 방법이나 실제 가능성을 연구합니다.

쉽게 표현한다면 건축공학은 수직형태의 구조물을 토목은 수평형태의 구조물을 짓는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