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공지사항

공지사항


2022학년도 2학기 수업시간표 변경 및 수강 안내

조회 813

청소년상담심리학과 2022-08-08 12:01

우선, 예비수강기간에 발표된 수업시간표에 발생한 변경사항부터 안내합니다. 직업정보 과목을 담당해주실 교수님을 어렵게 모시면서 수업시간의 조정이 필요하여 연쇄적으로 다음의 세 과목의 수업시간표가 변경되었습니다. 수강신청시스템에서 변경된 수업시간을 확인하고 본수강신청에 참여하기 바랍니다.

 

------------------------------------

[직업정보] 월 5, 6, 7교시(1~4시) -> 화 7, 8, 9교시(3~6시)

[사회복지조사론] 화 7, 8교시(3~5시), 수 2교시(원격) -> 수 2교시(원격), 목 8, 9교시(4~6시)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목 7, 8, 9교시(3~6시) -> 목 3, 5, 6교시(11~12시, 1~3시)

------------------------------------

 

[직업정보]는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기 위해 이번 학기에 처음으로 개설되는 과목입니다. 2학년생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주제이며, 특히 우리 전공분야에서는 생소한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지만, 3학년 시기에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지금쯤 이런 주제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개설하는 과목입니다. 특히 다른 학년 중에서도 관심있는 사람들은 수강을 권장합니다.

 

3학년 대상 [학교사회복지론]은 2022-2학기에 우리 학과에서 개설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사회복지사 관련과목의 경우 작년부터 수강생 pool이 줄어들어 폐강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학교사회복지론]은 사회복지학과에서 화요일 3, 4, 5교시(11~2시)에 개설하고 있으니 사회복지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 과목을 이수하는 사람들은 사회복지학과의 과목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4학년 대상 [청소년기관운영론]도 2022-2학기에 개설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이번 학기에 처음으로 개설하기로 예정되어 있던 과목이라 기대가 컸는데, 아쉽게도 수업을 담당해 주실 교수님을 구하지 못했습니다. 과목 특성상 현장감 있는 강의를 통해 수강생들의 현장역량을 키워주실 분을 모셔야 하는데, 지난 겨울부터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사정으로 적임자를 모시지 못했습니다. 올해 4학년들에게는 미안하게 되었고, 내년에는 반드시 개설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수강신청은 선택과목이라고 해도 대부분 수강해야 할 과목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아서 각 과목별 수업계획서를 꼼꼼히 챙기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업계획서는 각 과목의 한 학기 수업운영과 관련된 포괄적인 정보를 담도 있는 문서로서, 해당 학기 수업활동 일정과 학업분량 등에 대해서 학습자가 예측을 할 수 있도록 수업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토대로 필요할 경우 개강 전에 필요한 사전학습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2학기 개설과목 중에는 적응형 수업, 원격수업, 캡스톤디자인 등 전통적인 교실수업과 다른 수업방법이 적용되는 수업들이 있습니다. 수강신청과목들의 수업계획서를 훑어보면서 개강 준비를 하기 바랍니다.

 

올해부터 대학의 교육과정 편성원칙이 변경되면서 좋은 점도 있지만, 문제점도 동시에 발생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전환기의 어려움을 이해해 주기를 부탁합니다. 수강신청 시 다른 학년에 개설되는 과목을 두루 살펴보면서 그동안 수강하지 못한 과목을 적극적으로 수강하여 전공역량을 강화하기를 바랍니다. 수강신청 시 궁금한 점은 학과사무실의 조교선생님을 통해 해소하기 바랍니다. 특히 자신의 진로분야와 관련하여 수강신청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려면 지도교수님께 여쭤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남은 방학기간 건강히 보내기 바라며, 이번 방학에 계획했던 일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길 기원합니다.

 

청소년상담심리학과 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