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공지사항

공지사항


2022학년도 교과목 편성 안내 (그래픽 오타 수정)

조회 2,053

사회복지학부 2022-02-19 12:45

2022학년도 교과목 편성 안내
(청소년상담심리학과 책임교수 이 은 준)
2022학년도부터 대학의 교육과정 운영방침이 교육과정 기준이 학년/학번 기준이 아니라 학년도 기준으로 바뀝니다.
작년까지는, 예를 들어, 2020학년도와 2021학년도 입학생은 졸업시까지 이수해야 할 교육과정이 달랐습니다만,
올해부터는 매년 개설되는 과목들을 이수하여 전공 69학점 등 총 130학점을 충족하면 됩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그 해에 4개 학년 대상으로 개설된 모든 교과목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2022학년도 1, 2학기에 개설되는 교과목입니다.
모든 전공과목은 선택과목이지만, 일부 자격증 취득에 따라서 반드시 수강해야 하는 과목들이 있습니다.
청소년지도분야, 심리상담분야, 평생교육분야의 교과목들이 정비되고 강화되었으며, 사회복지분야는 꼭 필요한 과목들만 개설되었습니다.
청소년지도분야에서는 기존의 교과목 이외에 '청소년기관운영론'과 '청소년지도실습'이 새로이 개설됩니다.
- '청소년기관운영론'은 실제로 청소년기관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살펴보면서 실무능력을 개발합니다.
- '청소년지도실습'은 한 학기동안 청소년기관에서 실습활동을 경험합니다.
심리상담분야에서는 '상담실습및사례연구'와 '이상심리' 과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상담실습및사례연구'는 상담사례를 분석하여 모의상황에서 실습활동을 해봅니다.
- '이상심리'는 이상심리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특히 임상심리사 국가자격증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평생교육분야에는 새로이 개설된 과목은 없으나, 평생교육사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해 필요한 이수과목들로 인정받을 수 있는 과목수를 늘려나갈 것입니다.(추후공지 예정)
사회복지분야에는 1, 2학기동안 6과목만 개설되며, 내년에는 4~5과목으로 더 줄어듭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과목을 이수하고 있는 경우 한 과목이라도 더 챙겨듣기 바랍니다.
이외에 올해 2학기에 새로 개설되는 '직업정보'라는 교과목은 직업상담사 국가자격증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준비되었습니다.
1학년에 개설되는 교양선택기초 과목인 '심리학의 이해'와 '경제학의 이해'는 교양영역의 필수과목입니다. 졸업을 위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교과목입니다. (교양영역의 필수이수과목들은 민석교양대학이나 학부사무실을 통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
 수강계획 수립을 위한 조언
--------------------------------
1학기 수강신청할 때는 1년동안 개설되는 교과목들을 보면서 연간 수강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며,
2학기 수강신청할 때는 다음 해에 개편되는 교과목들을 살펴보고 2학기까지 수강할 과목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고학년이 저학년에 개설된 과목을 수강하는 경우는 문제가 없습니다.
교육과정은 학년별로 위계성을 고려하여 편성되었습니다. 저학년 과목을 공부하여 기초를 닦은 뒤 고학년 과목을 수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일부 교과목의 경우에는 학년과 관계없이 수강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일부 교과목의 경우 미리 수강하고 싶은데, 고학년 과목이라 부담이 될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지도교수님께 여쭤보고 수강할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