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공지사항

공지사항


2023학년도 교과목 편성 안내

조회 1,317

사회복지학부 2023-02-22 20:22

2023학년도 교과목 편성 안내

(청소년상담심리학과 학과장 이 은 준)

우리 학과에서 2023학년도 한 해 동안 개설하는 교과목을 다음과 같이 알립니다.

2023 교과목 편성에 있어서 중점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심리상담분야 강화
  • ⟨학습상담⟩, 다문화교육, 상담기법과실습을 새로이 개설하여 4학년 1학기까지 심리상담관련 과목을 수강한 후 4학년 2학기에 사례연구및상담수퍼비젼을 수강하여 전문상담사 자격증에 도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강화하였습니다.
  1. 2. 평생교육사 국가자격증 인정과목의 지속적 확대
  • 평생교육사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해 필요한 필수과목과 함께 선택과목도 충분히 운영하기 위해 인정과목(청소년지도자론, 진로상담, 상담이론과실제, 사회복지조사론⟩)을 확대하고, 내년에 추가로 관련과목을 한 과목 더 개설할 예정입니다.
  1. 3. 청소년지도역량 개발 교과목 운영
  •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에 필수과목은 아니지만, ⟨청소년지도자론과 ⟨청소년상담심리개론은 청소년지도자로서의 기본역량을 배양하도록 1학년에 배치하며, ⟨청소년기관운영론은 최종적으로 실무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4학년에 배치하여 운영합니다.
  1. 4. 교육과정 운영 최적화를 위한 일부 교과목의 폐지
  •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과목을 폐지하되, 청소년지도분야의 전문역량 개발을 위한 필수과목들은 유지합니다.

우리 학과의 모든 전공과목은 선택과목이지만, 일부 자격증 취득에 따라서 반드시 수강해야 하는 과목들이 있습니다. 수업시간 중 교수님을 통해서, 혹은 학생회에서 준비한 안내자료를 통해서 반드시 확인하기 바라며, 졸업 이전까지 도전하는 자격증의 필수요건을 충족하도록 과목을 수강하기 바랍니다.

우리 학과의 1학년에 개설되는 교양선택기초 과목인 심리학의 이해경제학의 이해는 교양영역의 필수과목입니다. 전과생, 편입생들 역시 졸업을 위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교과목입니다. (교양영역의 필수이수과목들은 민석교양대학이나 학부사무실을 통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 2학년에 개설된 평생교육론은 올해만 운영하며, 2024학년도에는 1학년의 평생교육론만 유지됩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은 2024학년도에는 폐지될 예정입니다.

--------------------------------

수강계획 수립을 위한 조언

--------------------------------

1학기 수강신청을 마친 상황입니다만, 위의 교과목 편성표를 보면서 연간 수강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024학년도에도 올해 편성된 교과목들이 크게 바뀌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학년이 올라가면서 수강할 과목들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기 바랍니다.

2022학년도부터 학년제 교육과정이 아니라 연도별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므로 해당 학년 이외의 다른 학년의 교과목을 자유로이 수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업시간은 매년 바뀔 수 있으므로 해당 학년의 과목으로 편성된 과목들을 수강할 수 있을 때 우선 수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우리 학과의 교육과정은 학년별로 위계성을 고려하여 편성되었습니다. 저학년 과목을 공부하여 기초를 닦은 뒤 고학년 과목을 수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일부 교과목의 경우에는 학년과 관계없이 수강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일부 교과목의 경우 미리 수강하고 싶은데, 고학년 과목이라 부담이 될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지도교수님께 여쭤보고 수강할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