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대학뉴스


[학생활동] 2025년 디자인대학 "학술EXPO" 개최

조회 19

관리자 2025-11-11 10:24

2025년 디자인대학 "학술EXPO" 개최

지속가능한 디자인(SDGs)·ESG 실천 중심의 통합 학술축제 열려

< 사진 : 2025년 디자인대학 통합 디자인 페스티벌 ‘CON/STELLATION 25' >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은 11월 12일(수), 교내 디자인홀·글로벌빌리지·뉴밀레니엄관 일대에서 ‘2025 디자인대학 학술EXPO’를 성대히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지속가능한 디자인(SDGs)과 ESG 실천’을 주제로, 디자인대학 전 학부와 학과가 참여하는 통합 학술 축제로 기획됐다. 각 전공별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창의적 연구성과와 실천 사례를 공유하고, 미래지향적 디자인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디자인학부: “BEGIN 디자인 디자인으로 나를 시작하다"

디자인학부는 “BEGIN 디자인” 전시를 통해 1학년 학생들의 창의적 첫걸음을 조명한다.

‘존재(Being)와 시작(Begin)’을 키워드로 한 이번 전시는 디자인홀 1층 북도에서 진행되며, 자유 주제 작품과 수업 결과물을 전시한다. 또한 선·후배 간의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후배 질문–선배 답변 게시보드’를 함께 운영해 학년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 시각디자인전공: “V.P.P DAY - 지속가능한 디자인, ESG를 실천하다

시각디자인전공은 디자인홀 앞, 1층 북도 및 4층 전시공간에서 ‘V.P.P DAY’를 개최한다.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는 ‘나눔 바자회’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물품과 디자인 소품을 재활용·재판매해 자원 순환의 가치를 실천한다. 또한 환경 보호를 주제로 한 시각디자인 작품 전시와 ESG 아이디어 교류 세션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디자인 실천의 의미를 확산한다.

 

▪ 환경디자인전공: “2025 ESG 창의융합 학술 EXPO”

환경디자인전공은 디자인홀 1층 미디어갤러리 앞과 3층 북도에서 ‘ESG 창의융합 학술EXPO’를 진행한다. 벤치 디자인, 3D 프린팅 작품 등 환경과 공간이 결합된 창의적 결과물을 전시하며, 지속가능한 환경디자인의 비전과 가능성을 제시한다. 우수학생의 연구 작품도 함께 선보이며 전공 특화 ESG 디자인 모델을 제안한다.

 

▪ 패션디자인전공: “ESG 패션엑스포

패션디자인전공은 뉴밀레니엄관 5층 로비에서 ‘ESG 패션엑스포’를 연다. 졸업작품 실물 전시와 팀별 영상 전시로 구성된 본 전시는 ESG 가치를 반영한 패션 디자인을 선보인다. 학생들은 지속가능한 소재 활용, 윤리적 생산 과정,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디자인 철학을 담은 창작물을 통해 ESG 시대의 패션 트렌드를 제시한다.

 

▪ 광고홍보디자인전공: “2025 ESG 광고홍보 학술엑스포

뉴밀레니엄관 NM408호에서 열리는 광고홍보디자인전공의 ‘IFS 성과 발표회 및 졸업 프로젝트 발표회’는 3·4학년 학생들이 팀별로 참여한다. 올해는 ‘아이디어션 융합형 실습 수상작 상영회’를 통해 해외 공모전 우수작을 함께 소개하며, 글로벌 경쟁력과 창의적 브랜딩 능력을 강조한다.

 

▪ 건축학과: “2025 ESG 캠퍼스 폴리(Campus Folly) 작품 공모전

건축학과는 글로벌빌리지 6층 V633호에서 창의적 공간 실험 프로젝트인 ‘캠퍼스 폴리(Campus Folly)’를 선보인다. 1~3학년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캠퍼스 내 특정 공간을 주제로 한 건축 모형을 제작하며, ESG 기반의 지속가능한 건축 아이디어를 구현한다. 본 프로젝트는 건축의 사회적 기능과 예술적 상상력을 결합한 실험적 교육 프로그램으로 주목받고 있다.

 

▪ 미래지향적 통합 디자인 교육의 장

2025 디자인대학 학술EXPO는 단순한 전시를 넘어, 디자인대학의 모든 전공이 ESG 가치와 창의융합 교육을 학문적으로 실천하는 장으로 기능한다. 학생들은 전시·발표·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전공 경계를 넘어 협력적 사고를 확장하고,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통한 사회적 책임 실천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