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이바구길 스마트관광 교통서비스

조회 234

디자인대학 2020-12-16 12:43

동구 이바구길 스마트관광 교통서비스

○ 인더스트리얼 서비스디자인 루트 (Industrial Service Design Route)

○ 이름 : 이*환, 정*경

○ 작품명 : 동구 이바구길 스마트관광 교통서비스

 

○ 작품설명

초량 이바구길의 지형 특성상 많은 골목과 오르막으로 인해 여러 가지 불편함을 느끼는 관광객과 거주민들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제안

  • 마을버스 구축 : 이바구길만의 특색을 살린 트롤리형 마을버스를 개발하여 실시간 버스 승하차 알림 및 예약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시간 관광지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여 관광객들이 몰랐던 관광지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해 관광지 유입을 유도한다. ‘이바구 패스권’을 만들어 한 번의 결제로 당일 무제한 버스탑승서비스를 제공해 기존 관광버스의 시간 제약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 길 찾기가 가능한 버스쉘터 : 각 구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길 찾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버스쉪터를 이용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 3구간으로 분류하여 3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1구간에서 발생하는 ‘찾기 힘든 입구, 지도 부재, 알아보기 힘든 표지판 디자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표지판’ 기술을 이용하여 관광객이 원하는 관광지의 방향과 거리를 알려준다. 2구간에서 발생하는 ‘먼 거리, 많은 골목, 길 안내 부족’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AR기술을 활용한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해 실시간 길 안내를 해주어 많은 골목을 헷갈리지 않게 갈 수 있다. 3구간에서 발생하는 ‘야간안내 부족, 버스, 길 안내 부족, 일관되지 않은 표지판’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보조명과 QR코드’를 활용해 야간에도 많은 관광객들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