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작품소개


3D CAD (Solid Edge) 집중 교육 소감문 (하동원, 3학년)

조회 1,060

2016-08-08 09:00

첨부파일

3D CAD (Solid Edge) 집중 교육 소감문 (하동원, 3학년)

 

 

 

<CK 자기주도 활동 지원 프로그램-01>


3D CAD (Solid Edge) 집중 교육 소감문

 

• 교육기간 : 2016.07.09.(토) ~ 2016.08.07.(일) (10일간, 총 40시간)

• 참여학생 : 하동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3학년)
• 강      사 : 유진만 ((주)다우테크 차장)


  이번 강의에서 사용된 Solid Edge ST8 버전은 경계 없이 설계할 수 있는, 생동감 있는 글로벌 사용자 커뮤니티에 대한 실시간 엑세스와 유래 없는 모바일 유연성을 갖춘 파워풀한 성능의 모델링을 제공한다. 동기식 기술( ST : Synchronous Technology )에 의해 제공된 직관적인 설계가 가능하며 설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수정사항에 직접 영향을 주는 정보만 제시하여 모델을 빨리 편집할 수 있다. 대규모의 용접이 필요한 기계설계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고급 용접 설계도 가능하다. 체인 드라이브 및 트랙 모션의 정확하고 보다 사실적인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고 솔리드 엣지에서 생성된 도면 리비전 간의 차이점을 쉽게 확인하고 개발과 제조 간의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산업용 기계 제조업체는 새로운 기계 설계에 대한 고객의 요청에 신속하게 대응, 그리고 높은 품질을 유지해야 하는데 빠르고 효율적인 설계 및 제조, 업계 규정 준수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요구사항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제조업체는 대규모 정보 기술 리소스를 보유하지 못한 중소기업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런 기업들은 경제적이면서도 쉽게 구현 및 유지 관리할 수 있는 전문적인 3D CAD(3Dimension Computer Aided Design)가 필요하다. Solid Edge는 이런 요구를 충족시키는 산업용 기계 설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데, 기계 구성 요소의 정확한 목적 및 기능을 보장할 수 있도록 3D 어셈블리 모델 내에서 3D 부품을 빠르게 설계, 해석 및 수정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Solid Edge는 3D CAD, 시뮬레이션, 제조 및 설계 관리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경제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산업용 기계 설계 솔루션에 대한 통합 포트폴리오를 제공하여 기업이 더 나은 설계를 하도록 지원한다.

  ST8 버전에서는 동기식 설계 관리, 복잡한 스케치 및 3D 인식 기능을 향상해, 사용자는 설계 작업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으며, 빠른 모델링 결과를 낼 수 있다. 동기식 기술 기반의 유연한 모델링을 통해 사용자는 직관적인 설계가 가능해, 더 빠르고 실제에 가까운 설계를 통해 시장 출시 시간(time-to-market)을 단축할 수 있다. 동기식 기술에 속도와 모델링 유연성을 강화함으로써 세밀한 공간 중심(dimension driven) 설계의 제어도 보다 우수하다. Solid Edge ST8은 정확한 시뮬레이션과 물리적 상태 예측으로 복잡한 대규모의 조립을 간소화해서 조립 설계과정을 단축하고, 실제 프로토타입의 제작도 줄여준다. 제품 내에 설치된 교육툴을 강화했고, 온라인 커뮤니티와 앱 마켓 접속 환경도 더했다. 이들 기능들을 통해 전체 설계 효율성을 높여 생산성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구매 옵션도 다양화했다. 월 기반 구매 방식을 비롯해 다양한 구매 옵션이 가능해 고객 비즈니스 여건에 맞는 구매방식을 택할 수도 있다. 더해서 윈도우 8.1 태블릿을 지원해 터치를 이용한 조작방식, 손가락과 펜 툴을 구분하는 기능을 활용해 직관적인 설계가 가능하다.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전체 설계 과정에 접속이 가능해 장소에 상관없이 협업을 할 수도 있다.

 

 

 

  이번 자기주도활동을 통해 듣게 된 Solid Edge ST8 강의를 통해 Solid Edge 인터페이스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숙지하게 되었고 기계설계에 관한 내용들을 교육받았다. 학기 중에 개설되는 정규수업 외에도 산업 현장실무를 위한 추가적인 강의가 개설되어 들을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번 강의를 통해서 기존에 받았던 3D CAD 교육과 중복되는 부분은 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추가적으로도 많은 부분을 학습하게 되어 상당히 만족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