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학과동정

학과동정


축 수상 !! 3학년 이재경, 염화정 학생 씨푸드레시피챌린지 일반부 3위

조회 702

식품영양학과 2021-05-24 11:12

축 수상 !! 3학년 이재경, 염화정 학생 씨푸드레시피챌린지 일반부 3위

축 수상 !! 식품영양학과 3학년 이재경, 염화정 학생 씨푸드레시피챌린지 일반부 3위
해양수산부, 동아일보, 채널A가 공동 주최하는 2020 Sea Farm Show 해양수산양식식품박람회 메인 이벤트인 국내 양식수산물을 활용한 '씨푸드 레시피 챌린지'에서 저희 식품영양학과 3학년 이재경, 염화정 학생이 일반부 3위를 수상하였습니다. 많은 칭찬과 박수 부탁드립니다 :)
이재경, 염화정 학생이 '씨푸드 레시피 챌린지'에서 수상하게 된 메뉴의 사진과 함께 레시피를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각자 집에서 따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어만두 전골과 아몬드 참돔튀김>
1. 메뉴설명
'어만두 전골'과 '아몬드 참돔튀김'은 국내 양식수산물인 참돔을 활용하여 영양가와 맛 모두 충족할 수 있게 만든 메뉴입니다.
어만두 전골의 어만두는 만두피가 없기 때문에 소화가 쉽고, 담백한 맛의 <흰살어만두>와 매콤한 맛의 <김치어만두>를 모두 즐기실 수 있습니다.
아몬드 참돔튀김은 아몬드를 사용하여 고소하며 식감이 살아있고 새콤달콤한 요거트소스와 궁합이 좋습니다. 또한 아몬드는 생선과 함께 먹으면 중금속 해독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2. 레시피
<어만두 전골>
♦ 어만두
1. 생선을 다진 후 물기를 제거한다.
2. 만두에 들어갈 속재료인 애호박, 숙주, 버섯, 김치를 다진다. (숙주와 김치는 물기제거)
3. 생선살에 속재료를 섞은 뒤 생강을 다져 넣어 비린 맛을 잡아준다.
4. 3번에 소금, 후추로 간을 하고 전분을 소량 넣는다.
- 흰살어만두 : 생선살, 애호박, 숙주, 버섯, 생강, 전분을 넣고 섞어준다.
- 김치어만두 : 생선살, 버섯, 김치, 생강, 전분을 넣고 섞어준다.
5. 퀸넬숟가락을 이용하여 어만두 모양을 만들어 찜기에 찐다. (15분)
♦ 전골
1. 다시마, 무, 먹태, 마늘, 고추를 넣고 육수를 끓인다. 새우젓, 청주, 후춧가루를 넣고 더 끓여준 뒤 면보에 거르고 국간장,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2. 생선손질(비늘제거-내장제거-포뜨기)를 한 후 뼈를 오븐에 굽는다. (180도 15분)
3. 어만두를 만든다.
4. 전골 안 재료손질
1) 애호박과 파프리카(노랑, 빨강)를 직사각형 모양으로 썬다.
2) 당근, 대파,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배추를 적당한 모양으로 손질한다.
5. 세팅
1) 먼저 채소를 냄비에 알맞게 세팅해준다.
2) 구운 생선 뼈를 올린 후 생선 모양에 맞춰서 어만두를 놓아준다.
3) 어만두 위에 고명을 올린다.
6. 국자로 육수를 담은 후 끓이면 완성
♦ 간장소스
연겨자 1/2작은술, 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 물 2큰술을 넣고 섞는다.
<아몬드 참돔튀김>
♦ 튀김
1. 생선살을 적당한 크기(7cm의 막대모양)로 손질한 뒤 소금, 후추, 청주를 밑간 해둔다.
2. 아몬드가루와 빵가루를 5:5로 섞어주고 달걀물을 풀어둔다.
3. 아몬드를 곱게 다진다.
4. 생선살을 달걀물에 입혀준 후 빵가루와 아몬드분말을 섞은 튀김옷에 묻혀준다. (다진아몬드를 꾹꾹 눌러 입혀준다.)
5. 기름에 튀기고 기름을 뺸 뒤 파슬리와 레몬으로 데코레이션한다.
♦ 요거트소스
요거트 3큰술, 마늘과 꿀 1/2작은술, 레몬즙과 파슬리 소량을 넣고 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