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실무형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명품학과! 동서대학교 게임학과!
학과소식학과뉴스

학과뉴스


디지털콘텐츠학부 게임테크놀러지 트랙 소개

조회 955

2018-09-10 00:00

[디지털콘텐츠학부 게임테크놀러지 트랙 소개]




안녕하세요? 디코니입니다.
오늘은 게임테크놀러지 트랙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7, 18학번 디콘학생 분들은 트랙 관계없이 자유롭게 강의를 수강할 수 있게 되었지만,
트랙 별 수업에 맞춰 더욱 특화된 강점을 찾고 싶은 친구들이나, 혹시나 모를 다시 분리될 다음 학번 친구들을 위하여
트랙 별 소개를 진행해왔는데요, 이번에는 그 마지막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입니다.

디코니가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을 추천하고 싶은 학생은?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게임아트, 3D 애니메이션, 비주얼 이펙트 트랙 친구들처럼 여러 트랙을 섞어 듣기보다는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 학생들에게 중점적으로 나온 수업을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타트랙과 달리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은 코딩, 기획 등을 주로 하기 때문에 디자인보다는 컴퓨터 공학에 방향성을 크게 두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본인이 디자인과 모델링보다는 그래픽과 프로그래밍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으면서도,
타학생들과 
융합가능한 수업을 듣길 원하는 친구들에게 '디지털콘텐츠학부'의 '게임테크놀러지 트랙'을 추천합니다.

실제로 4학년에 들어가면 졸업작품 제작을 위하여 여러 트랙 학생들이 뭉쳐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때에 게임아트 친구들의 캐릭터, 애니메이션 친구들의 리깅 등을 이용하여 개개인의 프로그래밍 역량을 바탕으로 게임월드를 제작 또는 기획할 수도 있답니다:-)


컴퓨터공학과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의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가장 많은 궁금점이 들 수도 있는 질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가장 큰 차이점은 디지털콘텐츠학부의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은 기본적으로 '게임'을 제작하고 기획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수업을 진행한다는 점일 것 같습니다. 프로그래밍을 공부할 수 있는 C++이나 C+, Java, OpenGL, Python 등은 똑같더라도, '게임기획', '레벨디자인' 등 '게임회사'에서 필요한 강의는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에서 더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겠지요! 그런 점에서 결과적으로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은 프로그래밍이나 그래픽을 다루는 툴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취업을 '게임회사'의 방향으로 원하는 친구들에게 추천한답니다. 기존의 학생들도 대다수 게임과 관련된 직장으로 취직을 원하는 사람이 많았지만 혹여나 이후에 게임과 관련된 직장이 아니더라도,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방법들은 익힐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하리라고 생각합니다. 
    한 마디로 컴퓨터공학이 큰 범위의 프로그래밍 취업 시장 전반을 차지한다면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은 그 중에서도 '게임'에 더 특화된 강의를 들을 수 있고 실력을 키울 수 있답니다.

디지털콘텐츠학부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이미지입니다. 게임이론과 기획과목을 통하여 게임개발 관련 배경 지식을 넓힌 후, 기획과 프로그래밍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집중 교육을 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세부 교육 내용을 활용하여 실제 구동되는 게임을 다수 제작하고, 협업 중심의 그룹을 결성하여 완성도 높은 게임을 졸업작품으로 제작, 전시함으로써 졸업 자격을 취득하게 됩니다.
    또한 게임 산업체와 연계한 프로젝트 중심의 실무 교육을 통해 컴퓨터 게임, 모바일 콘텐츠, 아케이드 게임 등의 개발을 위한 다양한 기술과 실무 노하우를 겸비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 기반의 창의적인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실무중심의 전문 인력양성을 목표로 게임엔진 프로그래머,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스마트 앱게임 프로그래머, 서버 프로그래머, 게임 기획 등 게임분야의 최고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에서는 1. 게임을 기획하는 법, 2. 게임을 프로그래밍시켜 구동하는 법, 3. 게임의 서버를 유지하고 더욱 재미있게 레벨업 하는 법, 4.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을 진행하고 총괄할 때 필요한 리더쉽들을 배울 수 있답니다:-)


*** 매년 과목의 내용과 이름은 바뀌지만 기존에 있던 과목들을 통하여 실제로 우리 학부생들이 무엇을 배우는지를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학년 대상으로 진행된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 수업 : *전산개론 / *게임프로그래밍 기초 / *게임 기획 (매년 달라짐)
    이름만으로도 어떤 것을 배웠는지 짐작이 가시나요:-) 1학년에게는 고급의 프로그래밍 실력을 가르키는 것이 아닌 게임과 컴퓨터, 프로그래밍 그 자체가 무엇인지 그리고 역사가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배운답니다. 또한 중간중간에 프로그래밍 기초 실습을 통하여 처음부터 차근차근 진행해나가기 때문에 베이스가 전혀 없더라도 걱정하지 않고 진학하셔도 된답니다. 또한 게임 기획에서는 게임 캐릭터와 배경은 어떤 컨셉을 가졌으면 좋겠는지를 구상하고 각 플레이어의 역할이나 스토리, 구조 등을 구상해본다던가 레벨에 따른 규칙이나 승리조건 등 기본적인 게임의 컨셉을 기획하고 UI를 가상으로 기획해본답니다. 이 수업을 열심히 듣는다면 레벨 디자이너나 게임 배경 디자이너 등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2학년 대상으로 진행된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 수업 : *게임시스템 디자인 / *게임프로그래밍 고급 / *게임툴 프로그래밍  / *자료구조 / *게임 수학 / *2D게임프로그래밍 (매년 달라짐)등
  
수업이 많아서 그 중에서 몇몇만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에 필요한 프로그래밍은 그 안에서도 여러 갈래로 나눠지지요. 게임자체 서버를 제작하는 프로그래밍, 기획한 레벨들을 실현화하는 시스템 프로그래밍, 게임 속에 쓰이는 UI 등을 디자인하고 가동시키는 툴 프로그래밍 등 이름도 다양할 뿐만 아니라 너무나 광범위하지요. 우리 학부에서는 수업마다 그 세부갈래를 나눠 익힐 수 있답니다. 시스템 디자인 수업에서는 저학년 때 한 게임 기획을 기반으로 좀 더 나아가 게임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논리성을 익힌답니다. 자료구조나 게임수학 수업에서는 게임에 사용되는 수학과 물리를 익혀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3차원 환경에서 필요한 수학 환경, 기하학 등을 익힌답니다. 디자인의 성격이 강한 디지털콘텐츠학부에서 '게임 테크놀러지 학부'는 독자적으로 수학, 물리를 중요하게 여기니깐 혹여나 약한 친구들은 주의하세요! 이외에도 요즘에는 언리얼이나 유니티 등을 이용하는 회사도 많아지고 이를 게임 이외에 영상을 제작하는데도 많이 이용하지요. 이들을 배울 수 있는 수업도 점차 개설되고 있답니다. 게임 업계에 성장에 따라 우리 학부도 변화를 추구하고 있답니다:-)


- 고학년 대상으로 진행된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 수업 : *게임네트워크프로그래밍 / *게임 플랫폼 이해와 활용 / *스크립트언어 / *3D게임프로그래밍 / *게임분석론 (매년 달라짐)등
  전반적으로 이름만 보면 컴퓨터공학 수업과 같은 수업들도 몇몇 보인답니다. 고학년의 수업은 새로운 것을 배우기 보다는 저학년 때 배운 프로그래밍의 고급적인 부분을 배워 더욱 어렵고 심도 높지요. 특히나 고학년으로 갈수록 혼자 하는 프로그래밍이 아닌 타학생 또는 타트랙, 회사와의 융합을 통한 완전한 결과물을 내는 강의인 캡스톤 수업이나 포트폴리오 수업이 잦답니다. 그러한 수업들을 하다보면 실제로 회사에 나가서도 당황하지 않고 자신이 맡은 부분에서 무엇을 해내야하는지를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겠지요?!:-) 
  모든 수업이 실습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이 우리 학부의 특징이지만 결국에는 이론 없이는 무너져내리기 때문에 '개론' 수업들을 매년 개설하여 학생들에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런 수업들도 소홀히 하지말고 꼭 수강하는게 나중에 취업을 위해서라도 팁이랍니다:-)

졸업작품 예시1 - 2016 졸업작품 : 후르츠팡
타 졸업작품보다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 학생들이 진행한 단계가 잘 나타나는 워크시트여서 링크해보았습니다:-)
졸업작품 예시1 - 2016 졸업작품 : 스위치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을 진행하고 싶은 학생들은 나중에 이렇게 멋진 게임을 제작할 수도 있답니다:-)
졸업 후에는 어떤 직업을 가질 수 있나요?

   직업이나 취업 등의 내용은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에 입학하신 후에 하나 둘 배우면서 본인 스스로 깨달을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게임 회사에 대한 취업을 바탕으로 직업들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학부가 2016년도 게임 전공 학생 5명을 '트X노드'라는 회사에 대거 입사를 시켰었던 예가 있지요! 그 회사의 이번 해 입사공고를 간추린 내용과 우리 학부생들의 예를 바탕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 이외에도 포트폴리오나 직업을 찾을 때 다양한 회사의 '입사공고'를 보면서 본인에게 필요한 조건들을 준비해나가는 것도 팁입니다:-)

1. 게임개발자 / 게임기획자 : 업무내용은 시스템과 콘텐츠 설계입니다. 지원자격은 게임 개발 업무 진행에 필요한 커뮤니티 능력을 보유하면 된다고 하니 게임 기획 수업이나 게임 시스템 디자인 수업을 들었던 학생이라면 포트폴리오를 쌓을 수 있겠지요! 

2.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 스마트 앱게임 프로그래머 / 서버 프로그래머 : 업무내용은 게임 시스템 및 신규 컨텐츠를 기존의 Unity 엔진을 기반으로 개발하고 소스 코드를 분석 후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면접 시에 코딩테스트를 진행하고 본인의 주력 언어 소스코드를 제출해야한다고 하네요! 프로그래머 직군은 워낙 다양하고 두루두루 하기 때문에 직업 이름도 다양해서 여러 가지를 적어보았는데요! 기본적으로 소스코드를 능통하게 다룰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는 학생이라면 어떤 직업이라도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 : 2D 그래픽 리소스를 제작하고 UI를 제작할 수 있으면 가질 수 있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 UI를 기획할 수 있는 능력(게임 기획)과 UI 툴을 다룰 수 있는(게임툴 프로그래밍) 수업, 2D 프로그래밍 수업 등을 들으면 충분히 가능한 직업입니다!

4. 웹서버 관리자 / 네트워크 관리자 : 게임 서버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네트워킹과 로직 등을 담당하며 C#, JAVA, Python 등의 소스를 능통하게 다루어야한다고 하네요. 게임을 출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저들이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또한 렉이 없도록 서버를 관리하고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프로그래머와 유사하면서도 약간 다른 이러한 직업들도 매우 중요하답니다.

5. 컴퓨터보안전문가 : 게임의 해킹 등이나 웹서비스, 게임의 보안 취약점 등을 중점적으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서버,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좋답니다.

6. 베타테스터

7. 게임 시나리오 작가

8. 레벨 디자이너

이외에도 수많은 직업 군이 있을 것입니다:-)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을 배우는 학생들의 가장 원대한 목표는 대표 메이저 회사인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등일 테지만
디코니의 생각으로는 본인이 기획한 게임을 디자인하고 프로그래밍해서 출시할 수 있는 자신의 이름을 내건 경영인이 되도 좋을 것 같아요:-0

지금까지 디지털콘텐츠학부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에 관하여 소개를 해드렸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그 외에도 '게임 테크놀러지 트랙'에 관하여 많은 관심과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디코니가 성심성의껏 답변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