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대학뉴스

대학뉴스


IC-위프코(주) 문화유산 디지털 복원 교육 및 기술개발 센터 구축

조회 31

동서대학교 2021-12-15 00:00

International College-위프코(주)
문화유산 디지털 복원 교육 및 기술개발 센터 구축

International College는 지난 11월 24일 위프코(주)와 공동 연구사업 운영 및 전문인력 양성, 인턴 및 취업 등의 협력을 위해 산학협력 협정을 체결하였다. 이날 협정 체결식에는 International College 김희경 학장, 박홍식 교수 외 관련 분야 교원들과 위프코(주) 김시로 부사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정은 한국에서 3D 스캔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위프코(주)와 디지털콘텐츠를 특성화하여 교육하고 있는 동서대학교 International College가 공동으로 문화유산 디지털 복원연구소를 구축하기 위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앞으로 양 기관은 ▲게임, 영상 제작 등 OSMU 사업 ▲미디어 변천(형상, 복원 및 표현 방법)에 따른 뉴미디어 콘텐츠 사업 ▲학생, 연구원 등의 인턴 및 취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게 된다. 특히, 디지털콘텐츠 분야 교수들과 공동으로 연구 그룹을 조성하여, 디지털 아카이빙 기술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문화유산 디지털 복원연구소(총괄 박홍식 교수)를 설립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 위프코(주)는 Lidar 3D 스캔 장비를 활용한 기존 플랜트의 3D 설계, BIM의 기초 데이터 수집, 건물의 3D 디지털관리, 문화재 3D 복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다. 기업 내 재단법인 HDAC(Heritage Digital Archive Center, 문화유산기록보존연구소)를 설립하여 독립적으로 국내외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조사 연구하고 기록하여 효율적인 보존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특히, 숭례문 복원사업 당시 3D 데이터를 제공하였고, 국내 최다 문화재 3차원 기록 실적과 최대 3차원 스캐너 및 관련 응용 소프트웨어 판매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