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 포럼한일차세대학술포럼한일차세대학술포럼 소식

한일차세대학술포럼 소식


한일차세대학술포럼 제19회 국제학술대회 모집요강

조회 791

관리자 2022-04-29 15:38

【공개토론테마】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한일 공동 연구

기간 : 2022년 8월 19일(금) ~ 8월 20일(토) 온라인(zoom) 개최

  -19일(금) 개회식/기조강연, 분과별 발표 및 토론(1)

  -20일(토) 분과별 발표 및 토론(2)

주최 : 한일차세대학술포럼, 주관 : 동서대학교 일본연구센터

  1. 1. 목적

인문사회분야에 있어서 한일 양국의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차세대 연구자에게 연구발표와 상호교류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양국 차세대의 연구 활동과 인적 교류의 활성화를 지향함을 목적으로 한다.

매년 1회 개최하므로 국제학술대회에서 한일 양국의 차세대 연구자가 자신의 학문적인 관심사와 연구테마를 소개하고 서로 토론함으로써, 상호 연구 상황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함과 동시에 스스로의 연구시야를 넓히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

  1. 2. 참가자격

참가자격은 ①∼② 중 하나를 선택한다.

① 한국 또는 일본의 인문 사회계 대학원에서 석·박사과정에 적을 둔 자(국적 불문).

② 박사과정 수료 후, 대학에서 전임직에 종사하고 있지 않은 만 35세 이하의 연구자

(한국어 또는 일본어 구사자에 한함).

 상기 , 는 발표 및 지정토론 참가의 경우. 일반참가는 교, 학부생도 환영.

  1. 3. 발표 분과

발표 분과는 아래와 같다.

■ 8월 19일(금) 분과별 발표 및 토론(1) : 4개 분과 - 정치/법률, 역사, 사회/젠더, 민속/인류

■ 8월 20일(토) 분과별 발표 및 토론(2) : 5개 분과 - 국제관계, 경제/경영, 언어/문학, 종교/사상, 문화/예술

4. 참가형태 및 정원

[참가형태] 참가형태는 ①∼④중 하나를 선택한다.

①발 표 자 : 각 분과에서 연구발표를 하는 대학원생.

②지정토론자 : 각 분과 연구발표에 대해 청중을 대표하여 토론하는 대학원생.

③일반참가자(학생) : 각 분과에 청중으로 참가하는 학생(발표자로 신청하여 채택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지정토론자⋅일반참가자로서, 지정토론자로 신청하여 채택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일반참가자로서 참가할 수 있다).

④일반참가자(교수) : 각 분과에 청중으로 참가하는 교수

[정원] 참가자 정원은 다음과 같다.

구분발표자지정토론자일반참가자
한국 측36명(각 분과 4명씩)36명(각 분과 4명씩)약간 명
일본 측36명(각 분과 4명씩)36명(각 분과 4명씩)약간 명



  1.       
  2. 5. 신청방법

대회참가희망자는, 아래의 URL 신청 폼의 필수사항에 기입하여 제출할 것. 발표자 이외에는 1~13번, 발표자는 1~13번에 추가로 14~17번(발표제목, 발표요지, 연구의의, 자체평가)을 반드시 기입할 것(일본 대학 소속은 국적과 관계없이 일본어판을, 한국 대학 소속은 국적과 관계없이 한국어판을 작성).

* 신청 폼 https://forms.gle/7a4ULkwVhhDXFAnG9

* 제출마감 2022년 6월 17일(금) 14:00(일반참가 신청은 이후에도 접수 가능)

* 문의 E-Mail : jkjisedai@gmail.com

  1. 6. 선정 및 통지

발표자 선정은 신청서류를 확인한 후, 외부 심사위원에게 의뢰하며, 발표분야별 정원을 고려하여 최종 발표자를 선정한다(전년도 대회 발표자는 우선 순위가 낮음). 지정토론자와 일반참가자 선정은 발표분야별 정원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발표자, 지정토론자 선정결과는 7월 8일(금)까지 신청자에게 개별 통지할 예정.

  1. 7. 대회일정 : 8 19()20()

[ 1] 8 19() <개회식/기조강연, 분과별 발표 및 토론(1) : 4개 분과>

09:30 - 12:00 분과별 연구발표(오전 발표, 발표 15분, 질의응답 20분으로 함)

12:00 - 12:10 오전 총평

12:10 - 13:30 각자 중식

13:30 - 13:50 개회식

14:00 - 15:10 기조강연

15:30 - 18:00 분과별 연구발표(오후 발표, 발표 15분, 질의응답 20분으로 함)

18:00 - 18:10 오후 총평

[ 2] 8 20() <분과별 발표 및 토론(2) : 5개 분과>

09:30 - 12:00 분과별 연구발표(오전 발표, 발표 15분, 질의응답 20분으로 함)

12:00 - 12:10 오전 총평

12:00 - 13:30 각자 중식

13:30 - 16:00 분과별 연구발표(오후 발표, 발표 15분, 질의응답 20분으로 함)

16:00 - 16:10 오후 총평

  1. 8.  요지집 및 논문집

[요지집(PDF 파일)]

발표자로 선정된 자는 요지집에 게재할 발표원고를 본 포럼 사무국 메일로 송부할 것(7 15() 14:00 마감).

특정 전공분야의 학회와는 달리 본 포럼의 국제학술대회에는 여러 분야의 대학원생들이 참가하기 때문에 선행연구의 소개와 자신의 연구의 특성을 알기 쉽게 정리하는 등 타 전공 참가자들도 배려한 발표내용이 바람직하다.

원고는 한국어 또는 일본어로 각각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작성할 것(대회본부에서 원고를 번역하여 한국어와 일본어로 요지집(PDF 파일)을 작성한다).

[한국어 원고]

① 원고는 아래한글로 작성할 것.

② 원고분량은 아래한글의 초기화면(41자, 41행)에서 작성한 A4용지 3~4매로 한다.

③ 글자체는 신명조로 하고, 문자크기는 본문은 10포인트, 논문 제목은 15포인트, 주․인

용․예문 및 참고문헌은 9포인트로 한다.

* 지명․인명 등 고유명사는 반드시 ( )속에 한자로 표기할 것(일본어 번역시 필요).

[일본어 원고]

① 원고는 MS-Word로 작성할 것.

② 원고분량은 MS-Word 초기화면(40자, 38행)에서 작성한 A4용지 3∼4매로 한다.

③ 글자체는 MS Mincho체로 하고, 문자크기는 본문은 10포인트, 논문 제목은 15포인트,

주․인용․예문 및 참고문헌은 9포인트로 한다.

* 지명․인명 등 고유명사는 반드시 히라가나 발음을 표기할 것(한국어 번역시 필요).

[논문집차세대 인문사회연구 발간]

2023년 3월 논문집 발간 예정. 학술대회 발표자로서 논문게재를 희망하는 자는 10월 말까지 원고(B5용지 15~20매)를 제출할 것. 자세한 사항은 국제학술대회 종료 후 연락함.

  1. 9. 기타

온라인(Zoom) 참가방법, 분과별 발표 진행방법 등 상세내용은 발표자 및 지정토론자를 선정한 후 참가자에게 안내할 예정임.

문 의) 한일차세대학술포럼 사무국

전화:051-320-1900

E-mail:jkjisedai@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