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적 지식과 국제적 감각을 지닌 글로벌 실무형 물류유통 전문가
학과소식공지사항

공지사항


현장실습소감문 (한국해양진흥공사 - 정영호)

조회 1,661

국제물류학과 2020-02-25 18:12

2019년 부산시 전략 맞춤산업
스마트물류 전문인력 양성사업단
현장실습 소감문 (한국해양진흥공사 - 정영호)


(한국해양진흥공사 CI)

 졸업을 앞두고 취업을 준비하기 위해 ‘스마트물류 전문인력 양성사업단’에 참여하였다. 학기 중에 4차 산업형명과 물류와 관련된 기본 이론교육을 비롯하여 심화 교육, 특강 등을 진행하였고 방학 중에는 부산 지역 해운, 물류, 항만 등 관련된 기업에 인턴으로 파견되어 실무감각을 익히게 되었다. 나는 다양한 기업들 중 해운대에 위치한 ‘한국해양진흥공사’에 배정받아 근무를 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해운 및 항만과 관련된 선사나, 조선소 등에 금전적인 투자와 관련된 정책, 경영 등을 지원하는 역할의 공사이다. 평소 공사 취업에 대해 관심이 많던 나는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되어 많은 책임감과 부담감 그리고 설렘을 안고 근무를 시작했다. 출근 첫날 회사에 도착했을 때는 나 말고도 다른 인턴 분들도 와있었다. 부산대, 부경대 등 부산에 위치한 다른 대학에서도 인턴을 나와 총 6명의 인턴이 한 달간 인턴으로써 근무하게 됐다. 인턴 분들과 인사를 나누고 기본 기초예절 교육, 비즈니스 매너 등 교육을 받고 각 부서로 배치 되었다. 내가 배치 된 부서는 산업진흥센터의 시장분석 팀이었다. 부서의 부장님을 포함하여 팀장님, 과장님, 대리님, 주임님들과 인사 및 소개를 나누고 자리를 배정받아 앉았다. 처음 겪어보는 사무실 분위기와 일에 열중하고 계신 분들을 보면서 어색하기도 하고 무섭기도 해서 적응을 잘 할 수 있을까? 하고 걱정도 했지만 기죽지 않고 천천히 해보기로 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 산업진흥센터 시장분석팀)

 그렇게 나는 인턴기간 동안 많은 것을 해볼 수 있었다. 시장분석팀에서 매주마다 발간하는 보고서에 들어갈 자료 수집, 데이터 입력 및 편집, SL&B 사업 보조, 선사 지원사업 보조 등의 업무를 배정받고 근무했다. 그 외에도 팀원 분들에게 필요하신 자료나, 데이터를 수집하기도 했고, 부서 회의도 참여하여 건화물, 컨테이너, 벌크 등 시황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 또 처음으로 사내 회식 자리에도 함께해서 회식 분위기를 경험했고, 공사 창립 1주년 기념행사 같은 행사나, 각종 세미나에도 빠지지 않고 참여했었다. 덕분에 잘 적응하여 많을 것을 배우고 잘 마무리 할 수 있었다.

 

 내가 한국해양진흥공사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공사 내에서 세미나 또는 직원들을 위한 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진다는 것과, 직원들이 그 자리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발전하기 위해 공부를 하는 등 항상 깨어있다는 것이었다. 그런 분들과 함께 일할 수 있다는 것이 좋았고 너무 좋은 사람들과 멋진 일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업무적인 부분뿐 만 아니라 나의 미래에 대한 말씀, 사회생활을 하면서 필요한 것, 인생을 살아가면서 꼭 갖춰야 할 것들에 있어서도 많은 말씀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또 인턴을 함께 했던 형, 누나들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었고, 너무 좋은 직원 분들과 함께 할 수 있어 너무 유익한 1달이었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번 1달 인턴 생활을 하면서 사람은 부지런 해야 하고, 끊임 없이 발전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직장생활이라고 해서 그저 딱딱하지만은 않구나 라고 느꼈다. 그리고 업무를 하면서 평소에 잘 이용하지 않는 엑셀을 이용하면서 데이터를 다루는 경험을 할 수 있었고, 내가 작성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고서가 작성되고 그 보고서가 발간되는 것을 보니 뿌듯함을 느꼈다. 나의 부서가 시장분석 팀이었던 것만큼 유가나 환율변동이 얼마나 민감한지 알 수 있었고, IMO 2020 규제로 인해 국내 선사들이 얼마나 많은 준비를 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청년들이 꿈꾸는 공사에서 근무할 수 있게 끔 기회를 제공해주신 스마트물류 전문인력 양성사업단 단장님이신 한철환 교수님께 너무 감사 드리고, 한 달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너무 많은 것들을 알려주시고 챙겨주신 한국해양진흥공사 산업진흥센터 산업진흥팀, 시장분석팀 팀원 분들에게도 너무 감사했다는 말을 전해드리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