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전공 교과목 소개전공 교과목 소개

전공 교과목 소개

교과목 해설


 <1학년>

1. 영화입문 (Introduction to Cinema) 

영화는 이야기를 전달하고 감정을 표현하며 생각을 촉발한다. 이러한 과정 속에 어떤 원리들이 작동하는지 그리고 어떤 힘들이 개입하는지 살펴본다. 영화가 제작되고 유통되는 과정, 영화를 이루는 다양한 요소들이 의미를 구성하는 방식, 영화와 사회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방식 등을 고찰하면서 영화 매체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함양한다.

2. 극작 (Drama Writing) 교직필수

원작이 있는 영화를 대상으로 원작과 영화를 비교 분석하여 어떻게 영화로써의 특징 안에 자리 잡는가를 알아본다. 세계영화의 역사적 발전과 경향 및 사조를 영화와 이론을 통해 이해해 본다.

3. 영화기술 (Film Technique)  교직필수

영화제작실습에 앞서 영화에 대한 기술이론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4. 영화사1 (Film History 1)

영화의 기본적 역사적 발전과 경향 및 사조를 영화와 이론을 통해 이해해 본다.

5.영화편집기초 (Film Editing Technique)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편집의 기술적, 미학적 가능성을 연습하고, 후반작업 워크플로우를 이해한다. 기본편집기법과 편집을 이용한 다양한 장르의 시퀀스 편집 실습으로 스토리텔링의 편집을 학습한다.

6. 창작의기쁨 (Joy of Creation ) 

임권택영화예술대학의 융합 수업으로서 1학년 학생들이 타전공의 학습자, 교수자와 함께 토론을 통해 자유롭게 창작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학생들은 자유로운 발상과 토론을 거쳐 기존의 규범에 얽매이지 않는 상상력을 통해 자유로운 공간에서 스스로 만들어낸 스토리를 직접 제작하여 발표한다. 이를 통해 창작의 메커니즘과 즐거움을 익히며, 전공에 대한 방향성을 확립시킨다.

<2학년>

1. 시나리오작법 (Scenario Composition) 교직필수

기존의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자신의 짧은 시나리오를 완성해본다.

2. 영화연출 (Film Directing Technique) 

영화와 문법을 이해하기 위해 영화 시나리오 분석부터 연기 연출까지 연출의 각 단계와 구체적인 방법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인물과 사건이 개연성으로 결합된 이야기를 영화로 재구성한다. 이를 위해 영화를 연출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토론한다.

3. 촬영과조명기초 (Cinematography Basics) 

영상 제작에 핵심적인 촬영과 조명에 대한 실습 수업이다. 기본적인 촬영과 조명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촬영장비와 조명장비의 운용방법을 익힌다. 조명의 기초부터 응용까지 실습을 통해서 익힌다. 디지털 영상 촬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영상이론도 수업에서 다룬다.

4.동시녹음기술 (Recording Technique)

녹음의 물리적인 현상과 마이크의 원리를 학습하고 동시녹음 장비의 사용법을 익히며, 붐 마이크 테크닉과 여러 공간에서의 응용력, 그리고 레코더를 다루는 능력을 키운다. 이 수업은 동시녹음에 관련된 기술적이고 경험적인 여러 가지 지식과 현장원리를 학습한다. 전기적 음향이 갖는 기본적인 이치를 터득하고 영화라는 전체 속의 부분으로써 동시녹음 사운드가 얼마나 충실하게 제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하여 인식을 갖는다.

5. 영화사2 (Film History 2) 교직필수

영화의 기본적 역사적 발전과 경향 및 사조를 영화와 이론을 통해 이해해 본다.

6.영화제작실습(캡스톤디자인) (Film Production Training(Capston Design) 교직필수

영화기술의 심화과정, 카메라로 글쓰기, 카메라를 든 나 자신을 중심으로 하여, 나의 관점과 감정을 영상과 음향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7. 사운드프로덕션 (Sound Production) 

사운드에 관련된 기술적인 배경을 학습하고 Pro Tools를 이용한 Sound Editing을 체험한다.

8.연기연출 (Acting Direction) 

연출 전공자들에게 연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연기연출을 습득하게 한다. 시나리오의 인물을 입체감 있게 재창조하기 위해 연기의 일반적인 이론, 영화연기의 특성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배우에게 더 좋은 연기를 끌어내기 위한 방법론을 학습하고 훈련한다.

9. 촬영-비주얼스토리텔링 (Cinematography-Visual Storytelling) 

영화촬영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카메라의 구조와 운용방법, 렌즈의 종류와 특성, 카메라의 종류별 특성과 선택기준, 존 시스템과 노출, 필터의 종류 효과, 영화현상, 앵글과 구도를 배운다. 기초적인 이론수업을 마친 후에 카메라를 가지고 영화 촬영 카메라의 구조와 사용법을 익힌다. 노출과 앵글, 색온도에 따른 색감 변화를 위한 실습 촬영을 하고 결과를 분석한다.

10.영화장르연구 (Genre Film Studies)

장르영화는 오랜 시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관객의 사랑을 받으면서 양산되어 온 일정한 유형의 영화들이다. 영화산업이 일반관객의 욕구에 주목했고, 그 과정에서 반복되고 모방되는 패턴으로서의 장르영화/영화장르가 형성된 것이다. 이러한 영화들은 영화문화의 전개 방식과 흐름을 반영할 뿐 아니라 문화 일반의 차원에서 역사성과 사회성을 내포한다. 장르영화에 대한 고찰은 문화상품으로서의 영화가 지니는 사회문화적 기능과 의미를 이해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3학년>

1.영화워크샵1(캡스톤디자인) (Film Making Workshop 1 (Capston Design)

모든 구성원이 기획, 연출이 되어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선택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최종 작품을 선정하며, 이에 따른 팀 구성과 제작을 진행하여 단편영화를 완성한다.

2. 제작기획입문 (Introduction to Producing)

단편영화제작을 중심으로 프리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에서 상영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과정의 교육, 시나리오 선별, 제작비 마련, 캐스팅, 촬영장소 섭외, 촬영장비 및 포맷 선택 등 영화기획 실무과정이다.

3.디지털포스트프로덕션 (Digital Post Production) 

디지털 시네마의 기술적 기반을 이해하고 실용적으로 구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영화촬영현장에서의 DIT의 역할 및 작업시스템을 학습하고, 색보정 프로그램을 통해서 자신이 촬영한 워크샵 작품을 원하는 톤으로 만드는 방법을 학습한다.

4.촬영과조명심화워크샵1 (Cinematography Workshop 1) 

영화워크샵 1과 연계하여, 스토리텔링으로서의 촬영의 미학 그리고 촬영조명기술의 심화과정으로 화면구성을 중심으로, 카메라 앵글과 조명을 집중적으로 실습하고, 다양한 스토리텔링 기법을 실험하고 응용하여 영화워크샵 1 작품 촬영을 원활하게 촬영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다양한 촬영장비 활용법, 스토리텔링으로써의 조명기술을 실습하고 프리-프로덕션-포스트의 모든 과정에서의 촬영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5.시나리오고급워크샵(캡스톤디자인) (Advanced Screen Writing Workshop (Capston Design)

시나리오 작법의 계속 및 심화학습 아이디어에서 시나리오 완성까지의 과정을 수행한다. 영화의 내러티브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와 시나리오 쓰기를 목적으로 한다.

6. 영화워크샵2(캡스톤디자인) (Film Making Workshop2 (Capston Design)

영화과 세부전공인 기획, 연출, 촬영조명, 사운드, 편집전공자들이 한 팀이 되어 시나리오에서 편집까지 1편의 단편영화를 제작 완성하게 된다. 한 팀이 되어서 진행하나 각 세부 전공별로 각자의 분야를 분류하여 실습한다.

7. 제작기획실습 (Practice on Producing)

기존 상업영화의 시나리오에서 흥행 결과 등 시장분석을 바탕으로 장편영화 제작 기획을 이해하고 장편영화제작을 기획한다.

8.촬영과조명심화워크샵2 (Cinematography Workshop 2)

영화워크샵 2와 연계하여, 스토리텔링으로서의 촬영의 미학 그리고 촬영조명기술의 심화과정으로 화면구성을 중심으로, 카메라 앵글과 조명을 집중적으로 실습하고, 다양한 스토리텔링 기법을 실험하고 응용하여 영화워크샵 2 작품 촬영을 원활하게 촬영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다양한 촬영장비 활용법, 스토리텔링으로써의 조명기술을 실습하고 프리-프로덕션-포스트의 모든 과정에서의 촬영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9. 시나리오워크숍2 (Screenplay for Short Stories Workshop 2)

시나리오고급워크샵의 계속 및 심화학습이다. 시나리오 아이디어 개발에서 시나리오 완성까지의 과정을 수행한다. 영화의 내러티브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와 시나리오 쓰기를 목적으로 한다.

10. 영화분석과비평 (Film Analysis and Criticism)  교직필수

고전과 현대 영화이론의 다양한 이수들을 리얼리즘, 형식주의, 고전적인 할리우드 영화, 작가주의 그리고 구조주의, 정신분석학, 후기 구조주의의 역사적인 맥락에서 이해한다.

<4학년>

1. 영화워크샵3(캡스톤디자인) (Film Making Workshop 3 (Capstone Design)

3년간의 교과과정을 통해 익힌 문법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 편의 영화를 제작하는 과정으로 지도교수의 지도 계획에 의거하여 졸업작품을 제작한다. 연출, 촬영, 시나리오 등 제작 과정을 최종평가하는 과목이다.

2.뉴디지털시네마토그래피 (New Digital Cinematography) 

졸업작품 촬영을 위한 다양한 신기술 촬영에 대해 실습한다. 장면을 위한 조명제작도 시도할 수 있으며, 새로운 촬영기법을 개발하여 작품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새로운 촬영기법들을 습득하고 도전하여 새로운 룩들을 시도하며 촬영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3. 제작기획실습2 (Practice on Producing 2) 

영화기획과 제작에 관한 실제적 내용을 습득할 수 있어야 하며, 장편 및 단편 졸업 작품들의 제작지원 프로그램 당선을 위한 구체적 준비를 할 수 있다. 연출, 시나리오, 촬영 등 타 전공과목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산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

4.영화워크샵4(캡스톤디자인) (Film Making Workshop 4 (Capstone Design)

영화의 완성을 전제로 한 영화제작 코스로써 연출, 촬영, 편집, 사운드 등 제작 과정을 마무리하고 최종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