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학과행사

학과행사


일본 조사이국제대학 교류 프로그램

조회 993

간호학과 2021-10-02 00:31

일본 조사이국제대학 교류 프로그램

2021년도 글로벌 학생교류 프로그램

 

  • 일정 : 2021년 9월 11일(토), 오후 1시~4시
  • 장소 : 비대면 온라인 ZOOM

 

일본 조사이국제대학 간호학과와의 교류하는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코로나-19로 비대면으로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참여 학생들은 3조로 나누어 한국의 다양한 문화와 동서대 간호학과에 대해 사전에 조사하였으며, 조사한 내용을 일본 학생들과 공유함으로써 양국의 문화와 간호사회에 대해 이해를 높이며 소통함으로써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학년 이유진 학생 소감문 일부 발췌>

글로벌 학생교류 프로그램으로 알게 된 동서대 간호학과의 새로운 면모

 처음 이 프로그램을 지원하게 된 계기는 호기심이었습니다. 평소 일본의 음식, 관광명소, 그리고 애니메이션 등 문화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일본 학생들과 직접 교류할 수 있는 본 프로그램은 무척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렇게 친구와 함께 지원하게 되었고, 운 좋게도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

 

 본 프로그램에서 가장 먼저 시작했던 것은 어떤 부분을 소개할 것인지 정하고, 이를 조사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 조는 학교의 시뮬레이션 실과 문화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중략~ 시뮬레이션 실이란 단순히 실습 모형만이 존재하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병원환경과 최대한 흡사하게 조성하여 준비된 간호사로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도움을 주기 위해 교수님들과 학교가 꾸준히 노력하고 있고, 학과가 지속적인 발전에 투자하고 있음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본 프로그램은 간호학교의 새로운 면모만 알 수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질의응답 시간 동안 현지인들을 통해 알게 된 양국 간호사의 다양한 진로 활동은 기존의 병원만 생각했던 저에게 새로운 의견을 제시해주었습니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해외에서도 산업간호사가 있고, 방문간호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해외 간호사로서 그러한 직군에서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 역시 하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본 프로그램은 간호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를 소개해주는 한편, 글로벌 인재로서 성장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유익하고 뜻 깊은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