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ARS Lab

ARS Lab


IPMP (Radiation Image Processing & Medical Physics) LAB

조회 368

관리자 2022-12-08 13:47

IPMP (Radiation Image Processing & Medical Physics) LAB기반을 둔

융합기술기반 영상처리 및 의학물리 연구회는 크게 다음과 같은 세가지 종류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1. 다중에너지 영상화에 관한 연구

기존의 엑스선 검출기는 섬광결정 검출기를 이용하여 생성된 가시광선을 전기적 신호로 변화 하였으나 광자계수 시스템에서는 반도체 검출기를 이용하여 생성된 전자-전공 쌍을 검출하고 이후 판별기를 지나면서 계수 뿐 아니라 에너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반도체 검출기를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를 포함한 영상을 획득할 수 있는 다중에너지 영상화 기법의 기초 연구가 가능”

 

2.영상 재구성 및 처리 개발에 관한 연구

“현대 산업이 고도화되어 가면서 다양한 종류의 영상 재구성 및 처리 기법이 개발되어 지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더욱 다양하게 확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 연구에서는 최신 영상기술에 대한 경험과 기술적 노하우를 보유하기 위한 기초 기술 개발 연구가 가능”

3. 최적화 알고리즘 연구

“디지털 방사선 촬영 및 치료 환경에서 선량 및 영상화질의 최적화는 필수적이다. 특히, 오차로부터 잘못된 진단과 치료를 방지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알고리즘이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기반으로 효율적이고 강건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찾는 연구가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