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학과뉴스

학과뉴스


수상실적 ICCT 2020 논문우수상 수상!(4학년 주*용 학생,/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Technology 2020)

조회 1,013

2020-08-24 16:11

ICCT 2020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Technology 2020)
논문우수상 수상!(4학년 주*용 학생)

소프트웨어트랙 4학년 (주*용)

ICCT 2020 에서 Best Paper Award 수상!

논문 제목:전신마비 환자를 위해 EEG를 활용한 미로 찾기 게임

 

주*용

정*헌,문미경교수님

뇌와 근육을 연결하는 신경세포가 손상되어 몸이 움직이지 못하더라도 전신마비 환자의 뇌 움직임은 정상적으로 작용합니다.

이런 환자들이 아무 일도 하지 않고 혼자 지내게 되면 뇌가 둔해질뿐만 아니라 자아 상실과 사회적 역할까지 초래하게 됩니다.

이러한 환자들을 위해 스스로 뇌 운동을 시켜줄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많은 곳에서 EEG를 이용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BCI의 시장 전망은 매우 우수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전신마비 환자를 대상으로 EEG(Electroencephologram)를 활용해 두 명의

사용자가 상호협력을 할 수 있는 한 미로게임의 개발에 대해 기술하고 있습니다. 게임의 난이도가 다양하고 사용자는

여러 난이도를 플레이함으로써 뇌 운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키보드를 통한 플레이가 가능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게임이라며 새로운 데이터 학습을 해서 다양한 게임도 즐길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을 통해 마비 환자는 다른 조수 없이도 스스로 뇌 운동을 할 수 있으며,

혼자가 아닌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삶의 재미와 상실될 수 있는 자아상을 찾아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수상을한 주*용학생은 논문을 작성하면서 어떻게 써야하나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도교수님이신 문미경 교수님의 도움으로 작성할 수 있었고 생각지도 못한 Best Paper Award라는 큰 상을 받게 되어 당황스러우면서도 뿌듯했습니다. 또한 이번 우수논문상을 받음으로써 SCOPUS 연계진행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좋은 결과를 이루도록 하겠다는 소감을 남겼습니다!

수상을 한 주*용 학생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