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연구소 소식

연구소 소식 Center News


[2024] 2023년도 아미연 동계워크숍

조회 152

아미연 2024-01-25 17:51

2023년도 아미연 동계워크숍

 

동서대학교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이하 아미연)에서는 2024년 1월 24일(수) 경주힐튼호텔에서 연구소가 개발한 한국문화, 한국예술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적 디자인교육 콘텐츠가 적용된 교과목에 대한 교과 운영 결과를 공유하는 2023년도 동계워크숍을 개최하였다. 본 워크숍에서는 디자인학부 1학년생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예술과 디자인> , 교양 교과목으로 발전된 <한국예술과 디자인의 이해>를 비롯하여 2023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K)에 선정된 <한국예술과 디자인 입문> 교과목에 대한 운영결과가 보고되었다.

더욱이 <디자인과 창의적 발상> 및 본 수업에서 개발된 교수학습도구 <빅게임 어플리케이션>의 운영 결과도 함께 공유되었다.

또한 특별 세션에서는 민석교양대학 강경리 교수를 강연자로 초청하여 <창의사고유형과 수업 설계>에 관한 교수법 세미나도 펼쳐졌다. 이번 특별 세션에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창의사고유형에 대한 여러 연구를 정리하고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며 아미연의 구성원인 공동연구원, 전임연구원들과 향후 창의사고유형의 교육 효과를 검증하는 방안도 함께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과목 운영에 관한 발표가 끝난 후에는 질의응답 및 토론의 시간을 통해 향후 디자인 교과 운영에 관한 전반적 사항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고, 특별세션으로 진행된 교수법 세미나에서는 워크숍에 참여한 구성원간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향후 연구 진행을 위한 여러 전공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