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피아를 구현하는 명품 특성화학과! 동서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학과소개연구회

연구회

Real time

조승우 교수님

3D 콘텐츠 사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애니메이팅"에 대한 수많은 공식과 원리, 기법에 대해 연구하여 '감각'을 키우고 졸업작품, R&D , 산학협력 등 다양한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경험을 쌓으며, 풍부한 표현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주요실적

Real Time 동아리

'메가 워' (Mecha War) 프로젝드 참여 / 학부홈페이지 제작프로젝트 참여/ (주) 포스와 산학협력 기획 및 제작참여 /2014

모바일 게임 "스튜디오 H" 제작참여 / "The Blaze Knight" 프로젝트 참여/ R&D "Fur" 기술공정 개발 /2015

2017 유학생 연합과제전 1학기 장려상(비주얼 이펙트) 하*혁/ 최우수상 정*혁. 2017 유학생 연합과제전 2학기 우수상 (디지털액터)하*혁/ 최우수상 정*현.

2018 유학생 연합과제전 2학기 우수상 (3D 게임 프로그래밍) 김*영.

2018 ACE+ 학습자가 만드는 학습콘텐츠 최우수상 (포토샵 강좌) 주*진, 박*주

ANiDuck

최철영 교수님

뉴 노멀시대를 대표할 수 있는 콘텐츠 인재양성을 목표로 CG애니메이션에 모션캡쳐, 스톱모션, 가상스튜디오,

3D 프린터, 3D 스캐너 등을 응용하여 새로운 트렌드의 콘텐츠를 연구하고 발굴하여 미래형 콘텐츠 제작자를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실적

2005

  • DVD 애니메이션 'Karol' 제작참여 (Mondo TV, Italy)
  • CD-Rom게임 '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콘텐츠 제작 (USA)

2006

  • 단편애니메이션 'Piece'제작
  • 애니메이션 'Saint Anthoney' 제작참여 (MondoTV,Italy)

2007

  •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Friends & Heroes' 시즌 2,3 제작참여 (BBC, UK)
  •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홍길동'
  • 영화 'The Forbidden kingdom, 功夫之王' 제작참여
  •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Friends & Heroes' 시즌 2,3 제작참여 (BBC, UK)
  • '수원화성'입체영상 콘텐츠 제작

2008

DVD 애니메이션 '3 Musketeers'제작참여, Mondo TV, Italy

2009

전시영상 '대가야' 제작참여

2010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도기 파라다이스'제작

2011

영화 '권법' 오프닝시퀀스 제작

2012

  • 라이드시뮬레이션콘텐츠 'Yamakasi, King pyton', 'skull lreland', 'Zombi in New York' 제작참여
  • 영화 'Heavenly Sword' 제작참여 Sony Pictures Entertainment, USA

창작콘텐츠 개발연구회 (Artol)

최동혁 교수님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등 디지털 콘텐츠 원형을 기획하고 창작하는 연구회이다.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독립 애니메이션과 상업 애니메이션을 균형있게 제작하면서 문화와 기술을 함께 연구하고 있다.

연구회를 통해 창작된 콘텐츠들을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상품, 출판 테마파크 등으로 개발하는 과정을 학습힌다.

주요실적

연구회 활동

2014

<Cula & Mina(큐라와 미나)> 개발 및 애니메이션 제작 – G-star 전시 참가

2015
  • <갈대오리 청이> - 동서대학교 LINC 사업단 에코뮤지엄 캐릭터 개발 장려상 수상
  • <컨테이너 캐슬> - 부산영상애니메이션 포럼 우수상 수상
  • <청이의 부산여행> - 부산영상애니메이션 포럼 장려상 수상
  •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애니 프리젠테이션 참가
  • <저금통탐정단> - E-book, 동화책 및 아트북, 캐릭터상품 4종 개발 및 2015 G-Star 전시 참가
  • <Painter> 디지털라이팅 참여 – 아시아 청소년영화제 대상 수상
  • The Annecy International Animation Film Festival invitation Exhibition 전시참가
  • New York International Design Invitation 전시참가
  • 2015 춘계학술대회 발표 / 한국콘텐츠학회
  • KBS(한국방송공사) koko 캐릭터 애니메이션 개발
2016
  • <마음전당포> 기획 – 제 7회 대학연합발표대회 우수상 수상
  • <Petmily> 기획 – 제 7회 대학연합발표대회 장려상 수상
  • 애니메이션에서 표현된 중국의 전통의상 색채에 관한 분석 / 한국색채학회논문집
  • 무협게임 트레일러 영상에서 나타난 캐릭터의 특성 분석 / 한국색채학회논문집
  • 중국 이랑진군(二郞眞君) 캐릭터의 디자인 특성 분석 / ICCT
  • 부산청소년 애니메이션캠프운영 / 부산광역시교육청
2017

ICCT Excellent Paper Award 수상

      A Study of Colors in Facial Make up for Character Definition in Beijing Opera / ICCT  
-   2018
-  2018 휘창청춘 상해 공모전 official selection, Existence 수상 /
-  층간소동 2018 부산청소년애니메이션페스티벌 우수상 수상, 2018 디지털콘텐츠 졸업작품전 최우수상
-  'What the hell' 2018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또밤새 2018 아이디어 해커톤 대상수상
-  라젠카 2018 아이디어 해커톤 대상 수상
-  도원결의 2018 아이디어 해커톤 최우수상 수상 /
-  Aesthetic Eeffect Expressed by the Theory of Truth and Fiction in CUC Technique Focusing on Animation Movie/ICCT

창업동아리 '얼룩송아지' 활동

2014
  • 동아리 창립
  • '바트' 캐릭터 개발
  • '저금통탐정단' 캐릭터상품 2종 개발 및 2014 G-Star 판매
2015
  • 동아리 2기 회원모집
  • 창의아이디어캠프 참여 '에코뮤지엄 캐릭터 개발'
  • 저금통탐정단 캐릭터상품 1건(2종) 개발
  • DSU-LINK 장려상 '에코뮤지엄 캐릭터 개발'
  • 저금통탐정단 E- book 전시 및 인형탈을 통한 홍보마케팅
-   2018
동아리 3기 회원모집 '신나는 층간소음' 모바일 게임 1종 개발

Audiovisual

Audiovisual 단체사진

이상윤 교수님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TV광고 등 다양한 유형의 영상 콘텐츠는 크게 보는 '화면'과 '음향'으로 구성 된 결과물이다.

Audiovisual 에서는 이러한 영상콘텐츠에서 '음향'을 중점적으로 학습하되,

주로 '화면'과 '음향'의 관계의 입장에서 연구와 실습을 병행 함으로써,

다양한 영상 콘텐츠의 작품분석을 통하여 '화면'과 '음향'의 관계를 고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영상 작품에서의 실질적인 음향 제작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한 제작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주요실적

2007

제20회 현대무용단 주 정기공연 中 <타인의 삶-어떤 이유로 나는…> 무용작품 음향디자인 제작

2008

메이드인부산독립영화제 공식상영작 단편영화 <운동화 빠는날>,<커피믹스걸>의 사운드 제작

2009

  • 제9회 한국도로공사 대학생 광고대상 라디오 광고 부문 출품 및 금상 수상 (작품제목: "열어온 길, 열어갈 길")
  • ㈜오존필름 및 영화제작소 몽 제작 장편영화 <부산>의 동시녹음 인턴쉽 참여

2010

제 12회 전국디지털아트 대전 공모전 지원 및 장려상 수상

2012

  • 장편 다큐멘터리 영화 <불안> 음악제작 (제 17회 부산국제영화제 비프 메세나상수상작)
  • 애니메이션 <빗자루 주식회사 2011≫의 사운드 제작

2014

애니메이션<왕따 이야기> 사운드 제작

2015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3D입체영상 제작 연구회

노을 풍경을 촬영하고 있는 3D입체영상 제작 연구회

최원호 교수님

3D입체영상의 이론을 학습하여 3D입체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실무 경험의 축적을 목표로 하고 있다.

3D입체 영상 제작관련 이론의 학습을 기반으로 3D입체영상을 기획하고, 수평 Rig, 수직 Rig 등의 촬영 시스템을 직접활용하여

실무중심형 인재양성에 기여하고 있다.또한 촹령은 물론, 3D입체영상의 편집과정에서 양안의 영상을 보정하고,

입체값을 조절할 수 있는 스테레오그래퍼로서의 역량과 기술력을 겸비할 수 있도록 하고있다.

주요실적

3D입체영상 제작 연구회 주요실적

    • 2010 동서대학교 3D입체영상 "꿈을 향한 더 큰 도전, 동서대학교" 제작
    • 동서대학교 뉴밀레니엄관 3D입체영상관 콘텐츠제작
    • 두산인프라코어 3D입체영상 시뮬레이션 제작
    • STX조선 선박 시뮬레이션 및 홍보영상 제작
    • 2008,2009 현대배구단 타이틀 제작
- 미래창조과학부 장관표창
- LG Smart Challenger 최우수상
- 대한민국  3D 콘텐츠 공모전 우수상
-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VFX 연구회

VFX 연구회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 장면

조청운 교수님

비주얼 이펙트 분야는 예술(Art)과 기술(Tech)이 공존하는 분야입니다.

전통적인 예술분양 기반을 두고 그것을 디지털 기술에 접목하여 발전된 직능이 있는 반면, 좀 더 기술적인 요소가 강한 직능도 있습니다.

VFX연구회에서는 테크니컬한 요소가 강한 분야의 작업을 추구합니다.

학부학생들은 테크니컬 디렉터에 맞는 작업들을 중심으로 연구 활동을 하고 있으며

대학원생들은 R&D 작업에 맞는 연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실적

VFX 연구회 주요실적

    • 영화 '전우치' 헤어 멀티패스 렌더링 작업 참여
    • 고품질 렌더링 개발 과제 수행
    • 캐릭터 헤어 모델링 과제 수행
2015년 이전
- 영화 '전우치' 헤어 멀티패스 렌더링 작업 참여
- 고품질 렌더링 개발 과제 수행
- 캐릭터 헤어 모델링 과제 수행
2017년
- Maya Plug - in 개발 , 매개변수 곡선을 이용한 음함수 곡면 모델링 도구 개발
2018
- 우*진 단편영화제작, "magnitude 7.5"

Try

김시현 교수님

VFX에 필요한 Tool 적인 (3D Maya, Nuke, After Effect Potoshop 등) 학습과 영상 제작에 있어 전반적 워크플로우를 학습하고 서로 공유하는 연구회 입니다. 주요연구분야는 Digital compositing ,     Visual effects , Digital lightng ,Digital matte paining 이다.

주요실적

시네마로보틱스 디지털 콘텐츠 표준화 연구
다수 SBS 드라마 VFX 제작 참여